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수능국어분석.
평가원은 국어에서 다양한 내용과 형식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해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지식과 기능에 대한 이해력, 학습한 지식과 기능을 다양한 담화나 글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력을 중점적으로 측정한다고 했다. 국어 독서 비문학 지문에서 단편적인 개념뿐 아니라 개념과 개념간 종합적 관계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나와 변별력을 높였다. 매력적인 선지로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는 상승했다.이는 영어를 비롯해 전과목에서 이어진 기조였다. 어려운 단어나 구문으로 어려움을 겪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글을 제대로 읽는지를 측정했다. 글 자체를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문단 사이의 관계를 추론하며 시간안에 빠르게 정리할 수 있어야했다.
그렇다면 초중학생은 무엇을 준비해야할까.
1. 문단의 전체 구조를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주장이 어디있는지, 문단과 문단 사이의 관계는 무엇인지 꼼꼼하게 따져본다. 전체 글의 흐름을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2. 긴글을 꼼꼼하게 읽으며 글의 내용을 자신만의 언어로 정리할 수 있어야한다. 수능은 글을 제대로 읽어내는지를 측정하고 있다. 낯선 지문을 읽고 글을 제대로 분석할 줄 알아야한다. 기존의 배경지식과 연결해 논리적으로 글을 정리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하나를 읽어도 제대로, 수준 높은 텍스트를 분석하며 읽어라
Structure 글의 구조 파악하기 (두괄식. 미괄식 근거와 주장 구분하기)
Idea 가장 중요한 생각 찾기
Grow 나만의 사고를 확장하기(만약에~)
Notion 개념을 정리하라(내 말로 쉽게 설명해)
Ask 질문하며 읽어라.
Link 내생활과 연결하여 읽어라
글을 논리적으로 읽고 전체적인 흐름을 정리하는 것. 배경지식을 늘리는 글 읽기와 함께 할때 수능국어 혹은 영어까지도 대비가 가능하다.
수능대비는 Signal정독법으로
중등필독신문세트
https://m.yes24.com/goods/detail/152441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