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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펙보다 더 중요한 소프트스킬을 기르는 방법

커리어 인사이트

by 스펙터 Specter

내가 원하는 기업에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그 기업과 직무에 필요한 역량, 즉 스펙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취업에 성공하고 직장인으로서 팀원들과 함께 일할 때는 스펙보다 더 중요한게 바로 ‘소프트스킬(Soft-Skill)’입니다.


보통 업무를 수행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게 바로 직무 역량과 전문성이죠. 이러한 직무 역량과 전문성을 ‘하드스킬(Hard-Skill)'이라고 합니다. 신규 직원을 채용할 때는 하드스킬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게 됩니다.


‘소프트스킬'은 대인관계나 커뮤니케이션 스킬, 인성, 태도 등 특정 업무에 대한 역량은 아니지만 조직 내에서 함께 일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기술들을 말합니다.


요즘은 기업 문화와 팀원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하드스킬보다 소프트스킬 역량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소프트스킬을 기를 수 있을까요?



목차
1. 관찰력으로 눈치를 기르자
2. 커뮤니케이션 =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하자
3. 좋은 대인관계를 위한 좋은 거절 방법






1. 관찰력으로 눈치를 기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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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사람은 참 센스도 있고, 눈치도 빨라.

소프트스킬이 뛰어난 사람들이 가장 많이 듣는 말이 바로 센스와 눈치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함께 일하고 싶은 신규 입사자 유형’에 대한 설문조사를 할 때마다 꼭 상위권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센스 있고 눈치빠른 사람'입니다. 조금만 설명해도 업무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금방 파악하고, 일처리 속도도 빠릿빠릿하다면 누구든 함께 일하고 싶겠죠.


그렇다면 센스와 눈치는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요? 만약 여러분이 센스와 눈치를 키우고 싶다면 가장 먼저 관찰하는 습관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현재 업무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팀원의 상황은 어떻고, 팀원이 업무를 더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해보이는지 관심을 갖고 지켜보시길 바랍니다.


조금이라도 관심을 갖고 관찰하게 되면 우리 팀에 가장 필요한게 무엇인지 보이게 됩니다. 그 부분들을 해결해주면 팀원들이 ‘센스있는 사람', ‘눈치가 빠른 사람'으로 생각할 것입니다.



2. 커뮤니케이션 =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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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소프트스킬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을 뽑으라면 바로 커뮤니케이션 스킬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업무 생산성이 극대화 될 수 있고, 반대로 팀워크를 극도로 해칠 수도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스킬의 핵심은 바로 상대방의 의사를 제대로 이해하고 나의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매우 기본적이지만 생각보다 이게 잘 되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방의 의사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역지사지의 자세로 상대방의 메시지를 이해해야 합니다. 현재 상대방이 어떤 상황에 처해있고, 왜 지금 이러한 메시지를 전달하는지 맥락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메시지 중 명확하지 않은 부분은 재차 물어봄으로써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해야 합니다.


나의 메시지를 전달할 때 역시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하고 메시지와 맥락을 적절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개발자와 마케터가 협업한다고 했을 때, 개발자들만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 설명하면 함께 일하는 마케터가 이해하기가 많이 어렵겠죠.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 이야기하되 간결하고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야 합니다. 특히 협업 요청이나 지시사항을 전달할 때는 어떤 부분이 필요한 지에 대해 리스트로 정리해서 구체적으로 알려주면 좋습니다.



3. 좋은 대인관계를 위한 좋은 거절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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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중요한 소프트스킬은 바로 ‘좋게 거절하는 방법'입니다. 거절은 커뮤니케이션 스킬 중에서도 가장 난이도가 높은 스킬입니다. 조직 생활을 하다보면 거절을 해야 하는 상황은 늘 있기 마련이지만, 거절 자체가 썩 유쾌한 상황은 아닐 뿐더러, 거절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분들이 꽤 많기 때문이죠.


하지만 거절을 하지 않게 되면 나에게 맞지 않는 업무를 억지로 떠안게 될 수도 있고 업무량이 지나치게 과대해져서 번아웃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상대방이 기분 나빠하지도 않으면서 나의 컨디션을 지킬 수 있는 좋은 거절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좋게 거절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에 대한 공감과 거절의 근거가 필요합니다. 먼저 상대방과의 대화 중 일리가 있거나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공감을 표시해줘야 합니다.


그 이후에 거절 의사와 거절을 하는 근거를 제시해줘야 합니다. 여기에 더해 적절한 대안까지 제시해준다면 거절에 대한 아쉬움이 덜 느껴질 것입니다.






‘좋은 팀원이 곧 좋은 복지다'라는 말이 주목받으면서 소프트스킬이 뛰어난 팀원이 각광받고 있는 시대입니다. 소프트스킬 역량을 키워서 팀원들로부터 우수한 평판을 받을 수 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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