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현의 생각의 정원 Dec 01. 2021

2022  개정교육과정 총론 발표

미래교육 앞당길 교육과정  개정된다

현재 아이들이 받고 있는 교육과정은 2015년형 교육과정이다.

그리고 시대 흐름에 맞춘 새로운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이 정해졌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자기주도성 신장을 교육과정의 목표로 삼았다는 점이다.

자기주도성을 갖춘 학습자. 시대의 흐름에 맞는 변화적응력을 갖는 학습자를 기르겠다는 취지다

이를 위해 강조하는 세가지 영역이 바로 언어, 수리,디지털소양이다.

디지털 원주민인 아이들이기에 모든 과목에 디지털을 접목해서 수업하는 것은 예상한바이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할 것은 언어와 수리가 더 강조된다는 점이다.

논술형 수능이 도입된다고도 하고 논술, 글쓰기, 서술형 평가가 더 강조되는 시점이다

지금도 중요하게 여겨지는 국어,영어,수학을 더 강조하겠다는 취지다.

주요과목에 대한 경쟁이 더 치열해질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겠다는 취지를 보탰다.

교사와 지역, 학교의 자율권을 확대해서 범교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아이들에게 필요한 교육내용을 편성하고 운영할 수 있게 하겠다는 취지로

2015교육과정보다 한발 더 앞선 교육과정을 운영하겠다는 교육부의 취지가 드러난다.

진로를 강조하겠다는 내용도 포함되어서 초6, 중3.고1 학기중 일부를 진로연계학기로 운영하겠다고 한다.

중학교 1학년 자유학기제와 고등학교 고교학점제를 총괄적으로 포괄하여 초중고 시기

적어도 고등학교 1학년 전까지는 자신의 진로를 확정짓고 준비하는 학생을 기르겠다는 뜻이다.

국민들이 바라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적극적으로 의견도 반영하겠다고 하니

조금 더 학교가 달라질 수 있도록 교육주체들이 관심을 갖고 교육과정 개정에 관심을 가져야겠다.

이제껏처럼 아이 뒤에 서는 교육이 아니라 아이 앞에서 길을 내어주는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말이다.


유튜브 중학탐구생활-2022 개정 교육과정 중요포인트

https://www.youtube.com/watch?v=FnObpcHRiQg&t=436s


매거진의 이전글 특목고 자사고 면접잘보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