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현의 생각의 정원 Feb 03. 2023

중학교입학Q&A

중학교 입학을 앞두고 궁금한 것 몇가지 모아봤습니다.

1. 중학교 교복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교복 준비금이 학교에서 지원됩니다. 교복을 개인 적으로 구입하거나 물려받은 경우는 지원금을 책이나 다른 것을
구입하는데 쓸수 있게 포인트로 지급해 주는데요. 지역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체육복 지원금도 지원해 주는 방향으로 나간다고 하니 기대되네요)
2. 교복은 얼마나 여유분을 준비해야 하나요?
교복은 와이셔츠 하나 정도만 여분으로 준비하고요. 치마나 바지 중에서는 대체로 바지를 많이 입습니다. 따로 추가로 구입 신청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들에게 체육복이 최고니까요. 중학교에 가보면 거의 대부분의 아이들이 체육복을 입고 있습니다. 교복을 맞춰 입는 경우는 친구들과 약속하고 이벤트? 식으로 맞춰입을 정도니까요. 편안한 복장을 추구하는 추세니 교복 추가부담 갖지 마세요.
3. 중학교 수업시간은?
초등과 달리 45분으로 늘어납니다. 기껏 5분 차이지만 아이들은 많이 힘들어합니다.
4. 입학전에 준비해야 할 것이 있을까요?
학교에서 준비물은 3월에 안내할 것이니까요. 아이들이 안내사항을 잘듣고 와서 준비해 가도록 해 주세요.
다만 자신의 알림 준비물이나 수행평가 날짜등은 본인이 체크해서 챙길 수 있도록 약간의 잔소리?가 필요합니다.
충분히 연습이 된 친구라면 따로 더 준비해야 할것은 없습니다.
5. 3월에 가장 중요한것은?
3월이면 빠르게 친구 관계가 맺어집니다. 여자 친구들의 경우 소집단으로 해서 친구들이 형성되는 편인데요.
3월에 많이 결정이 됩니다. 남자 친구들은 일년 내내 힘싸움을 하게 되는 편이구요.
아이들이 3월에 입학하면 빠르게 성향이 맞는 친구들을 찾는게 중요합니다.
인사를 잘하고 잘 웃고 리액션을 해주면 친구들과 관계 맺는게 크게 어렵지 않을 거에요.

자기 준비물과 알림 사항을 스스로 챙기는 연습 3월내내 꾸준히 하게 해 주시구요.
3월이면 아이들이 긴장해서 많이 피곤해 합니다. 45분으로 늘어난 수업시간과 6-7교시 수업. 다양한 교과목 선생님들과 수행평가
일정 맞추기 등 신경쓸일이 차차 많아져서 체력적으로 힘들 수 있습니다. 환절기이기도 하구요.
아이들이 지치지 않도록 체력적으로 많이 쉬고 잘 자도록 배려해 주세요.
+
중학교생활이 궁금하다면 유튜브 중학탐구생활
https://youtu.be/Tco2SHC6FLI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