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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카라쿠배가 주목한 국내 유일 시장 분석 서비스


“출근길 커피 한 잔, 어떤 카페에서 구매하셨나요? “


카페인이 없는 직장인의 아침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그런 일상을 반증하듯 아침 출근 길만 해도 수많은 커피점을 마주치게 되는데요.


가격이 저렴해서역에서 가까워서 혹은 내가 좋아하는 메뉴가 있어서 등 우리는 다양한 이유로 수십개의 카페 중 특정 카페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출처 : 우리동네씨이오


한 창업 전문 플랫폼의 설문 조사 결과에 의하면 전체 업종 가운데 '카페/음료'가 16.4%로 22년 기준 가장 높은 관심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 부동산114


반면에 행정안전부 데이터에 의하면 카페가 포함된 서울 휴게음식점의 경우 창업 후 3년 이내 폐업할 확률이 20년 기준 무려 66.8%로 관심과 비례해 심화된 경쟁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상황에도 손님들이 몰려 발 디딜 틈 없는 카페들도 종종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카페들의 특징은 소비자를 분석해 손님들이 제 발로 찾아오도록 특징과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한 점입니다.


독보적인 경쟁력을 만들 수 있는 시장 조사와 분석,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편리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국내 최대 규모인 4만개의 소비자 데이터 기반으로 앱, 소매시장, 그리고 온라인상품 분석 기능까지 제공하는 와이즈앱/리테일/굿즈와 운영사 아이디어웨어입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서비스 출시 1년 만에 130개 이상의 고객사를 확보하고, 기업의 비전과 전문성을 인정받아 해외 VC 투자까지 유치한 국내 유일의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오늘은 모든 기업들이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통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와이즈앱/리테일/굿즈’ 차양명 CEO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About WISEAPP·RETAIL·GOODS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출처 : 스파크플러스 I 아이디어웨어 CEO 차양명

안녕하세요, 시장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를 운영하고 있는 스파크플러스 분당점 입주사 아이디어웨어의 대표 차양명입니다.


Q. 와이즈앱·리테일·굿즈를 다섯 글자로 소개해주세요.


국내유일한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한국인이 어디서, 어떤 상품을, 얼마나 결제하는지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한국 소비자의 스마트폰 앱 사용에 대한 데이터, 결제내역에 대한 데이터, 상품구매 데이터를 온라인으로 모두 제공하는 국내 유일의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현재 국내 최대 규모인 4만개 이상의 소비자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와 해외의 다양한 기업들이 전략 및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Q.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의 탄생 배경을 설명해 주세요.


국내에서 앱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던 2016년, 앱 시장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을 출시했습니다. 당시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와 시장을 소비자 인터뷰, 재무제표와 같은 전통적인 시장조사로 분석하기에 한계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이 한계를 극복하는 방법은 소비자의 행동, 즉, 방문, 결제, 구매내역 같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것이라고 생각해 서비스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Q.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의 성장 히스토리를 소개해 주세요.


와이즈앱은 서비스 첫날부터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가져 주시어 1년 만에 130개 이상의 고객사를 확보하며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한국 소비자에 대한 8년의 앱사용 데이터, 6년의 결제 데이터, 2년의 온라인구매 데이터를 보유해 높은 신뢰도와 함께 많은 고객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Q.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의 주 고객은 누구인가요?

출처 : 아이디어웨어

데이터에 기반한 전략과 마케팅을 선보이는 모든 기업이 고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네카라쿠배당토 같은 IT 기업부터 스타벅스, CJ 대한통운, 신세계, SSG.COM, 롯데쇼핑, 올리브영, 에이블리, LG생활건강, 컬리, 야놀자 같은 소매기업, 삼성증권, 신한투자증권, NH투자증권, KB증권, 미래에셋증권 같은 증권사, JP Morgan, citadel 등과 같은 해외투자은행, 자산운용사, 해지펀드까지 다양한 분야의 고객사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Q.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해외(미국) VC 투자를 받을 수 있었던 비결이 있다면?


투자사를 설득할 수 있는 비전과 실행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서비스가 비결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희가 기업고객을 위한 데이터 구독형(SAAS) 시장 분석 서비스를 출시했을 때, 서비스의 배경과 비전에 해외 VC들이 더 빠르게 공감하여 자연스럽게 투자 유치로 이어졌습니다.


Q.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생각하는 기업에게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출처 : 아이디어웨어
출처 : 아이디어웨어

소비자의 변화로 디지털 전환과 측정이 필수가 된 기업들에게 데이터는 비즈니스 성공을 좌우하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특히 와이즈앱·리테일·굿즈와 같은 시장데이터는 기업이 보유한 내부 데이터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내부 데이터를 통해 제한적으로 해석했던 고객의 맥락과 경쟁상황을 시장 데이터 분석을 통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고, 차별화된 성장 전략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Q.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성장한 대표적인 고객 사례가 있다면?

출처 : 에이블리

대표적으로 전문몰 앱 1위를 달성하며 패션 앱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에이블리가 있습니다. 에이블리는 2021년부터 앱시장분석 서비스인 <와이즈앱>을 모바일 시장 및 경쟁사 분석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앱 사용자, 설치자, 사용률, 사용시간, 실행횟수 등 다양한 앱 데이터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넓혀 왔고, 올해 패션 전문몰 앱 최초로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가 7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시장 분석 데이터를 활용한 성공적인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 아이디어웨어

Q. 최근 엔데믹 이후 소비자와 데이터 분석에 변화된 점이 있다면?


지난 3년간 팬데믹이 오고 그리고 이후에 엔데믹이 오면서 사실 전통적인 소비자에 대한 측정 방법은 굉장히 의미가 퇴색됐습니다. 소비자의 소비 방식과 관점이 굉장히 많이 변화했고, 쇼핑만 하더라도 모바일 사용률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이외에도 카드 소비나 시기별 전통적인 증가율도 예측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런 복잡한 상황일수록 시장 분석 데이터를 활용해서 소비자의 변화를 더욱 세심하게 예측할 필요가 있습니다.


Q.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의 근무 환경과 기업문화를 자랑한다면?

출처 : 스파크플러스

저를 포함해 모든 임직원이 수평적으로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조직 문화가 가장 큰 장점입니다. 임직원 모두가 주체적으로 의사 결정하고 직접 실행합니다. 또한 주어진 시간에 몰입하여 일하고 야근은 지양하고 있습니다.


Q.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의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한국인 한국기업 한국시장에 대해서 가장 빠르고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시장 분석 서비스가 되어 국내 기업활동에서 필수적이고 가장 신뢰받는 파트너가 되는 것입니다. 또한 많은 기업들이 와이즈앱·리테일·굿즈 서비스를 통해 비즈니스를 더욱 성공시키길 희망합니다.




WITH SPARKPLUS


Q. 임대 오피스가 아닌 공유 오피스를 선택하시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출처 : 스파크플러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스타트업은 인원 변동 폭이 크고 예측이 어려운데 이를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것은 공유오피스라고 판단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스파크플러스 입주 전 다른 공유오피스를 사용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다른 공유오피스 경험이 있지만 스파크플러스가 제공하는 시설, 프로그램, 서비스 등과 차이가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여러 요소를 비교해 최종적으로 스파크플러스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스파크플러스 분당점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출처 : 스파크플러스 I 분당점


저희가 방문했던 공유오피스 중 합리적인 비용과 편리한 출입, 근태, 이용량 관리까지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유연한 근무환경이 좋았습니다.


Q. 분당 지역에서 오피스를 구하시는 데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신분당선에 위치한 정자역은 접근성이 용이해 분당 내에서도 오피스 수요가 굉장히 높은 지역 중 하나입니다. 인원변동에 따른 합당한 임대료와 유지비, 편리한 시설의 오피스를 구하는 것이 과제였는데, 정자점에서 인원수와 니즈에 맞는 공간을 세심하게 고민하고 제안해 주셔서 고민 없이 빠르게 입주할 수 있었습니다.


Q. CEO로서 스파크플러스에 입주하는 과정에서 가장 만족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CEO로서 경영비용이 가장 큰 이슈였는데, 스파크플러스에 입점하면서 임대료와 유지비를 포함해 비용을 많이 절감하고 좋은 품질은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Q. 스파크플러스 분당점에 입주 후 직원들이 가장 만족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출처 : 스파크플러스 I 스플매거진

팀별로 다르겠지만 특히 마케팅팀에서는 핫스플, 콘텐츠 제휴 등 스파크플러스 입주사를 대상으로 홍보를 진행할 수 있는 점을 가장 만족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업을 대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매체에 한계가 많은데 스파크플러스 홍보 프로그램이 매우 좋은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Q. CEO님이 스파크플러스에서 가장 좋아하는 장소/시설은 어디이신가요?


출처 : 스파크플러스 I 포커스룸


스파크플러스의 다양한 장소와 시설 중 포커스룸을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포커스룸에서 보안이 필요한 통화나 화상 회의를 편안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어떤 기업과 담당자들에게 스파크플러스를 추천하나요?


저희 처럼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유연하게 기업을 운영해야 하는 스타트업에 추천하고 싶네요.


Q. 스파크플러스를 다섯 글자로 표현해 주세요.

출처 : 스파크플러스 I 아이디어웨어 CEO 차양명

최고의일터 위치, 시설, 서비스, 프로그램, 가격 등 공유오피스가 갖춰야할 여러 기본적인 것을 가장 완벽하게 수행하는 오피스라고 생각합니다.




스파크플러스와 함께하는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의 이야기는 어떠셨나요?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앱과 소매시장의 사용자 행태 분석 데이터를 통해 모든 기업들이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서포트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통해 기업의 독보적인 경쟁력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 와이즈앱/리테일/굿즈!

스파크플러스도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의 성장을 계속 응원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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