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펙터 Specter Nov 01. 2022

직장 상사의 부정적인 피드백을 현명하게 받아들이는 방법

커리어 인사이트

직장인이 회사에서 조직 생활을 하다 보면 피드백을 주고 받는 일이 많아집니다. 같은 팀 동료나 다른 팀 동료가 피드백을 주고 받기도 하지만, 주로 직장 상사에게서 가장 많은 피드백을 받게 되죠.


직장 상사의 피드백은 꼭 업무에 관련된 것만 해당되지 않습니다. 회사 생활에서 동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나 업무 태도와 같은 소프트스킬 영역에 대한 피드백을 주기도 합니다.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면 누구라도 기분이 좋겠지만 아쉽게도 우리는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면 직장생활에 보람도 느끼고 없던 기운도 솟아나지만,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게 되면 자연스럽게 기운이 빠지게 되죠.


여기서 중요한 것이 바로 부정적인 피드백을 현명하게 받아들이는 자세입니다. 이를 통해 더 발전적인 직장인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현명하게 피드백을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목차
1.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2. 제 3자의 관점에서 피드백 분석하기
3. 내가 할 수 있는 일, 내 강점에 집중하기






1.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부정적인 피드백
어떻게 저렇게 말할 수 있지?
나름 열심히 한 건데 저렇게까지 말할 필요가 있나?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아들이게 되면 그 상황에서는 온갖 생각들이 머릿속을 멤돌 것입니다. 주로 부정적인 감정들로 가득찬 생각을 하게 되겠죠.


가장 먼저 피드백을 받은 후 나의 감정이 어떤 상태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피드백에 대응하기 전에 내가 느끼는 감정이 ‘부끄러움’인지, ‘억울함'인지, 아니면 단순하게 ‘기분 나쁨'인지를 알아야 하죠.


그 다음 잠시 상대방의 감정을 한 번 생각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직장 상사가 내게 피드백을 준 이유가 내게 정말 문제가 있어서인지, 아니면 무언가를 잘못 알고 있어서인지를 파악해야 하죠. 직장 상사와 나의 감정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문제없이 제대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피드백을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받아들여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가능하면 피드백과 나의 인격은 분리해서 생각하는 것이 좋아요.



2. 제 3자의 관점에서 피드백 분석하기


부정적인 피드백

직장 상사가 피드백을 줬을 때, 직장 상사나 내가 아닌 제 3자의 관점에서 피드백을 분석해봐야 합니다. 내 입장에서는 나의 행동이 정말 문제가 없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팔은 안으로 굽는 법이니까요. 


하지만 제 3자가 봤을 때는 같은 상황이라도 전혀 다르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내 생각이 맞을 수도 있지만 상사의 피드백이 정당할 수도 있다는 것이죠.


그러므로 피드백 전후 맥락에 거의 상관이 없는 제 3자의 관점에서 피드백을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물론 가능하다면 제 3자에게 부탁해서 상사가 어떤 생각으로 피드백을 했을 지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죠.


이 과정을 통해 피드백의 의도를 파악해야 합니다. ‘왠지 모르게 보고서 내용이 모호한 것 같다’라는 피드백을 받았다면 단순히 이를 ‘그렇구나'라고 받아들일게 아니라 ‘구체적인 데이터를 더 보강해야겠구나'라고 해석을 해야겠죠. 서로 간의 의견 차이가 발생한 근원을 해결해야 합니다.



3. 내가 할 수 있는 일, 내 강점에 집중하기


부정적인 피드백

마지막 방법은 바로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내 강점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고 감정이 최대한 정리가 되면 이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거기에 집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업무 진행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이 부족한 것 같다.’라는 피드백을 받았다면 향후 업무 과정에서 마일스톤을 정하고, 해당 마일스톤 주기마다 상사에게 보고하는 방식으로 개선할 수 있겠죠. 피드백 내용을 나름대로 이해하고 고치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피드백 내용을 보완하면서 업무에서 나의 강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역할을 맡아 팀의 성과에 기여하는 것도 좋습니다. 결국 이 모든 과정은 팀의 성과를 만들어내기 위함입니다. 피드백을 보완하면서 내 강점으로 성과에 기여한다면 부정적이었던 피드백이 긍정적로 바뀌어 돌아올 것입니다.






여기까지 직장 상사의 피드백을 현명하게 받아들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피드백을 받는 순간은 의기소침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나의 성장을 위한 밑거름이라고 생각하고 현명하게 받아들인다면, 더 큰 성장을 이룩하고 우수한 평판을 가진 동료로서 인정받게 될 것입니다.

                    





'10초 만에 지원자 평판조회?!'

인재검증 플랫폼 스펙터

https://www.specter.co.kr

매거진의 이전글 취업/이직을 원한다면 채용 박람회에 가봐야 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