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퍼런스 체크와 평판조회
레퍼런스 체크 결과가 나오는데 얼마나 걸리나요?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이 끝나면 마지막 단계로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를 진행합니다. 기업의 상황에 따라 사내 HR 채용 담당자가 진행하는 경우도 있고, 일반적으로는 레퍼런스 체크 대행사나 헤드헌터가 진행합니다. 마지막 전형인만큼 지원자의 입장에서 레퍼런스 체크가 얼마나 걸리는지는 항상 관심의 대상이었습니다.
채용을 진행하는 HR 채용 담당자 입장에서도 레퍼런스 체크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이 얼마나 걸리는지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업무입니다. 레퍼런스 체크 결과로 채용을 완료한 이후, 교육과 업무 투입에 대한 일정도 세워놔야 하기 때문이죠.
목차
1. 레퍼런스 체크 = 평균 7일
2. 왜 이렇게 오래 걸릴까?
3. 스펙터 온라인 레퍼런스 체크는 단 3일!
그러면 레퍼런스 체크는 그 결과가 나오기까지 얼마나 걸릴까요? 레퍼런스 체크가 진행되는데 평균적으로 7일의 시간이 걸립니다. 레퍼런스 체크 결과를 바탕으로 채용 여부를 결정하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을 고려하면 14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물론 채용하는 인원이 적을수록 소요되는 시간이 더 짧고, 채용하는 인원이 많다면 더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지원자가 결과 통보를 받는데 길게는 한 달까지 걸리는 경우도 종종 보이기도 합니다.
이 기간동안 지원자는 기다리는 것 외에는 본인이 할 수 있는 일이 딱히 없기 때문에, 별다른 통지 없이 시간이 오래 걸릴수록 불안감이 커지기 마련입니다.
그러면 왜 이렇게 오래 걸리는 걸까요?
레퍼런스 체크가 오래 걸리는 이유는 그 진행 방식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레퍼런스 체크는 레퍼런스 체크 담당자가 지원자가 제공한 추천인에게 직접 전화를 거는 전화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추천인에게 레퍼런스 체크 진행 관련 날짜를 잡고, 30분 ~ 1시간 정도 전화 인터뷰를 진행한 후, 답변 내용들을 모아서 결과 보고서를 채용 담당자에게 전달합니다. 그 내용을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채용 여부를 결정합니다.
즉, 레퍼런스 체크 진행 특성상 시간이 오래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레퍼런스 체크는 추천인 1명이 아니라 최소 3명의 추천인에게서 지원자의 평판에 대해 묻습니다.
추천인 3명에게 이렇게 일일이 일정을 잡아 인터뷰를 하고, 보고서 작성에 채용 결정까지 해야 하는데, 채용 인원까지 많으면 시간이 오래 걸리는건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이는 지원자나 HR 채용 담당자 모두에게 있어서 효율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레퍼런스 체크가 너무 오래 걸리면 지원자 입장에서는 괜한 불안감과 함께, 다른 기업으로의 지원 일정이나 이직 후 계획에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인력 배치가 늦어지는데다가, 최악의 경우에는 그 기간 사이에 기업과 핏이 정말 잘 맞는 지원자를 다른 기업에 뺏길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원자와 기업 모두 효율적인 레퍼런스 체크 툴을 이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습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기업과 HR 채용 담당자들에게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온라인 레퍼런스 체크 툴입니다.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가 바로 그 온라인 레퍼런스 체크 플랫폼으로, 구조화된 온라인 설문과 평가를 통해 지원자의 동료와 인사권자가 객관적인 평판을 담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지원자 평판을 받는데까지 평균 3일이 걸리는데, 이미 지원자의 평판이 등록되어 있는 상태라면 10초만에 평판조회가 가능합니다. 게다가 비용까지 기존 레퍼런스 체크보다 훨씬 저렴하니 레퍼런스 체크 중에서는 최고의 효율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 입장에서도 본인의 평판을 하나의 스펙으로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는 기업의 요청이 있기 전에도 평판을 받고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면접에서 이를 적극적으로 어필해서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를 이용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면접에서는 모두 드러내지 못한 장점까지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지원자들에게도 꼭 필요한 자기 어필 수단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레퍼런스 체크에 걸리는 기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효율적인 레퍼런스 체크, 평판으로 나를 제대로 어필하고 싶다면 스펙터에 관심을 가져보시는건 어떨까요?
'10초 만에 지원자 평판조회?!'
레퍼런스 체크 플랫폼 스펙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