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참새방앗간 Sep 16. 2019

개발자와 소통하려고 만든 웹기획 용어집

개발자와 이야기가 술술풀리는 용어

AE는 프로모션 페이지나, 이벤트페이지를 만들거나, 사이트 UI,UX를 변경하는 작업도 한다. 웹기획 시 개발자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빠르게 논의가 되려면 어느정도의 용어는 알아둬야 한다. 웹기획 시 필자가 자주 쓰는 용어를 정리해보았다.


[웹 기획 분야]

UI (User Interface)

: 보이는 화면 시각적인 디자인. 페이지 구성이라고 보면 된다. 목록은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어떤 카테고리로 나눌 것인지, 우측에 배치할 것인지, 스크롤로 정할 것인지, 상품 설명과 구성은 어디에 위치할 것인지 등 다양한 요소가 있다.


UX (User Experience)

: 사용자 경험. 사용자가 시스템, 제품, 서비스등을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는 경험이다. 예를 들어 회원가입을 단순하게 만든다던가, 제품을 검색하고 상세페이지를 보고 주문할 때 편리했던 경험이라던가, 그 페이지를 볼때의 느끼는 경험이라던가 모든 것이 포함되어 있다


UI,UX는 함께 붙어다니는 세트라고 보면 된다.

: 페이지의 구성과 디자인, 상세 설명, 고객여정등이 총합되어 해당 홈페이지, 서비스를 고객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프런트 (Front End)

: 보통 웹 기획 쪽에서 UI, UX 구성 개발하는 파트, 팀을 프런트라고 부른다


백엔드 (Back End)

: 프런트에서 UI, UX작업을 하고 뒤에 데이터와 서버 구축, 연동하는 작업하는 파트, 팀을 백엔드라 부른다.


Open Source

: 개발된 소프트웨어, 개발된 코드를 공유하는 한다는 의미, 예를 들어 '이벤트 페이지를 UI, UX를 개발하여 작업해놓으면 그 오픈소스(소스코드)를 브랜드에 넘겼을 때 브랜드 측에서 사이트의 서버에만 연결 및 연동하여 개발하면 사용된다'로 이해하면 쉽다. 페이지 기능과 디자인은 완성된 상태라고 이해하면 쉽다.


DT (Druation Time)

: 체류시간


DNS (Domain Name Service)

: 도메인이나 호스트 이름을 숫자로 된 IP 주소로 해석해주는 TCP/IP 네트워크 서비스. 그냥 도메인, 인터넷 주소 이름이라고 생각하자


프로토 타입 (Prototype)

: 사이트, 이벤트 오픈 전 기능 검증, TEST 등을 하기 위한 만든 TEST 모델 , 시제품이라고 생각하자


Host

: 웹호스팅은 서버를 빌려 임대하여 사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독립적으로 자체 서버 기기를 자서 구축할 수도 있지만 이는 초기 설치비용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이용분 만큼의 비용을 지불하는 호스팅이 주로 이룬다고 보면 된다. 국내에서는 카페24, 가비아 등이 대표적이다.


IDC (Internet Data Center)

: 인터넷 데이터 센터. 가령 단기 이벤트를 할 때 서버 기계를 구매하기보다는 서버를 짧은 기간 임대하여 사용하고 비용을 지불한다. IDC에서는 통합적으로 임대를 해주며 보안등 전체적으로 관리해준다고 보면 된다.


SSL (Secure Sockets Layer)

: 일반적으로 http:// 혹은 https:// 주소창을 봐왔을 것이다. SSL 인증은 보안이 더 강한 https:// 를 발급받아 사용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특히 영리 목적의 기업들은 이 SSL이 필수라고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웹 이벤트 기획 시 해당 비용도 생각해야 한다.


HTML (Hyper Text Markup Language)

: 웹의 뼈대. 위치를 잡아주는 것 / 사실 깊게 알 필요는 없다


CSS (Cascading Style Sheets)

: 꾸미기. 규칙을 정해 어떤 작동을 하는 스타일을 만드는 것 / 사실 깊게 알 필요는 없다. 배경색, 배경이미지, 레이아웃등


자바스크립트 (Java Script)

: 자연스러운 동작 해주는 것 / 사실 깊게 알 필요는 없다


어뷰징 (Abusing)

: 허위 클릭, 허위 정보 등을 통해 조작한 수치를 의미


디버깅(Debugging)

: 오류를 찾아내고 수정하는 작업


GNB (Global Navigation Bar)

: 공통으로 사용되는 메뉴. 보통은 최상단에 위치되는 메뉴로 쓰인다.

라이프플래닛 홈페이지 캡쳐


LNB (Local Navigation Bar)

: 하위 메뉴구조를 의미하지만, 일부 왼쪽이나 우측에 따라다니는 바의 의미로도 사용된다.

SNB(Side Navigation Bar), RNB(Right Navetion Bar)로 혼용되어 사용하기도 한다.


라이프플래닛 홈페이지 캡쳐 (LNB 하위 카테고리)
라이프플래닛 이벤트 페이지 캡쳐 LNB, SNB, RNB


플로팅 배너

: 플로팅은 일부를 덮는다는 의미로, 기사 배너를 보거나 콘텐츠를 볼 때, 혹은 모바일로 볼 때 해당 콘텐츠나 기사를 가리면서 나오는 배너를 뜻한다. 혹은 동그랗게 둥둥 떠다니는 느낌을 주는 배너로, 둥둥이 배너, 둥둥이 팝업라고도 말하는 사람도 있다.

기사 캡쳐


QA (Quality Assurance)

: 품질보증의 뜻으로, 개발 후에 오픈 전 내부적으로 오류가 없는지 기능적으로 문제가 없는지를 체크하는 것이다. 다양한 기기와 버전으로 체크하게 된다.


라디오 버튼(Radio Button)

: 동그랗게 선택할 수 있는 버튼형 섵택지를 의미. 단일 항목 선택가능


체크박스 (Check Box)

: 네모난 박스에 체크할 수 있는 선택지를 의미. 중복 선택가능


페이지네이션(Pagination)

: 페이지의 일련번호를 정하는 것을 의미.



파비콘

: 주소창 옆 16x16의 작은 아이콘을 뜻한다.


AE도 배경지식은 있어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AE가 알아둬야 할 ADTech용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