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SP Interview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4개의 수업으로 시작해 160억 투자받은 스타트업


"가장 기억에 남는 선생님은?"


종종 계정 비밀번호를 잊고, 비밀번호 찾기를 하게 되었을 때 이러한 질문을 보고 있으면 나의 선생님은 누구였나 하는 생각에 잠기기도 합니다.


보통은 초등학교 혹은 중고등학교의 학교 선생님을 떠올리기 마련이지만,

학습지 선생님부터 취미를 위해 다녔던 태권도/미술 학원 선생님까지 나의 어린 시절에 작게나마 영향을 주었던 선생님은 다양한데요.


돌이켜 생각해 보면 한 명의 어른으로 성장하기까지 정말 많은 선생님을 만나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출처 : 통계청


통계청에 의하면 한국 사교육비 시장은 2022년 기준 연간 26조원으로 2021년 대비 10.6% 성장한 수치이며, 2012년 연간 19조원 대비 무려 36% 성장한 수치입니다.


출처 : 통계청


반면 이렇게 성장한 시장 규모에도 여전히 사교육을 받지 않은 비율이 21.7%나 차지하고 있는데요.


물론 집에서 직접 홈스쿨링을 하거나 외부에 도움 없이 아이들이 스스로 배우기를 원하는 비율의 가정도 포함되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사교육이 필요하고, 의지는 있으나 여건상 어려움이 있어 교육의 권리를 누리지 못하고 있는 아이들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모든 아이들은 적합하고, 가치 있는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이러한 미션을 이해하고, 모든 아이들이 재능을 펼칠 수 있도록 새로운 교육환경을 만들어 나가고 있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실시간 소통 온라인 교육 플랫폼 꾸그의 운영사 글로랑(Glorang)입니다.


글로랑은 초기 4개의 수업으로 시작해 21년 11월 정식 런칭, 22년 시리즈A 120억 투자 유치 후 현재는 8만여 명의 사용자와 4천여개의 다양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아이들의 견문을 넓히고 다채로운 꿈을 이어 나가고 있는 ‘글로랑’ 김새미 CPO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About Glorang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출처 : 스파크플러스 I 글로랑 CPO 김새미


꾸그라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글로랑의 CPO 김새미입니다. 스파크플러스 역삼3호점에서 지내고 있어요.


Q. 꾸그를 다섯 글자로 소개해 주세요.


꿈을찾아봐 저희 꾸그 서비스와 조직문화가 고객과 팀에 전하고 싶은 가치를 함축해 봤어요. 보호자와 아이들은 꾸그를 통해 꿈과 재능을 발견하고, 선생님도 저희를 통해 교육자로서의 꿈을 실현하고, 꾸그를 만들어나가는 저희들도 교육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려는 꿈을 이뤄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 꾸그의 탄생 배경을 설명해 주세요.


코로나로 인해 기존 영위하던 유학 관련 비즈니스의 영속성이 불투명해진 이후 저희는 교육시장의 다른 문제를 탐색했습니다. 비대면 교육이 가지는 장점과 니즈, 기존 교육 방법론과 그 획일적인 제공 방식에 대한 피로도가 코로나를 시작으로 커져가는 부분에 집중했고, 초기 선생님 4명, 수업 4개의 작은 MVP로 꾸그를 시작했습니다.


Q. 꾸그의 성장 히스토리를 소개해 주세요.


초기 수업 4개로 시작해서 21년 11월 런칭 후 현재 8만여 명의 사용자와, 4천여 개의 다양한 수업 과정과 주제를 확보하고 있어요. 22년 시리즈 A 투자 유치 이후 인재를 영입하고, 교구재 물류/유통, 진단평가 플랫폼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온라인 라이브 수업 서비스와 그 이용 데이터를 바탕으로, AI를 기반으로 한 재능 진단과 교육 토탈 솔루션을 준비하며 탤런트 테크로써의 비전을 달성해 나가는 중입니다.


Q. 꾸그의 주 고객은 누구인가요?


꾸그는 교육 플랫폼으로서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양면 시장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아이와 그 보호자, 그리고 선생님이라는 교육의 3주체 모두를 주요 고객으로 고려합니다. 그중에서도 수업의 콘텐츠를 소비하게 되는 아이들이 메인 타겟이지만, 꾸그 서비스에 대한 지불 주체는 보호자(학부모)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주 고객을 바라볼 때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 재밌는 서비스입니다.


Q. 꾸그가 기존 교육 플랫폼과 차별화되는 특징은 무엇인가요?


출처 : 글로랑


교육 서비스로서 학부모가 지불을 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그만한 신뢰가 필요합니다. 신뢰를 만들어내는 기제는 브랜드, 개인적 경험, 지인의 추천 등 다양한 요소가 있을 수 있는데, 꾸그 서비스가 잘했던 부부은 개인적 경험이라는 부분입니다. 꾸그의 차별화된 강점, 그리고 학부모의 높은 신뢰를 얻었던 부분은 아이들이 자신에게 맞는 선생님을 만나 소통하고 인정을 받는 개인화된 경험을 즐기고, 그를 통해 자존감을 높게 형성해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나옵니다.


출처 : 글로랑


저희가 현재까지 녹화본이나 VOD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라이브 클래스를 고수하고 있는 점이 이와 같은 맥락입니다. 모든 아이들이 꾸그 교육에서는 손을 들고 발표를 하고, 본인이 즐거워하는 걸 통해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획일화된 교육 체계에서는 인정받거나 소통하지 못했던 아이들도 꾸그에서는 개인의 천재성을 발견하고 그 싹을 키워나갈 수 있는 장이 될 수 있는 거죠. 이게 꾸그의 가치이고 차별화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Q. 꾸그가 지속적으로 투자를 받을 수 있었던 비결이 있다면?


출처 : 스파크플러스


꾸그가 지속적으로 투자를 받아올 수 있었던 비결은, 교과서적인 답변이긴 하지만 진심으로 서비스의 가치를 잘 입증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꾸그는 서비스 초창기부터 아이들이 즐겁게 자존을 키워나가는 경험을 만들어 내자는 목표를 향해서 달려오고 있습니다. 그런 저희의 노력이 학부모님들의 신뢰로 이어지고, 지속적인 학부모님들의 성원과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이어졌던 것 같습니다. 그건 꾸그 팀의 시너지에서 나오는 거라고도 생각되는데요, 저희 팀원분들은 지치면 꾸그 리뷰 창을 보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우리가 아이들에게 하는 것들이 이렇게 보람찬 일이라는 사명감과 열정을 갖고 일하는 우리들의 에너지가 투자자분들께도 입증된 게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Q. 꾸그가 생각하는 좋은 교육이란 무엇인가요?


저는 교육이라는 것이 단순히 지식의 전달이 아니며,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려는 모든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을 단순히 미성숙하거나 가르쳐야 할 존재로 대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인격체로 대하고, 그와 소통하고 이해하며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준다면, 그 모든 활동이 좋은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Q. 꾸그에서 선생님을 선정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꾸그에서 선생님을 선정하는 기준과 절차는 굉장히 엄격하게 진행됩니다. 꾸그에서 교육받을 아이들이 만날 분들이기에 선생님이 되시기 위한 기본적인 요건도 까다롭게 살피지만, 꾸그의 온라인 라이브 클래스라는 특수성을 고려하여 온라인 환경에서 학생들과 충분히 잘 소통하고 호흡할 수 있는 분인지를 더욱 중요하게 살핍니다. 최근까지는 MD 조직과 운영 조직에서 기본적인 필요 서류를 꼼꼼하게 살피고 해당 요건이 충족된다고 판단이 된 경우에만 꾸그 선생님이 되실 수 있는 자격이 되었습니다. 현재는 그 절차를 시스템화하는 과정 중에 있습니다. 해당 절차 이후에는 다수의 프로세스를 통해서 온라인 환경에서 수업을 진행하실 수 있도록 인터뷰를 진행하고, 그 이후 수업 진행을 위한 교육 세션을 진행한 후에 수업을 진행하시게 됩니다.


아이들이 기민하게 더 잘 아는 것 같긴 하지만, 온라인 환경이더라도 아이들에게 관심을 갖고 애정을 쏟아주고 이름을 하나씩 불러주고 하는 분들에 대한 애정이나 인기도가 더욱 높습니다. 꾸그 입장에서는 이런 선생님을 찾는 데 더 집중하는 편이긴 합니다.


아이들에게 나를 존중해주고 내가 존경할 수 있는 어른을 만나는 것, 그리고 그 어른으로부터 배우는 경험은 이후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저희는 꾸그에서 수업을 듣는 모든 아이들이 그런 나만의 선생님을 만나게 해 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꾸그만의 수업을 기획하는 방법과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꾸그는 신생 서비스이다 보니, 현재까지는 꾸그 MD분들의 개인적인 센스와 역량 현재까진 많이 의존하고 있습니다. MD조직에서 아이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어떤 것들이 아이들이 더욱 즐겁게 배우게 할 수 있을까 하는 끊임없는 고민을 해주시고 계신데요, 그런 정성적인 부분이 꾸그의 수업을 기획하는 방법과 노하우가 아닐까 합니다. 앞으로는 누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더욱 정교화된 수업 기획과 시의성 있는 프로모션을 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Q. 꾸그의 근무 환경과 기업문화를 자랑한다면?


출처 : 글로랑


저희는 사내 이벤트가 활발한 편이에요. 서비스 출시 기념일, 할로윈, 연말 등 특별한 날들에 다양한 이벤트를 피플팀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독서 문화도 잘 정착되어 있어서, 꾸그 도서관을 내부적으로 운영하고 있어요. 업무와 관련된 책이라면 언제든지 신청하고 같이 나눠볼 수 있습니다.


출처 : 글로랑


또한 꾸르륵이라고 해서, 한 달에 한 번 있는 점심 회식 비슷하게 진행하는 프로그램도 있어요. 랜덤으로 배정되는데, 평소 자주 만나지 못했던 팀원들과 좀 더 얘기하고 유대를 쌓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서비스 런칭 기념일을 축하하는 돌잔치 개념의 '돌'이라 행사 등의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즐거운 기업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Q. 꾸그가 신규 설립한 꾸그티처스는 어떤 사업인가요?


출처 : 글로랑


꾸그티처스는 기존 고객의 편의성 제고와 공교육 현장에 대한 접근성 확보라는 두 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첫째로, 꾸그 티처스를 통해 학생들의 경험을 확장하고 편의성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꾸그 서비스는 라이브 클래스를 위주로 진행하고 있는데, 해당 클래스에서 아이가 기존 교육과 다른 다양한 경험을 하도록 독려하기 위해 필요한 교구재가 많았습니다. 클래스에 참여하기 위해서 필요한 교구재를 탐색하는 시간을 줄이고, 아이들이 다양한 경험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교구재 개발 및 판매 사업에 대한 역량이 입증된 빅드림의 사업 부문을 인수하여 꾸그티처스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쉽게 표현하면, 꾸그티처스에서 하고 있는 꾸그몰이라는 서비스를 통해 클래스 준비물을 편하게 근처에서 바로 살 수 있는 똑똑하고 재밌는 교구재만 가득 들어있는 꾸그 문방구 같은 개념으로 활용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둘째로, 꾸그티처스는 공교육 교사를 타겟으로 한 교구재 전문 제조·유통사업자로서 활용하여 공교육 현장에서의 학생의 다양한 경험도 지원하고자 합니다. 꾸그는 최근 아이들의 재능 흥미 적성 지능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진단 검사 영역에 뛰어 들었고, 국내 약 6,000여개의 초중고등학교에 검사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해당 세일즈망을 기반으로 선생님을 대상으로 한 교구재 제조 및 납품 사업도 진행 예정입니다. 해당 기반을 통해 공교육 현장에서의 꾸그의 긍정적인 경험도 확장될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Q. 꾸그의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꾸그의 목표와 비전은 교육 현장에서 모든 아이들의 재능을 진단하고 알맞는 선생님과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아이의 자존을 지켜주고자 하는 데에 있습니다.


꾸그팀은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탈렌트 테크 기업으로서의 독점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데에 집중해왔습니다. 최근까지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약 2,000여개의 클래스를 800명의 선생님과 함께 제공해왔으며, 온라인 플랫폼 내 쌓이고 있는 상호작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아이들의 재능 흥미 적성 지능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진단 검사 영역에 뛰어들어 국내 약 6,000여개의 공교육 현장에 검사를 납품해왔습니다.


앞으로는 교육 현장 전반을 아우르는 영역에서 독자적인 경쟁력을 확보한 인공지능 진단데이터와 기술을 결합한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 시대의 변화와 함께 교육 혁신을 이끌고 있는 글로랑이 더 궁금하다면? Click!




WITH SPARKPLUS


Q. 강남/역삼에서 오피스를 구하시는 데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강남/역삼 쪽은 고민하고 있던 사무실이 하루 만에 다른 회사가 계약해버리기도 하는 등 전국에서 오피스 구하는 게 제일 어려운 곳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특히나 옆에서 지켜본 바로는 코로나/엔데믹 속에서 사무실 구하는 것 또한 애로사항이 많아 보였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임대 사무실과 공유오피스 중 오랜 고민 끝에 공유오피스에 입주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위치와 서비스 측면에서 이점이 많아 선택하였고, 다른 회사들도 함께 모여있어 같은 스타트업 업계 근황도 알고 열정적으로 업무하는 모습을 보면서 같이 동기부여도 얻을 수 있어 만족하고 있습니다.


Q. 스파크플러스 역삼3호점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출처: 스파크플러스 I 역삼3호점
출처 : 카카오맵 I 스파크플러스 역삼3호점


테헤란로에서 가장 합리적인 예산으로 근무할 수 있는 공간이어서 선택하게 되었어요. 교통이 편리해서 모든 직원 분들이 출퇴근하기에도 큰 어려움이 없고, 내방 미팅을 진행할 때도 외부 업체들이 방문하시기에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아요. 이런 위치적인 장점과 비용적인 부분을 모두 고려해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Q. 스파크플러스에 맞춤형 사무실에 입주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팀이 성장하고 인원이 늘어나면서 더 넓은 곳이 필요해졌고, 이전 다른 공유오피스에 있었을 때 아쉬운 점이 있어 저희만의 사옥 구축을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사옥이 아닌 맞춤형 사무실로 입주하게 되었는데요. 꾸그를 위한 공간을 마련할 수 있는 부분이 저희의 니즈와 잘 맞았던 것 같습니다.


출처 : 스파크플러스


저희 사무실을 보시면, 사무실 곳곳에 저희 서비스의 미션과 비전, 그리고 조직의 핵심 철학(LP, Leadership Principles)들을 포스터로 만들어서 붙여두었습니다. 업무 중간중간, 끊임없이 우리가 같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우리의 방향성은 어디인지에 대해서 잊지 않도록, 모두가 같은 목표를 바라보며 달리고 있다는 점을 상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기업 문화를 담을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할 수 있는 점이 스파크플러스 맞춤형 사무실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 스파크플러스


이외에도 저희가 사용하는 층의 회의실은 저희 LP를 따서 각각 에임하이, 충돌과 헌신, 자존감 존중, 즐거움 찾기라고 부르고 있는데, 이런 식으로 LP 문화를 정착시키는 게 제법 어려운 일인데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잘 구성했다는 평가를 받아서 나름 뿌듯했었던 기억도 납니다.


Q. 스파크플러스 입주로 생긴 비즈니스적인 베네핏은 무엇인가요?


우선 미팅차 방문하시는 외부 고객들이 접근성 좋은 위치로 너무 좋아하시고요. 인재 영입 시에도 사무실과 역까지의 거리를 보는 분들도 상당히 계셨는데 역삼역과 가까이 있어 상당한 매력포인트가 되었습니다.


출처 : 스파크플러스


또한 저희만의 전용 회의실이 생겨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회의와 미팅을 진행할 수 있는 부분이 스파크플러스 입주 후 생긴 비즈니스적인 베니핏이라고 생각합니다.


Q. 스파크플러스 역삼3호점에 입주 후 직원들이 가장 만족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수요일 아침마다 주는 간식을 좋아하시는 것 같아요. 오늘은 어떤 간식이 나오는지 공유도 하실 만큼 관심이 많습니다. 그리고 저는 아침마다 라운지의 무제한 커피를 두 잔씩 내려먹는 게 출근 루틴인데, 매일 먹기 부담스럽지 않아서 아주 잘 이용하고 있어요.


이외에도 역삼역 바로 근처에 있어 출퇴근하거나 통근하는데 아주 편리해서 대다수의 직원분들이 굉장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Q. CPO님이 스파크플러스에서 가장 좋아하는 스팟은 어디이신가요?


출처: 스파크플러스 I 역삼3호점


다 좋지만, 옥상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강남/역삼 근처에서 시티뷰를 보기가 쉽지 않은 편입니다. 하지만 스파크플러스 역삼3호점에는 옥상 라운지가 있어 엘리베이터만 올라가면 바로 테헤란로의 멋진 시티뷰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많은 직원 분들이 업무 하다 지치면 한 번씩 올라가서 리프레시하고 내려와 업무 능률 면에서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어떤 기업과 담당자들에게 스파크플러스를 추천하나요?


단독 오피스를 구성하기에는 아직 부담스러운 분들, 편리한 역 근처 입지와 빠르게 성장을 목표로 하는 모든 스타트업들에게 추천합니다.


Q. 스파크플러스를 다섯 글자로 표현해 주세요.


출처 : 스파크플러스 I 글로랑 CPO 김새미


바로여기서 바로 여기서 내 커리어를 만들고 있고, 바로 여기서 내 꿈을 이뤄갈 수 있고, 바로 여기서 우리의 문화를 만들 수 있고, 바로 여기서 저희의 비전과 미션을 이루어 나갈 수 있는 오피스라고 생각합니다.




스파크플러스와 함께하는 글로랑의 이야기는 어떠셨나요?


글로랑은 실시간 온라인 강의를 통해 모든 아이들이 재능을 발견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술을 통해 교육 환경의 변화를 꿈꾸는 글로랑! 스파크플러스도 글로랑의 성장을 계속 응원하겠습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연 매출 450억, 커뮤니티 교육의 선두 주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