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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참새방앗간 Jun 19. 2019

[실전]미디어포트폴리오-구글GA분석하기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미디어 분석



미디어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2번째 단계 구글 애널리틱스 줄여서 GA 분석이다.

GA를 통해서 분석해야할 지표는 아래 4가지이다.


GA로 확인가능한 핵심 Data

1) 사용자의 미디어 분석(유입 매체, UV, PV, 목표 전환완료 값)

2) 직접 전환과 VS 지원전환(기여전환)

3) 신규방문자 VS 재방문자 유입경로 및 전환 별 이탈률

4) 인구통계별 미디어 유입경로 및 전환 별 이탈률 (+ 추가)


4)번 인구통계 데이터의 경우 필요시 확인하는 정도로 사용한다.

거의 대부분 구글 애널리틱스의 항목에서 추출 할 수 있으나, 직접전환, 사용자, 전환등은 별도 맞춤 리포트로 가공하여야 추출하기도 편하고 원하는 데이터를 만들기에 수월하다.


GA는 데이터 추출하고 가공하고 정리하는 과정은 리서치애드 광고비 분석 프로세스와 동일하다


[데이터 정리 프로세스]

1) Raw Data 추출

2) Raw Data 가공

3) 정리 및 요약

4) 인사이트 발굴


GA는 소스/매체와 더불어 광고 시 사용된 콘텐츠, Term의 UTM 트래킹 값과 자연유입의 오가닉, 다이렉트 등 다양한 변수가 있기 때문에 기준점을 잘 잡아주어 Raw Data의 재정리가 꼭 필요하다. [그림1]참고


[그림1]




1) 사용자의 미디어 분석

Raw Data를 가공하여 정리가 되면 아래 [그림2]와 같이 각 수십개의 유입경로에서 어떤 부분에서 증감이 되었는지 확인하고 그 기간의 이슈사항을 파악 후 분석하기가 쉽다.

[그림2]



2) 직접 전환 VS 지원 전환(기여전환)

직접 전환과 지원 전환의 차이는

직접전환 : 직접 광고 혹은 유입되어 바로 전환까지 이어지는 경우

기여전환 : 이탈 후에 다른 유입경로로 들어와서 전환이 발생된 경우


따라서 직접전환이 낮더라도 지원전환율이 높다면, 그 매체, 미디어는 좋은 미디어라고도 볼 수 있다. 이를 합쳐서 전환값을 잡는 경우도 있고 광고주 혹은 브랜드의 상황에 따라서 별도로 잡는 경우도 있다.

디바이스 별로 구분 혹은 매체 별로 각 기간마다 설정하여 가공한다. [그림3]

[그림3]




3) 신규방문자 VS 재방문자 유입경로 및 전환 별 이탈률

GA에서 다운로드 받아 [그림4]과 같은 데이터를 가공하게 되면 [그림5,6]와 같이 정리 할 수 있다.

[그림4]

미디어별 혹은 연 월별로 각각 데이터를 정리해보면 어느 부분에서 목표한 전환이 발생하였는지,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의 차이, 어떤 시점에 이슈가 발생 하였는지 등 파악하여 분석 할 수 있다.

[그림5]


[그림6]


4) 인구통계별 미디어 유입경로 및 전환 별 이탈률

연령별, 성별, 매체별 등 다양한 설정을 통하여 추출할 수 있어서 보조지표로 활용하는 편이다. [그림7]참고

[그림7]



GA에서 본인이 원하는 데이터를 뽑아 낼 수 있는지 없는 지 사용능력에 따라 실력이 나뉜다고 생각한다. 많은 서적과 퍼포먼스 마케터가 있으며 각자 기준이 다르고, 본인만의 과정이 있다. 누군가가 가르쳐주는 것이 아닌 끊임없는 공부로 실력을 쌓아가자!



원하는 데이터를 뽑아내는 것이 퍼포먼스 마케터의 실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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