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SPARKPLU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업무 만족도를 높이는 쾌적한 오피스

사무환경이 업무 능률에 미치는 영향


업무 만족도는일하는 공간의 몰입도와 관련 있습니다.

사무실 임대를 하는 이유는 결국 일을 제대로 하고 싶은 욕구, 비즈니스에 집중해서 하고 싶기 때문이죠.



회사 규모가 점점 커지게 되고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협업하는 일이 생기면서, 사무공간, 회의공간, 휴식공간 등 각기 다른 목적을 가진 공간들이 필요하게 됩니다. 사무실 임대 시 업무 만족도를 높이는 공간과 요소는 어떤것들 인지 공유해 볼까 합니다.


업무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



일이 Job이 될지?, Career가 될지?* 하는 문제는 일하는 사람의 마인드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을 하는 사람이 '수동적으로 일을 할지, 능동적으로 일을 할지'라는 조직문화와 사무환경의 영향을 끼칩니다.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할 때직원의 업무 만족도가 높아지며, 긍정적인 감정으로 일하면서 업무 능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 JOB과 CAREER의 차이?

Job : 돈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써의 '일'

Career : 일 자체를 즐기며 최종 목표를 위해 성장하기 위한 '일'



구글의 사옥 인테리어는 직원들의 행복감을 유지시키기 위해 다양한 휴게 요소와 선택적 근무 공간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만족스러운 사무환경이라고 느낄 경우에 일의 능률이나 만족도가 더 높다고 해서 사옥 설계를 위와 같이 했다고 해요.




실제로 직원들에게 '어떤 복지가 가장 중요한지' 묻는 설문조사에서'쾌적한 사무실이 가장 중요하다'라는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헬스장, 요가, 안마의자, 명상... 다양한 복지 혜택보다 일하는 시간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사무환경'이 가장 중요하게 여겨져야 하는 부분이에요.



효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심리적, 신체적으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사무능률을 발휘하도록 사무환경을 목적에 맞게 분리하는 것이 업무 만족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럼 어떻게 분리하는게 좋을까요?


목적에 맞는 공간의 분리

아이디어나 창의적 생각이 가능한 자유로운 공간

프로젝트나 미팅이 가능한 협업하는 공간

독립된 공간에서 오롯이 업무에 집중하는 공간



주 52시간 도입 이후, 주어진 시간 내에 성과를 내기 위해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법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목적에 맞는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환경인지 살펴봐야 합니다. 


(1) 자유로운 휴게 공간


스스로의 워킹 밸런스에 맞게 제약 없이 자유롭게 일할 때 업무 몰입도가 가장 높다고 합니다.



흔히 '라운지'라고 불리는 공간은 자유롭게 업무를 처리하거나, 캐주얼한 미팅을 하거나, 휴식을 취하거나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업무 중 잠시 휴식을 취할 땐 편안한 쇼파나 빈백에서 쉬기도 하고, 창문 앞에 마련된 높은 의자에서 창밖 풍경을 바라보며 다양한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고안해 내기도 하고, 유리 부스로 되어 있는 포커스룸에서는 아무 방해 없이 오롯이 혼자만의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아지트 같은 공간입니다.


(2) 협업하는 공간


업무 분야나 특성에 따라 회의 빈도 수에 따라서 회의실 크기와 규모를 고려해야 합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업무 미팅이 필요할 때는 진행되는 인원에 따라 회의 공간이 필요한대요.




인원이 많다면 큰 테이블과 여러 개의 의자가 필요하며, 중요도 높은 회의를 할수록 빔프로젝터나 TV와 연결할 수 있는 시스템, 원격 회의가 가능한 컨퍼런스 캠 등 다양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3) 집중하는 사무공간


쾌적한 업무 환경의 조건은 무엇일까요?

소음이 적은 업무 환경 '레이아웃 설계'

눈이 피로하지 않은 '조명'

알맞은 사무실 온도 '냉난방시설'




쾌적한 업무 환경을 위한 여러가지 조건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3가지는 소음이 적은 사무환경, 조명 밝기, 알맞은 실내 온도 입니다. 특히 임대오피스와 비교했을 때 시간, 인력, 비용적으로 리소스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공유오피스 이용시 합리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업무의 가장 많은 방해가 되는 요소는 소음이라고 합니다.

특히 산만한 주변 환경, 통화하는 소리, 업무 협의하는 소리, 걸음 소리 등 다양한 요소들이 있는데요.

이런 요소들을 배제하기 위해 레이아웃 구성 시 소음을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설계가 된 곳을 고려하는 게 좋습니다.



스파크플러스는복사기나 파쇄기, 사무용품이 놓아져 있는 곳은 복도 끝 쪽으로 공간을 구성하고, 통화는 프라이빗하게 할 수 있도록 '폰부스'를 설치해 사용자는 편안하게 통화할 수 있고 소음이 밖으로 새어 나오지 않아서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화가 많이 오고 가는 회의실 내 흡음 보드를 설치해 소음을 줄이고, 바닥은 강마루 소재로 충격을 흡수해 걸음 소리도 신경 쓴 공간입니다.



스파크플러스는 사무실 내에서 집중을 잘 할 수 있도록 조명은 두 가지로 설치되었는데요. 조도가 밝은 LED등과 조도가 낮은 할로겐 조명, 2가지 타입의 조명을 사용해 눈의 피로도가 적게 설계되었습니다.




세번째, 가장 중요한 사무실 온도!

임대오피스 이용시 월세 이외에 관리비를 추가적으로 납부해야하기 때문에 전기료에 예민할 수 밖에 없는데요.

건물 컨디션과 외부 마감에 따라 사무실 내부 온도가 달라지는데 낙후된 건물일수록 냉난방 시설 이용시 추가적인 금액이 발생됩니다.


최대 50% 할인 가능한 '구해줘 오피스' 프로모션 (6월 말까지)


여름철, 시원한 회사로 출근하고 싶도록 만드는 복지, 냉난방이 잘 되는 공유오피스로 입주 고려하는 건 어떠신가요?

일하는 환경이 쾌적할수록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가 올라가며 능률도 올라갑니다.스파크플러스 입주 시에는 월 이용료에 관리비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걱정 없이 24시간 냉난방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6월 한정 '구해줘 오피스' 프로모션 클릭!



임대 오피스의 경우 중앙 냉난방 시스템일 경우에 정해진 시간에만 냉난방이 되기 때문에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이 되기 어렵습니다. 또한 시간, 인력, 비용 면의 리소스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공유 오피스를 이용하는 편이 훨씬 합리적인 선택입니다.


공유오피스가 합리적인 이유 <링크 참조>


공유오피스가 업무 만족도 높은 이유


1) 인력 리소스 절감 : 공유오피스 내 커뮤니티매니저 상주


회사의 문화나 규모에 따라서 맡은 업무 외에 사무실 관리와 운영에 관련된 일도 처리해야 하는데요.청소, 비품이나 네트워크 관리, 방문객 전화나 응대 등 누군가는 해야 할 일이기 때문에 일을 처리하다 보면 본업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하루 8시간 목표한 업무를 다 하기도 어려운데 본업 외에 처리해야 할 일이 많아서 야근을 반복해서 하게 된다면, 업무 만족도는 떨어지게 될 거예요. 이때 따로 이러한 일을 전담해 줄 수 있는 관리자의 필요성을 느낍니다.



스파크플러스 공유오피스 내에는 지점 규모에 따라 여러 명의 커뮤니티매니저가 상주하고 있습니다. 사무실 전반적인 운영과 관리를 도와주기 때문에 회사 내부에 네트워크, 청소, 비품 관리 등 사무실과 관련된 인원을 따로 채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2) 시간 리소스 절감


회사에서 발생하는 조직개편, 인원 변동이 생겨 세팅한 공간에서 변화를 주는 건 쉽지 않다고 해요. 사무실을 다시 알아보기 위해서 부동산을 알아보고 매물을 계약하고, 인테리어 필요시 업체 선정 및 공사, 필요한 사무용품과 네트워크 세팅 등 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일련의 과정으로도 최소 한 달 이상에서 인원에 따라 3개월 ~ 6개월 과정이 소요됩니다.



스파크플러스 공유오피스 입주 시, 인원 변동에 의해서 사무실이나 위치를 옮길 때'커뮤니티매니저 또는 세일즈매니저'들의 도움을 받아 좀 더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계약되어 있는 조건에 따라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지만, 요청한 조건에 따라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도와드리기 때문에 시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비용 리소스 절감



올여름, 100년 만의 무더위가 찾아온다고 하는데요. 더워질 생각에 벌써부터 걱정되는데요.

초역세권 프라임급 컨디션 좋은 사무실을 공유오피스를 이용한다면 합리적인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 세팅을 위한 인테리어, 중개 수수료, 사무가구나 집기, 네트워크 비용 등의 초기 투자 비용과 추가적으로 드는 전기세, 수도세, 비품, 청소 등 비용도 걱정 없이 '월 이용료'로 사무실을 구할 수 있습니다.



무더운 올여름, 24시간 무료 냉난방이 가능한 초역세권 사무실로 어떠신가요?


시청점 : 을지로입구역 또는 시청역 도보 4분 / 2인실 ~ 50인실 / 강북 프라임급 빌딩

역삼2호점 : 역삼역 도보 5분 / 6인실 ~ 20인실 / 단독 건물의 친환경 오피스

선릉3호점 : 선릉역 도보 3분 / 4인실 ~ 10인실 / 19년 착공된 스타트업에 특화된 건물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입주할 수 있습니다. 구해줘 오피스 프로모션은 선착순 적용되며, 6월 말까지 진행하는 프로모션이니 놓치지 마세요. 월 관리비는 낮아지고 직원들의 만족도는 올라갑니다.



문의전화 : 02-555-3477

상담시간 : 평일 10:00 - 18:00





워라벨도 중요하지만 워라인(Work-Life Integration)도 중요합니다.

'일과 삶을 분리하지 않고 통합한다'는 의미로 일에서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고 미래를 찾는 것!

스파크플러스에서 성장하며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실현 시켜보는건 어떨까요?



당신이 성공에 집중하는 동안, 우리는 당신에게 집중합니다.

궁금한 사항이 더 있다면, 스파크플러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스파크플러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공유오피스로 합리적인 강남 사무실 임대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