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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펙터 Specter Dec 13. 2022

스펙보다 더 중요한 소프트스킬을 기르는 방법

커리어 인사이트

내가 원하는 기업에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그 기업과 직무에 필요한 역량, 즉 스펙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취업에 성공하고 직장인으로서 팀원들과 함께 일할 때는 스펙보다 더 중요한게 바로 ‘소프트스킬(Soft-Skill)’입니다.


보통 업무를 수행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게 바로 직무 역량과 전문성이죠. 이러한 직무 역량과 전문성을 ‘하드스킬(Hard-Skill)'이라고 합니다. 신규 직원을 채용할 때는 하드스킬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게 됩니다.


‘소프트스킬'은 대인관계나 커뮤니케이션 스킬, 인성, 태도 등 특정 업무에 대한 역량은 아니지만 조직 내에서 함께 일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기술들을 말합니다.


요즘은 기업 문화와 팀원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하드스킬보다 소프트스킬 역량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소프트스킬을 기를 수 있을까요?



목차
1. 관찰력으로 눈치를 기르자
2. 커뮤니케이션 =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하자
3. 좋은 대인관계를 위한 좋은 거절 방법






1. 관찰력으로 눈치를 기르자


저 사람은 참 센스도 있고, 눈치도 빨라.

소프트스킬이 뛰어난 사람들이 가장 많이 듣는 말이 바로 센스와 눈치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함께 일하고 싶은 신규 입사자 유형’에 대한 설문조사를 할 때마다 꼭 상위권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센스 있고 눈치빠른 사람'입니다. 조금만 설명해도 업무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금방 파악하고, 일처리 속도도 빠릿빠릿하다면 누구든 함께 일하고 싶겠죠.


그렇다면 센스와 눈치는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요? 만약 여러분이 센스와 눈치를 키우고 싶다면 가장 먼저 관찰하는 습관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현재 업무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팀원의 상황은 어떻고, 팀원이 업무를 더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해보이는지 관심을 갖고 지켜보시길 바랍니다.


조금이라도 관심을 갖고 관찰하게 되면 우리 팀에 가장 필요한게 무엇인지 보이게 됩니다. 그 부분들을 해결해주면 팀원들이 ‘센스있는 사람', ‘눈치가 빠른 사람'으로 생각할 것입니다.



2. 커뮤니케이션 =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하자


다양한 소프트스킬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을 뽑으라면 바로 커뮤니케이션 스킬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업무 생산성이 극대화 될 수 있고, 반대로 팀워크를 극도로 해칠 수도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스킬의 핵심은 바로 상대방의 의사를 제대로 이해하고 나의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매우 기본적이지만 생각보다 이게 잘 되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방의 의사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역지사지의 자세로 상대방의 메시지를 이해해야 합니다. 현재 상대방이 어떤 상황에 처해있고, 왜 지금 이러한 메시지를 전달하는지 맥락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메시지 중 명확하지 않은 부분은 재차 물어봄으로써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해야 합니다.


나의 메시지를 전달할 때 역시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하고 메시지와 맥락을 적절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개발자와 마케터가 협업한다고 했을 때, 개발자들만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 설명하면 함께 일하는 마케터가 이해하기가 많이 어렵겠죠.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 이야기하되 간결하고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야 합니다. 특히 협업 요청이나 지시사항을 전달할 때는 어떤 부분이 필요한 지에 대해 리스트로 정리해서 구체적으로 알려주면 좋습니다.



3. 좋은 대인관계를 위한 좋은 거절 방법


마지막으로 중요한 소프트스킬은 바로 ‘좋게 거절하는 방법'입니다. 거절은 커뮤니케이션 스킬 중에서도 가장 난이도가 높은 스킬입니다. 조직 생활을 하다보면 거절을 해야 하는 상황은 늘 있기 마련이지만, 거절 자체가 썩 유쾌한 상황은 아닐 뿐더러, 거절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분들이 꽤 많기 때문이죠.


하지만 거절을 하지 않게 되면 나에게 맞지 않는 업무를 억지로 떠안게 될 수도 있고 업무량이 지나치게 과대해져서 번아웃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상대방이 기분 나빠하지도 않으면서 나의 컨디션을 지킬 수 있는 좋은 거절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좋게 거절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에 대한 공감과 거절의 근거가 필요합니다. 먼저 상대방과의 대화 중 일리가 있거나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공감을 표시해줘야 합니다.


그 이후에 거절 의사와 거절을 하는 근거를 제시해줘야 합니다. 여기에 더해 적절한 대안까지 제시해준다면 거절에 대한 아쉬움이 덜 느껴질 것입니다.






‘좋은 팀원이 곧 좋은 복지다'라는 말이 주목받으면서 소프트스킬이 뛰어난 팀원이 각광받고 있는 시대입니다. 소프트스킬 역량을 키워서 팀원들로부터 우수한 평판을 받을 수 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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