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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마케팅 실무에 똑똑하게 이용하는 팁

[스플X아드리엘]



출시 두 달 만에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가 1억 명을 달성하며 전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킨 챗GPT, 사용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채팅을 통해 사람과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으며, 전문가 수준의 작문 실력까지 갖춘 덕에 현재 여러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챗GPT는 금융, 의료, 언론과 더불어 마케팅에서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챗GPT의 작동 원리부터 마케터를 위한 기능, 그리고 마케팅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TIP을 알려드릴게요.




전 세계가 열광한 인공지능의 등장! ‘챗GPT’


‘챗GPT(ChatGPT)’는 Open AI가 개발한 대화형 챗봇으로, GPT - 3.5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자연어 처리(NLP)를 수행하는 인공지능 모델의 한 종류입니다.



챗GPT는 대형 언어 모델을 통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이용한 훈련을 하여 다음에 올 단어와 문장을 예측합니다. 하지만 인간의 의도를 항상 정확하게 이해하지는 못한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지는데요. 따라서 인간의 피드백을 통한 강화 학습으로 이러한 한계점을 개선하고, 실제로 사람과 대화하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답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챗GPT는 현재 무료로 개방되어 있으며, Open AI 홈페이지에 들어가 ‘Try ChatGPT’를 눌러 사용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후 Send a message에 원하는 내용을 입력하면 챗GPT로부터 답변을 받을 수 있고, 이에 대한 피드백까지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 최적화된 챗GPT 기능 톺아보기


그렇다면 챗GPT를 마케팅 분야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요? 마케팅에 최적화된 챗GPT의 기능에는 다음과 같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시장 상황 파악 및 전략 수립 기능
제품 리뷰, 뉴스 기사, SNS 등 인터넷상에서 소비자들이 언급하는 키워드나 토픽을 수집하여 시장 동향을 알 수 있고, 문장 분석을 거쳐 특정 상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마케터는 업계의 경쟁 상황을 손쉽게 파악 및 예측 가능하고, 챗GPT에 온오프라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달라고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2. 다양한 콘텐츠 제작 지원 기능
콘텐츠를 제작할 때, 브랜드 키워드를 입력하면 챗GPT가 관련 문장을 자동으로 생성해 주는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마케터가 설정한 컨셉이나 검색어를 바탕으로 이미지를 추천받고, 창의적인 광고 크리에이티브도 제안받을 수 있는데요. 특히, 챗GPT는 Jasper나 Copy.ai처럼 GPT-3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AI 콘텐츠 제작 플랫폼보다 발전된 작문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한국어로도 자연스럽게 대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도자료나 블로그 게시글처럼 줄글 텍스트를 작성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3. 고객 감정 분석 및 상담 지원 기능
챗GPT에는 고객의 감정을 분석하고, 상담을 지원하는 기능도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우리 서비스나 제품에 대해 불만을 표현했을 때, 챗GPT를 통해 해당 내용을 파악하여 적절한 대응 방법을 고안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상담 창에 문의한 내용에 대해서도 자동으로 답변을 생성하도록 만들면, 이를 기반으로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답변 제공이 가능합니다.




실전! 마케터를 위한 효과적인 챗GPT 사용법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챗GPT를 활용하면 시장 상황 파악부터 콘텐츠 제작 지원, 고객 상담 지원까지의 기능을 통해 효율적이고 편리한 마케팅을 할 수 있는데요. 이들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는지, ‘신생 비건 뷰티 브랜드’를 사례로 들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시장 조사
마케팅을 하기 전, 우리는 먼저 비건 화장품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어떠한지, 경쟁사에는 어떤 브랜드가 있는지 등 시장을 조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챗GPT에 ‘비건 화장품에 대한 인식과 전망’이 어떠한지 질문해 보았는데요. 비건 화장품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관심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고, 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제품 성분 및 품질을 신경 쓸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며, 비건 시장의 성장성과 비건 화장품 브랜드가 유의해야 할 점을 모두 담은 고차원적인 답변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이번에는 ‘한국에서 유명한 비건 화장품 브랜드’를 물어본 결과, 더바디샵, 이니스프리, 비오템 등 비건 제품을 판매하는 다양한 뷰티 기업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챗GPT를 사용하면, 본격적인 마케팅을 하기 전에 리소스를 크게 들이지 않고도 소비자들의 구체적인 니즈와 반응을 파악할 수 있으며, 우리 브랜드의 제품과 서비스를 경쟁사와 차별화할 수 있는 팁까지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콘텐츠 마케팅
그럼, 본격적으로 챗GPT를 마케팅에 이용해 보겠습니다. 브랜드의 이름을 만드는 단계부터 키 컬러와 홈페이지 컨셉 정하기, 창의적인 광고 문구 작성하기, 이미지를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까지. 모든 단계에서 챗GPT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새로 출시할 비건 뷰티 브랜드의 이름을 지어달라고 질문해 보겠습니다.



‘PureLeaf’, ‘EverGreen’, ‘Bloom Botanics’ 등 다양한 이름을 제안하였는데요. 여기서 질문을 더 구체화하고, 1개의 영어 단어 / 브랜드 컨셉까지 2가지의 세부 조건을 추가로 붙여보겠습니다.



처음 질문했을 때보다 답변 내용이 더 풍부해지고 퀄리티가 높아진 것이 보이시나요? 챗GPT를 활용할 때는 최대한 질문을 구체적으로 던지고, 내가 원하는 답변을 낼 수 있도록 세밀한 조건을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챗GPT가 추천해 준 ‘Verdant(버던트)’라는 이름을 활용하여 브랜드 키 컬러와 홈페이지 컨셉을 정해보겠습니다. 



Verdant(버던트)와 잘 어울리는 대표 컬러로, 라임 그린이나 민트 그린 등 자연 친화적이면서도 세련된 느낌의 컬러를 추천하였습니다. 이때, 팬톤 컬러에서 색을 찾아달라고 덧붙여 대표 컬러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색상 번호를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새로운 비건 화장품 브랜드의 이름을 정하고, 브랜드와 어울리는 대표 컬러를 선정하는 단계를 빠르고 간편하게 진행해 보았는데요. 여기서 더 나아가, 특정한 제품을 홍보하는 광고 문구와 소재 이미지를 정할 때도 챗GP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Verdant(버던트)의 스킨케어 제품을 홍보하는 광고 문구와 소재 이미지를 추천해달라고 한 결과,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 SNS 광고에서 활용하기 좋은 크리에이티브를 제안해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광고 소재 이미지도 3가지 정도 추천해 주었는데요. 자연과 함께하는 모던한 디자인의 스킨케어 제품 이미지, 식물성 원료의 재료 이미지 등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시하여 더욱 쉽게 이미지를 찾거나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3. CRM 마케팅
마지막으로 챗GPT의 CRM 마케팅 활용 예시입니다. CRM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약자로, 고객관계관리를 말합니다. 즉, 기존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나아가 가치를 창출하는 마케팅에 챗GPT를 이용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더 구체적으로, 챗GPT의 리뷰 감정 분석과 Zapier와의 연동을 통해 CRM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먼저, Verdant(버던트)의 비건 스킨케어 제품을 구매한 고객이 남긴 리뷰를 예로 들어 감정 분석을 살펴보겠습니다.



챗GPT에 해당 고객 리뷰 데이터를 넣은 후, 그 속에 담긴 긍정적 / 중립적 / 부정적 감정을 분석하고, 키워드를 찾아달라고 요청했는데요. 마케터는 이러한 답변 내용을 토대로 고객 만족도를 분석하여 개선 방안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Zapier 홈페이지


또한, 업무 자동화 툴 중 하나인 Zapier는 챗GPT와의 연동을 지원하여 메일이 오면 자동으로 챗GPT에서 답장 메일 작성을 요청하고, 초안을 작성해 저장하는 워크플로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세일즈 리드에서 최신 이메일을 가져와 챗GPT에 적절한 답변 작성을 요청하고, 이를 리드에게 보내도록 지시할 수 있습니다.




챗GPT 시대, 마케팅의 미래는?


새롭게 부상한 챗GPT 시대, 앞으로 디지털 마케팅은 더욱 개인화된 마케팅 방식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챗GPT와 같이 자연어 처리 기술과 딥러닝 알고리즘의 발전으로 고객 선호도와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세밀하고, 개인화된 마케팅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졌기 때문인데요. 동시에 챗GPT가 마케팅 분야를 대체하게 될 것을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지만, AI가 따라잡을 수 없는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예리한 판단력을 가진 마케터의 역할은 여전히 중요한 상황입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가 나왔더라도 인간이 아직 운전대에서 손을 뗄 수 없는 것처럼 말이죠.

챗GPT가 인간의 창의성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지만, 수준 높은 챗봇 기능을 이용하면 비용 절감과 일정 단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따라서 시장 조사와 전략 수립, 콘텐츠 제작 등에서 챗GPT를 유용한 조수로서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마케터는 고객 경험 개선과 더불어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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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에 대한 콘텐츠를 전해드릴 때마다 발전 속도와 광범위해지는 활용법에 대해 놀라곤 합니다. 미디어에서는 이러한 AI의 발전 속도를 두고 미래에 대체될 직업에 대해 연일 언급하는데요. 기술의 발전에 따라 사라지는 직업이 생기면 그만큼 새로 생겨나는 직업도 많아집니다. 위에 언급한 것처럼 자율 주행 자동차가 나왔지만 자율 주행 자동차를 만드는 것은 인간인 것처럼요. 이제는 챗GPT를 어떻게 잘 활용하는지가 업무의 중요한 요소가 된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챗GPT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잘 사용하면 업무가 편해지는 만큼 지금부터 다양한 활용법에 대해 고민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파크플러스와 아드리엘이 전해드리는 요즘 마케팅 트렌드, 다음 콘텐츠도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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