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인사이트
회사나 조직의 리더인 팀장님들의 항상 하는 고민은 무엇일까요? 아마 팀원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고, 지치지 않게 동기부여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가장 많을 것입니다.
게다가 요즘은 많은 기업들이 ‘최고의 복지는 최고의 동료’라고 홍보하고 있어서인지, 팀장님들이 느끼는 리더십의 무게감이 더욱 무거워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리더십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수록 팀장이라면 팀원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아가야 합니다. 팀원들이 어떤 삶을 살고 있는지, 어떤 커리어 목표를 갖고 있는지, 업무에서 어려운 점은 없는지 등등 서로에 대해 커뮤니케이션하면서 신뢰감을 쌓아야 합니다.
여기서 강조되는 것이 바로 ‘원온원(1 on 1) 미팅'입니다. 원온원 미팅은 이미 글로벌 기업들에서는 유명한 방법이었지만, 국내 기업들에서는 최근에서야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팀장님들을 위한 원온원 미팅 팁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원온원(1 on 1) 미팅은 무엇인가?
2. 글로벌 기업의 원온원 미팅 활용법
3. 성공적인 원온원 미팅을 위한 팁
원온원 미팅에 대한 정의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온원 미팅이란 리더(매니저 또는 팀장)가 팀원과 함께 업무나 경력 개발, 성장에 대해 1 대 1로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는 것을 말합니다.
팀원과 조직이 같은 목표를 바라보고 있는지
업무와 목표 달성 과정에 어려움은 없는지
커리어 목표와 현재 업무가 잘 맞다고 생각하는지
회사 생활에 어려움 점이나 개인 생활에서 고민은 없는지
원온원 미팅을 하게 되면 주로 이러한 아젠다를 설정하고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리더와 팀원 간에 신뢰감이 형성되도록 최대한 솔직하게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하게 되죠.
“지난 주에 일하면서 어떤 점이 좋았나요? 어렵거나 불편했던 점은 없었나요?”
“요즘 본인의 커리어에 대한 생각은 어떤가요?”
“팀장인 제가 도와줄게 있을까요?”
경영 컨설턴트들과 유명 CEO들은 정기적인 원온원 미팅의 효과에 대해 이렇게 정의했습니다.
리더와 팀원 간 신뢰 관계 형성
업무 방향성 유지 및 퀄리티 향상
리더와 팀원이 함께 상호 성장
팀원의 업무 몰입도 향상
높은 몰입도로 인한 높은 업무 성과
따라서 리더와 팀원이 원온원 미팅을 많이 가질수록 그 조직의 신뢰와 생산성, 성과는 자연스럽게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글로벌 소셜 네트워크 페이스북을 서비스하는 기업 메타 플랫폼즈의 마크 저커버그는 적극적으로 원온원 미팅의 장점에 대해 어필했습니다.
“원온원 미팅은 중요합니다. 이 미팅을 통해 우리는 같은 관점(On the same page)을 가지게 될 것이라는 확신이 있기 때문입니다. 팀원의 책임감을 높이고, 리더와 팀원 사이가 더 편안해지고, 더 자주 업무의 진행 상황을 최신화 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창업자이자 CEO인 리드 헤이스팅스 역시 임직원들과 최대한 많은 원온원 미팅을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특히 TOP 500 구성원들과는 자주 원온원 미팅을 하여, 직원들이 어떻게 업무를 진행하며, 회사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파악하고, 회사의 방향성에 대해 자주 이야기한다고 합니다.
구글은 효과적으로 원온원 미팅을 진행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작하고 템플릿까지 만들어서 배포했습니다. 핵심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정기적인 미팅 일정 수립
매주 1회 또는 2회, 30분에서 1시간 정도 진행
사무실 밖에서 미팅을 진행할 것
2) 아젠다 세팅
효율적인 원온원 미팅을 위해 리더와 팀원이 함께 아젠다를 세팅
추천 아젠다
업무 진행 상황 체크 -> “어떤 일을 했나요?”, “어떤 어려움이 있나요?”
장애물 또는 이슈
목표 업데이트
행정적 이슈(휴가, 비용 리포트 등)
넥스트 스텝을 위한 컨펌과 동의
커리어 개발과 코칭
3) 원온원 미팅 진행 시
시간 엄수할 것
아젠다에 충실할 것
미팅에 집중할 것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요청할 것
실천 사항을 리뷰하고 다음 미팅 일정 논의
다른 사항은 없는지 물어볼 것
원온원 미팅이 얼마나 좋은지는 이제 다들 아시겠죠? 그렇다면 성공적으로 원온원 미팅을 진행하기 위한 팁들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먼저 팀원을 존중하는 마인드로 접근해야 하는데요, 원온원 미팅에서는 좀 더 인간적으로 다가가는 것이 좋습니다. 비록 팀장과 팀원의 관계이지만 원온원 미팅에서는 ‘사람 대 사람'으로서 팀원의 이야기를 들어준다는 느낌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팀원의 성과를 점검하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를 들어주는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전체 미팅 시간 중 90%는 팀원이 이야기를 하고, 팀장은 나머지 10%만 이야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팀장이 많이 말하기 보다는, 팀원에게 많이 질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것도 사전에 설정한 아젠다를 벗어나면 안되겠죠.
원온원 미팅을 진행하다 보면 팀원에게서 여러가지 문제점과 피드백을 전달받게 될 것입니다. 물론 팀장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팀장의 권한 내에서 해결해 줄 수 있는 문제가 있다면 이를 약속하고 확실히 해결해내거나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 그래야 팀원이 팀장을 믿고 원온원 미팅에 대한 신뢰를 보낼 수 있겠죠.
원온원 미팅을 끝내기 전 최대한 긍정적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지 않은 내용이 오고 갔을 수도 있지만, 원온원 미팅은 함께 성장하기 위해 하는 것이지 잘잘못을 따지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격려의 말을 통해 팀원이 원온원 미팅을 통해 긍정적으로 동기부여 되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세요.
어떻게 보면 원온원 미팅은 팀원의 피드백을 통해 팀장과 조직이 더 성장할 계기를 마련해주는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효과적인 원온원 미팅을 통해 상호 간의 신뢰를 쌓아 함께 임직원이 성장하는 기업이 되시길 바랍니다.
'10초 만에 지원자 평판조회?!'
인재검증 플랫폼 스펙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