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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잘하는 마케터의 트렌드 조사 방법

[스플X와이즈앱·리테일·굿즈]



INDEX
1. 마케터의 숙명 '트렌드 조사'
2. 일 잘하는 마케터의 트렌드 조사 방법
    - 모니터링으로 트렌드 발견하기
    - 데이터로 트렌드 검증하기
      (1) 트렌드 분석 서비스
      (2) 데이터 분석 서비스




마케터의 숙명 '트렌드 조사'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마케터라면 '트렌드 조사'는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업무입니다. 팬데믹 이후 모바일 영향력이 커지며 이전보다 더 빠르게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평균, 기준, 통상적인 것의 의미가 사라지는 '평균 실종' 현상으로 고객의 니즈를 관통하는 트렌드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트렌드 조사로 고민하고 있는 마케터분들을 위해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트렌드 조사 방법'을 소개합니다.





일 잘하는 마케터의 트렌드 조사 방법


모니터링으로 트렌드 발견하기
트렌드를 파악하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은 '모니터링'입니다. 언론, 커뮤니티/SNS, 콘텐츠 플랫폼 등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채널에서 지속적으로 트렌드를 관찰하는 것이죠. 하지만 아무런 기준 없이 모니터링을 시작하면 매일 시간을 투자해도 인사이트를 얻을 수 없습니다.

효율적인 모니터링을 위해 여러분이 마케팅하고 있는 브랜드, 서비스, 제품에 맞는 모니터링 기준을 세워야 합니다. 모니터링 기준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10년 이상 지속되는 '메가트렌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세대'와 '기술' 분야는 꼭 모니터링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김선주, 안현정. <트렌드를 읽는 습관>


기준을 세웠다면 모니터링할 채널을 선택해야 합니다. 채널은 크게 3가지 언론, 커뮤니티/SNS, 콘텐츠 플랫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해당 채널에서 업계 전문가가 언급한 트렌드라면 유의미한 트렌드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업계 전문가의 인사이트가 선별된 콘텐츠 플랫폼에서 언급되는 트렌드는 더 신뢰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로 트렌드 검증하기
모니터링을 통해 화제의 트렌드를 발견했다면, 트렌드에 대한 실제 버즈가 있는지 데이터로 검증해 봐야 합니다. 데이터 검증 없이 섣부르게 마케팅 전략에 적용하면 위험한 트렌드 함정에 빠질 수 있습니다.

* 트렌드 분석 서비스
트렌드 버즈량을 가장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사용자 검색량을 제공하는 네이버, 구글, 카카오의 트렌드 분석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먼저 네이버 데이터랩은 수집되는 데이터 양이 많아 다양한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고, 하위 검색어 기능으로 원하는 키워드 데이터 조회가 가능합니다.

구글 트렌드는 조건 검색이 다양해 원하는 의미와 영역의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고, 국가별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해외 소비자 트렌드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카카오 데이터트렌드는 성별, 연령, 지역 데이터를 함께 볼 수 있지만, 데이터 모수가 많지 않아 변동이 타 사이트에 비해 큰 편입니다.



* 데이터 분석 서비스
트렌드 분석 서비스가 소비자의 관심도를 확인하는 툴이었다면,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소비자 사용 및 구매 행태를 확인할 수 있는 툴입니다. 소비자의 행동 변화는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가장 큰 힌트인데요.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앱, 소매시장, 온라인 상품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국내 유일의 시장 분석 솔루션입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소비자 데이터로 실제 소비자의 사용 및 구매 행태를 살펴보고 트렌드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트렌드에 대한 실제 소비자 구매 행태를 와이즈앱·리테일·굿즈 데이터로 살펴볼까요?

지난 1월 이후 실내 마스크가 해제되면서 립 메이크업이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특히 젤리처럼 탱글하고 촉촉한 젤리 틴트가 마스크 오프 시대의 뷰티 트렌드로 언급됐는데요. 와이즈굿즈 데이터로 보면 22년 2월 립 메이크업/립 케어 제품 구매금액 순위에는 마스크를 써도 번지지 않는 매트 타입이 상위를 차지했지만, 23년 2월 순위에는 촉촉한 글로우 타입 립 제품이 상위에 위치했습니다. 이처럼 실제 트렌드가 소비자 구매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와이즈앱·리테일·굿즈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종합 온라인 쇼핑몰
한국 주요 10개 종합 온라인 쇼핑몰 내 인기 소비재 상품 수집 분석, 온라인 소비재 시장 추정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G마켓/G9, 옥션, 티몬, 위메프, 인터파크, CJ온스타일, 현대홈쇼핑, 공영홈쇼핑



현재 네이버, 카카오, 쿠팡, 토스, 삼성전자, CJ 등 최고의 기업들이 와이즈앱·리테일·굿즈 데이터를 통해 트렌드 파악, 사업전략 기획, 의사결정을 내리고 있습니다. 실시간 소비자 트렌드를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로 검증하고 싶다면, 와이즈앱·리테일·굿즈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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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혹시 '데이터는 정답을 말해주지 않는다.'라는 말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같은 데이터를 보더라도 보는 사람에 따라 해석하고 활용하는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요즘 많은 사람들을 힘들게 하는 큰 일교차를 보더라도 누군가는 '도대체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하는 거지?' 생각하겠지만 의류 마케팅을 하는 마케터라면 '가볍게 들고 다니기 좋은 옷을 추천해야겠다.'라는 결론을 내릴 수도 있죠. 이처럼 수많은 데이터와 트렌드를 조사하며 어떤 포인트를 찾아낼 수 있는지는 많은 연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스파크플러스와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함께 전해드리는 콘텐츠를 놓치지 말고 챙겨보세요. 트렌드의 흐름을 찾아내는 '일잘러의 눈'을 가질 수 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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