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펙터 Specter Oct 26. 2022

취업/이직을 원한다면 채용 박람회에 가봐야 하는 이유

커리어 인사이트

취업/채용 박람회에 가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취업에서 가장 중요한게 있다면 그것은 바로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에 대한 정보입니다. 지원 기업의 현재 사업 상황, 어떤 사람들이 해당 기업에서 일하고 있는지, 어떤 유형의 인재를 필요로 하는지 등등 얼마나 많은 정보를 갖고 있느냐에 따라 합격과 불합격의 향방이 결정됩니다.


기업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알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해당 기업에 대한 관심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죠. 그래서 면접에서 자신이 조사해온 기업 정보들을 설명하면 면접관들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많은 정보들 중에서도 가장 좋은 정보는 바로 ‘현직자들이 말해주는 정보들'입니다. 그래서 많은 취업 선배들이 취업 준비 중에 지원 기업의 현직자들을 꼭 만나볼 것을 권하고 있죠.


취업/채용 박람회는 현직자를 현장에서 직접 만나서 대화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최고의 기회의 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온/오프라인 채용 박람회의 유행
2. 채용 박람회를 추천하는 이유
3. 채용 박람회를 200% 활용하는 방법






1. 온/오프라인 채용 박람회의 유행


취업/이직 채용박람회

지난 9월부터 하반기 채용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취업/채용박람회도 잇달아 개최됐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채용 박람회는 줄곧 온라인으로 대체되어 왔었는데요, 올해부터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실외 마스크 해제 등 규제들이 완화되면서 오프라인 채용박람회도 다시 열리고 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모두 활용한 채용박람회가 유행하고 있다는 뜻이죠. 그 동안 거리가 멀어서 채용박람회에 참석하기 어려웠던 취업 준비생들도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고, 오프라인을 선호하는 사람도 채용박람회에 참여할 수 있으니 기업과 취업 준비생 모두에게 윈윈인 것이죠.


그런데 꼭 취업/채용박람회를 가야하나요?

채용 박람회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 꼭 가야하는 것인지 망설이는 분들도 많습니다. 온라인 채용 박람회도 좋지만 여건이 된다면 오프라인 채용 박람회에 참석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드립니다. 



2. 채용 박람회를 추천하는 이유


취업/이직 채용박람회

취업/채용 박람회를 취업 준비생들에게 왜 추천하는지에 대해 이제부터 그 이유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인사담당자가 전하는 생생한 취업정보

채용 박람회 현장에 나와있는 직원들은 대부분 기업 HR 인사담당자들입니다. HR팀 중에서도 채용을 담당하는 채용담당자들이 나와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채용 업무를 맡고 있는 현직자로서 취업 준비생들이 정말 궁금해할만한 정보들을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사람들이죠. 또한 HR팀은 기업 내 조직 문화와 업무 환경까지 관리하기 때문에 현재 기업이 어떤 유형의 인재를 선호하는지 생생하게 말해줄 수 있습니다.  



2) 실제 기업 문화와 분위기에 대한 파악

현장에 나온 인사담당자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해당 기업의 실제 기업 문화와 분위기, 인재상에 대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채용 콘텐츠나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인재상에 대한 내용만으로는 기업 문화와 업무 분위기에 대해 모두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채용박람회 현장에서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3) 실전 면접 경험과 채용 우대 혜택

채용 박람회에 참석할 때 희망 기업과 면접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전등록 시 면접 약속을 잡으면 채용박람회 현장에서 인사담당자와 함께 실전과 비슷한 모의 면접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실전 면접 경험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또한 모의면접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여주면 향후 입사 지원 시 자기소개서 면제나 추가 가산점 등 채용 우대 혜택이 부여됩니다. 그러니 잘 준비해서 면접에 임하는게 좋겠죠?  



4) 숨겨진 우수기업 발견

마지막으로 채용 박람회 현장에서 숨겨진 우수기업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업의 경우 채용 공고를 떠들썩하게 알리기 보다는 조용하고 묵묵하게 채용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홍보 목적 뿐만 아니라 채용 박람회에서 실제 채용을 염두해두고 참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현장에서 이런 알짜기업을 만났다면 인사담당자에게 적극적으로 구직 의사를 표하시길 바랍니다.



3. 채용 박람회를 200% 활용하는 방법


취업/이직 채용박람회

그렇다면 취업 준비생들이 채용 박람회를 200%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1) 지원 기업에 대한 사전 조사

채용 박람회에 가기 전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에 대해 조사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죠. 기업 홈페이지와 블로그, SNS 채널을 통해 기본적인 채용 정보와 인재상, 기업 문화를 미리 파악하고, 뉴스에서 최신 이슈를 찾아 현재 어떤 사업을 하고 있고,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지 알아보면 좋습니다. 



2) 사전 등록하고 실전처럼 연습하기

채용 박람회는 현장 방문으로도 참석할 수 있지만 면접이나 취업 컨설팅 등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사전등록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채용 박람회 안내 공고가 뜨면 사전등록 여부를 살펴보고, 사전등록이 필수라면 꼭 잊지 말고 등록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모의면접이라도 기업 인사담당자가 바로 앞에 있기 때문에 실전이라고 생각하고 면접에 임해야 합니다. 따라서 모의면접을 준비할 때도 실전 면접이라 생각하고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3) 적극적으로 질문하기

마지막으로 채용 박람회 현장에 나온 직무 현직자나 인사담당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질문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너무 구체적인 채용 정보에 전형에 관해서는 형평성 때문에 질문을 해도 담당 직원들이 대답해줄 수는 없을 것입니다.


대신 지원 직무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이나 기업 문화, 인재상 등 형평성에 어긋나지 않으면서, 기업에 대한 관심을 표하고 직무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질문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취업/채용 박람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올해 하반기 채용 시즌에 바로 지원하지 않더라도 채용 박람회에 참석하는 것 자체가 좋은 경험입니다. 채용 박람회에서 유익한 취업 정보와 함께 새로운 커리어 기회를 잡기를 기원합니다.

                    





'10초 만에 지원자 평판조회?!'

인재검증 플랫폼 스펙터

https://www.specter.co.k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