brunch

매거진 CONTENT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주목해야 할 2023년 모바일 앱 트렌드

[스플X와이즈앱·리테일·굿즈]



INDEX
1. 엔데믹 이후 모바일 앱 시장 현황 - 배달/OTT 중심으로
2. 주목해야 할 2023년 모바일 앱 트렌드
- 하나로 모든 것이 통하는 '슈퍼앱'
- 디지털 신인류 '알파 세대'
- 미래를 바꾸는 '인공지능(AI)'




엔데믹 이후 모바일 앱 시장 현황 - 배달/OTT 중심으로


지난 3년간 팬데믹으로 사회가 빠르게 디지털로 전환되며 모바일 앱 시장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게임, OTT, 배달, 화상회의 등 온라인 비대면 서비스 플랫폼이 큰 수혜를 받았으나 엔데믹 이후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 수요가 감소하며 성장세가 주춤한 상태입니다. 실제 데이터로 살펴보면 어떨까요? 팬데믹 기간 동안 큰 수혜를 받았던 배달과 OTT 분야의 앱 시장 현황을 와이즈앱·리테일·굿즈 데이터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인 Android + iOS 앱 사용자 추정


엔데믹으로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 예상됐던 분야는 '배달'입니다. 지난 4월 거리 두기가 해제되며 소비자의 배달 앱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고, 국내 주요 배달 앱(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3사의 사용자 수 합계도 4월 3,232만 명에서 5월 3,116만 명으로 116만 명 감소했습니다. 지난 10월에는 3천만 명 이하로 사용자 수가 떨어지며 배달 시장의 위기를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배달 플랫폼들은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퀵커머스로 서비스를 확장했고, 지난 11월 이후 사용자 수가 점차 회복되고 있습니다. 


한국인 Android + iOS 앱 사용자 추정


OTT 분야도 사용자가 실내 대신 밖에서 여가를 즐길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에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OTT 앱 1위인 '넷플릭스'의 월 사용자 수는 4월 이후 50만 명 이상이 감소했지만, 6월 이후 점차 회복되며 올해 1월 '더 글로리'의 흥행으로 사용자 수 1,279만 명을 기록해 역대 최고 사용자 수를 달성했습니다. 이는 OTT 시장 자체가 침체되는 것이 아님을 증명하는데요. 계정 공유 금지 등의 이슈가 있으나 양질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OTT 플랫폼의 성장이 가능하다는 것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엔데믹으로 전반적인 앱 시장 성장세가 둔화된 것은 사실이지만, 경제 침체 속에서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려면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소비자 니즈에 맞는 서비스를 선보여야 합니다. 이제 앱 기획자 및 마케터가 반드시 알아야 할 2023년 모바일 앱 트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주목해야 할 2023년 모바일 앱 트렌드


하나로 모든 것이 통하는 '슈퍼앱'
슈퍼앱이란 하나의 앱 안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해 완벽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단일 디지털 플랫폼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국내 슈퍼앱으로 배달의민족, 토스, 당근마켓, 오늘의 집, 야놀자, 리멤버 등이 있습니다. 이 앱들은 과거에 배달, 송금, 중고거래 등 특정 카테고리만 다루는 버티컬 플랫폼이었지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핵심 서비스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슈퍼앱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왜 수많은 앱들이 슈퍼앱으로 변화하려는 걸까요?


한국인 Android + iOS 앱 사용자 추정


랫폼들이 앞다퉈 슈퍼앱 전략을 선보인 건 '락인효과(Lock-in)' 때문입니다. 슈퍼앱은 하나의 앱에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 이탈을 막고 고객 체류시간을 증가시킵니다. 디지털 시대에 기업들은 고객의 제한된 24시간을 두고 경쟁하기 때문에 '시간 점유율'이 중요한 사안인데, 슈퍼앱 전략으로 시간 점유율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여러 앱을 설치하지 않고 슈퍼앱 하나로 해결되기 때문에 앱에 대한 피로도가 줄어듭니다. 이 장점들 때문에 플랫폼들의 슈퍼앱 전략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하나의 분야에서 한 기업이 독점하는 구조가 만들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한국인 Android + iOS 앱 사용자 추정


디지털 신인류 '알파 세대'
디지털 신인류라고 불리는 '알파 세대'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의 주체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알파 세대는 2010~2024년 출생자로 태어나자마자 스마트 기기와 함께 자라왔다는 점에서 기존 세대들과 명확히 구별되는 새로운 집단입니다. 특히 알파 세대는 코로나19로 비대면 서비스에 자연스럽게 노출되어 스마트폰, 아이패드 등 '모바일 환경'에 매우 익숙합니다. 알파 세대가 앱 시장에서 중요한 이유는 이전 세대보다 소비력이 높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알파 세대 중 앱에서 아이템을 구매한 경험은 15.3%, 유료 앱을 구매한 경험도 5.8%에 달했습니다. Z세대의 아이템 구매 경험 0.5%, 유료 앱 구매 경험 1% 대비 훨씬 높은 편입니다.


KPR 인사이트 트리


알파 세대의 특징 중 하나는 메타버스, AI 등 IT 기술에 익숙하고 활용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주요 메타버스 앱인 로블록스, 제페토 모두 사용자 중 10대 연령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화제의 앱이었던 메타버스 소셜 앱 '본디'의 경우는 10대와 20대 점유율이 90%에 달합니다. 이 외에도 인공지능 이루다와 메신저를 할 수 있는 AI 챗봇 메신저 '너티'도 10대 점유율이 45%를 차지합니다. 

메타버스와 같은 신기술이 사회에 안착하기에는 아직 무리라는 의견이 있지만, 디지털에 익숙한 알파 세대는 신기술을 가장 빠르게 받아들이고 활용하고 있습니다. 신기술을 활용한 앱 출시가 가속화될 예정이기 때문에 알파 세대는 앞으로 더 중요한 타겟이 될 것입니다.


한국인 Android + iOS 앱 사용자 추정


미래를 바꾸는 '인공지능(AI)'
지난해 오픈 AI가 공개한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 '챗GPT 3.5'는 국내외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3개월 만에 사용자 1억 명을 돌파했습니다. 대화형 인공지능이 주목받자 앱 시장에도 인공지능 열풍이 불고 있는데요. 실제로 챗GPT가 공개된 후 마이리얼트립, 굿닥, 삼쩜삼 등 다양한 앱들에서 챗GPT API를 도입해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앱 시장에서 인공지능이 주목받는 이유는 모바일 초개인화 마케팅(Hyper-Personalization Marketing) 전략에 알맞은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앱들로 '디지털 피로도'가 높아진 소비자들의 앱 사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앱 내 고객 경험이 중요합니다. 대화형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는 고객 문의를 자동화해 고객 문의에 더 빨리 대응하고 고객 만족도와 고객 경험을 향상시켜 고객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합니다.


마이리얼트립 / 굿닥 / 삼쩜삼


대화형 인공지능 외에도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이 앱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앱으로 네이버 파파고, 에이블리, 메이투, 너티, 클로바노트, 산타 등이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 기반 서비스는 고객의 상황과 맥락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고객의 니즈를 예측하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앱 시장 내 인공지능 기술 활용도는 앞으로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인 Android + iOS 앱 사용자 추정


지금까지 2023년 모바일 앱 트렌드를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앱 시장은 다양한 요인들로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시장 이슈를 민감하게 모니터링하고 정량 데이터로 시장 현황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설치와 삭제가 간편한 앱 특성상 경쟁 앱보다 앞서 나가려면 앱 사용자 행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한국인이 많이 사용하는 8,000개 이상의 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며, 앱 사용 행태를 분석할 수 있도록 실사용자 분석 정보(앱 사용자, 설치자, 사용시간, 사용 일수, 실행횟수 등), 업종 내 유입 및 이탈 조회, 경쟁 앱 현황 비교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앱 데이터는 모바일 앱 시장 트렌드를 파악, 경쟁사 분석, 전략기획, 마케팅 투자 결정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네이버, 토스, 삼성전자, CJ, 에이블리, 올리브영 등 최고의 기업들이 와이즈앱·리테일·굿즈 데이터를 통해 사업전략을 기획하고 의사결정을 내리고 있으니, 경쟁 앱 분석 또는 앱 시장 트렌드를 분석하고 싶다면 와이즈앱·리테일·굿즈 데이터를 이용해 보세요.


[네카라쿠배]가 사업전략에 사용하는 소비자 데이터 지금 확인하기 >>





기획자, 마케터 등 전략을 짜야 하는 포지션에서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분석 리포트가 매우 큰 도움이 되는데요. 오늘 스파크플러스와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준비한 콘텐츠를 통해 최근 앱 트렌드와 2023년 집중해야 할 방향에 대해 긍정적인 인사이트가 있었을 것이라 생각해봅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사업 전략에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업입니다. 실무를 경험한 분이라면 PC 웹보다는 모바일 혹은 앱 이용자가 월등히 많다는 것을 알고 계실 텐데요. 그렇기에 스파크플러스와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전해드릴 앱 시장 분석에 대한 콘텐츠가 더욱 기대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요즘 앱 시장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싶다면 다음 콘텐츠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함께하는 스파크플러스 더 알아보기 ▼


매거진의 이전글 투자계약 위반에 따른 손해배상 책임, 벗어날 수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