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인사이트
오늘날 기업들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핵심 인재 영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렵게 채용한 인재풀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복지 혜택과 기업 문화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규모 스타트업일수록 핵심 인재가 곧 기업의 명운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에, 직원 동기부여와 기업 문화에 더욱 신경쓸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중요성을 알고 있다고 해도 이를 실천하기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정말 중요한 핵심 인재를 우리 기업에 모셔오는 것은 매우 어렵고, 기업 문화나 근무 환경, 업무 방식의 차이로 인해 조기 퇴사하거나 이직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 직원 가치 제안(EVP) 개념을 통해 접근하면 기업에 필요한 인재를 보다 효과적으로 유치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직원 가치 제안(EVP)의 개념과 글로벌 기업들의 사례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직원 가치 제안(EVP)이란?
2. HR이 직원 가치 제안을 설정해야 하는 이유
3. 글로벌 기업들은 어떻게 직원 가치 제안을 했을까?
직원 가치 제안(Employee Value Proposition)이란 기업이 외부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차별적으로 제공하는 가치와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일련의 활동들을 의미합니다. 좀 더 쉽게 말하자면, 기업이 직원들에게 우리 회사에 있어야 할 이유들을 제시해주는 것이죠.
직원 가치 제안은 구성원들이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와 미션에 공감하게 하고, 직원들의 내적 동기 부여를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업무 만족도와 로열티, 그리고 직원 리텐션으로 이어지죠. 그래서 자연스럽게 기업은 직원에게 어떠한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게 됩니다.
예전에는 HR 인사담당자들 사이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되던 용어였지만, 이제는 경영자 뿐만 아니라 많은 직장인들 사이에서도 통용되는 용어가 되었죠. 그만큼 기업이 직원에게 제공해줄 수 있는 가치가 무엇이 있는지 많은 직장인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시대입니다.
직원 가치 제안(EVP) 기업의 가치와 미션, 기업 문화, 복지 등 조직 문화와 근무조건과 연결되기 때문에 HR 인사담당자가 해당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HR이 직원 가치 제안을 설정해야 하는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새로운 인재 유치를 위해서, 다른 하나는 현 직원들의 리텐션을 높이기 위해서죠.
그리고 직원 가치 제안이 이렇게 중요성이 높아진 사회적인 배경도 살펴봐야 합니다. 평생 직장의 개념이 사라졌고, 인재의 능력에 따라 이직과 퇴사가 이전보다 훨씬 자유로워진 사회로 변화했죠.
또한 이직 시 기업이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지, 그리고 직원들에게 어떤 기업 문화와 업무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내 업무 성향과 잘 맞는지 판단하는 지원자들이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사회가 이렇게 변화함에 따라 매력적인 기업으로서 새로운 인재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직원들의 이직 및 퇴사를 방지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직원 가치 제안의 필요성이 높아졌습니다.
그렇다면 직원 가치 제안을 효과적으로 설정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효과적인 직원 가치 제안 설정을 위해서는 먼저 기업 문화와 내부 인사 제도 현황에 대해 분석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현재 재직 중인 직원들이 우리 기업에게 기대하는 바와 기업의 미션과 가치에 대해 공감하는지에 대해 알아봐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현 직원들이 우리 기업이 제공하는 여러가지 가치들 중 무엇을 가장 매력적으로 느끼는 지 파악해야 합니다. ‘경력 개발이 용이한 업무 환경’이나 ‘재택근무', ‘회사 복지 제도', ‘기업의 미래 가치', ‘ 동료들과의 좋은 팀워크' 등에 대해 이야기할 텐데, 각 가치별로 점수를 매겨서 데이터화 하면 보다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직원들이 생각하는 우리 기업의 매력 포인트를 찾아냈다면, 그 다음으로 해야할 것은 시장의 다른 기업들에 비해 우리 기업'만'이 갖고 있는 차별화된 강점들을 제시해야 합니다. 타기업들은 어떻게 직원 가치 제안을 제시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차별화된 가치를 기업의 ‘셀링 포인트'로 삼아 직원들에게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원 가치 제안이 설정됐다면 채용 시장에서 바로 적용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직원 가치 제안을 설정했더라도 막상 채용 시장에서 반응이 좋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또는 제안 자체는 좋더라도 이를 보여주는 방식(채용 홈페이지, 채용 공고, 채용 콘텐츠 등)이 매력적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부분에서 구직자들에게 어필이 안되는지 파악하고, 기업과 직무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개선해나가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글로벌 기업들은 어떻게 직원 가치 제안을 보여주고 있을까요?
나이키는 스포츠 의류 기업답게 ‘Win as a team’이라는 간단하면서도 나이키의 색깔을 잘 나타내는 가치관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팀과 같이 좋은 동료와 팀과 함께 한다는 나이키의 기업 문화와 혜택을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가치관이라고 할 수 있죠.
그리고 나이키의 채용 홈페이지 사진을 통해 나이키의 기업 문화가 어떤 모습인지 시각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나이키는 헬스장 할인권, 전근 시 비용 또는 혜택 제공, 커리어 교육 기회, 은퇴 연금 등의 직원 복지를 제공합니다.
글로벌 공유 숙박 플랫폼인 에어비앤비는 ‘Create a world where anyone can belong anywhere’라는 미션을 내걸고 임직원들을 단합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에어비앤비의 미션은 4가지 핵심 가치(미션을 최우선으로 중시하라, 호스트처럼 행동하라, 시리얼 사업가처럼 일하라, 모험을 받아들여라)와 함께 에어비앤비의 기업 문화와 가치관이 어떤 것인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에어비앤비도 다양한 직원 복지 혜택을 제공하는데요, 여행 숙박 플랫폼답게 여행 비용 지원이나 포인트 적립 등 여행과 관련된 혜택들을 제공합니다.
글로벌 커리어 소셜 미디어 링크드인은 ‘#LinkedInLife’라는 슬로건을 걸고, 홈페이지와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LinkedInLife’는 직원들이 링크드인의 기업 문화에 대한 모든 것을 소셜 미디어 채널에 올리는 것을 장려하는 기업 문화입니다. 여기에는 링크드인에서 일하는 이유, 링크드인의 문화, 일상, 복지와 관련된 콘텐츠가 포함됩니다. 커리어 소셜 미디어인 링크드인의 정체성에 가장 잘 어울리는 슬로건이라고 할 수 있죠.
또한 링크드인은 건강, 가족, 열정, 필수템, 그리고 기타 등 카테고리를 나눠서 다양한 복지 혜택을 패키지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직원 가치 제안(EVP)에 대해 함께 알아봤습니다. 핵심 인재를 채용하고 유지시키는 일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그럴수록 직원들의 가치관과 기업의 가치관을 일치시키는 노력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주기적으로 임직원들과 소통하여 효과적으로 직원 가치 제안을 수립하고, 채용 시장에서 구직자들에게 매력적인 기업으로 어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10초 만에 지원자 평판조회?!'
인재검증 플랫폼 스펙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