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참새방앗간 Sep 04. 2019

AE가 알아둬야 할 ADTech용어

데이터 플랫폼 분야

디지털 분야 광고회사를 다니다보면 랩사, 매체사 혹은 광고주와 플랫폼에 관련된 이야기를 나눌 때가 많다. AD Tech(애드테크라 읽는다)용어 플랫폼으로 얘기할 때가 많다. "저희 매체는 DMP기반의 매체입니다", "저희는 DSP기반의 매체로 RTB방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등으로 말한다.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편하며 통칭 네트워크매체로 이야기 할 때도 있다. 그리고 이에 대한 명확한 개념을 아는 AE들은 그리 많지 않기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데이터 플랫폼 적인 용어 웹기획 분야 용어로 나누고 우선은 데이터 광고플랫폼 분야쪽을 설명하고자 한다.


[플랫폼 및 ad tech]

그로스 해킹 (Growth Hacking)

: 성장과 해킹, 고객의 행동을 해킹해 성장한다는 의미, 해킹을 해서라도 목적을 달성한다라는 풀이로,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고, 더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접근해 저비용으로 최고의 광고 효용을 추구하는 마케팅기법 / 기존의 마케팅에 기술적인 요소를 더한 개념으로 퍼포먼스광고 분야에서도 많이 쓰인다. 그러나 그로스해킹이라고 하기보다는 그냥 광고회사에서 퍼포먼스광고로 이야기 하기도 한다.


AARRR

: 그로스해킹과 더불아 나온 단어로 서비스와 소비자의 중요한 접점을 구분한 모델 AARRR 매트릭스라고도 한다. AARRR 관련해서는 따로 언급하도록 하겠다.

획득(Acquisiton) - 활성화(Activation) - 유지(Retention) - 수익(Revenue) - 추천(Referral)


프로그래매틱 (Programmatic)

: '프로그래매틱 바잉(Programmatic Buyung)'이라고도 많이 사용한다.

광고를 구매할 때 사람을 통해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사전에 만든 알고리즘에 따라 디지털을 통해 자동으로 구매하는 방식. 데이터 분석에 기반하여 광고주와 미디어를 효율적으로 연결해주는 실시간 시스템을 통한 구매방식을 뜻합니다. 네트워크 매체 GDN, 크리테오, 카카오모먼트, 타겟팅게이츠 등을 생각하면 된다.


애드 익스체인지 (ad exchange)

: 다양한 퍼블리셔(매체사)의 지면, 데이터를 관리할 필요성이 생김에 따라 중개소라로 생각하면 쉽다. 데이터를 교환한다라는 의미로도 쓰인다.


DMP (Data Management Platform)

: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류/분석/선별하여 관리하는 플랫폼.


DSP (Demand Side Platform)

: 광고 구매 플랫폼 / 광고 구매자가 인벤토리(매체,지면)을 실시간 경매하여 구매하는 시스템


SSP (Supply Side Platform)

: 광고 판매자 플랫폼 / 퍼블리셔(매체사)가 광고 구매자에게 인벤토리(매체,지면)을 제공하는 시스템


RTB (Real Time Bidding)

: 실시간 경매 시스템. 페이스북을 생각하면 쉽다.


애드 익스체인지, DMP, DSP, SSP, RTB등 프로그래매틱 분야는 용어만 정리해두었고 별도로 개념에 대해 정리할 예정이다.


어트리뷰션 (Attribution)

: 광고 성과 / 목표한 전환값이라기보다 원인을 찾는 과정에서의 지표를 뜻하는 의미로 많이 쓰인다. APP이나 모바일 트래킹 분야에서 많이 쓰이는 단어다. 예시) First Click, Last Click


퍼블리셔 (Publisuer)

: 매체사


세션 (session)

: 구글애널리틱스(GA)이나 웹 분석에서 많이 쓰이는 단어다. 상호작용한 단위 중 하나로 구글애널리틱스 기준으로 보면 30분동안 Hit(활동)이 없을 경우 집계가 종료된다.


포스트백 (Post-Back)

: 데이터를 다시 돌려준다는 기술적 용어다. 트래커 분야에서 많이 쓰이는 말로 "OOO데이터 포스트백 연동해 주세요" 하면 수집한 데이터를 해당 트래커에게 보내줄 수 있도록 설정, 세팅해 달라는 의미다.


스크립트 = 트래커

: 써드파티에서 많이 쓰이는 말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설치하는 자바스크립트를 의미한다. 구글애널리틱스 스크립트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APP에서는 SDK가 동일한 역할을 한다.


SDK (Sdoftware Development Kit)

: 스크립트와 똑같은 역할을 한다고 이해하면 쉽다. 주로 APP 써트파티가 수집하기 위해 심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API (Application Porgramming Interface)

: 응용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 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든 인터페이스

어렵다... 이해하기 편하려면 카카오톡으로 이해하면 쉽다. 카카오톡에서 UI,UX 구성은 기능이 정형화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플랫폼이 제공하는 기능, 구성들의 플랫폼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페이스북API, 카카오톡 API, 네이버 API등 공유기능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편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디자이너와 소통하려고 만든 디자인용어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