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펙터 Specter Dec 08. 2022

직장인이 물경력을 피하기 위한 현실적인 방법들

커리어 인사이트

물경력을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커리어 개발에 대한 욕심은 있을 겁니다. 커리어에 대한 욕심은 없더라도 향후 이직이나 재취업을 생각했을 때 가장 조심해야 하는게 바로 ‘직장인의 물경력'입니다.


직장인들끼리 모였을 때나 블라인드와 같은 직장인 커뮤니티를 보면 종종 자신의 경력이 물경력인지 또는 물경력을 벗어나거나 피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야기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무서운 물경력은 무엇인지, 직장인이 물경력에 빠지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물경력이 도대체 뭔데?
2. 직장 물경력의 특징
3. 물경력의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1. 물경력이 도대체 뭔데?


직장인 물경력에 대한 정의는 개개인마다 다르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물경력의 정의는 바로 ‘매력적이지 않고, 경쟁력이 없는, 무미건조한 경력'을 의미합니다.


직장인 물경력에 빠지게 되면 향후 이직이나 재취업 할 때 어떤 직무로 지원해야 하는지 본인 스스로가 감을 잡기 어렵게 되고, 취업 시장에서 경쟁력이 상당히 낮은 사람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특히 사회초년생들은 연차가 낮아 업무 경험이 적기 때문에 현재 경력이 물경력인지 판단하기 어려운데요, 조금이라도 판단하기 쉽도록 물경력의 몇 가지 특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2. 직장 물경력의 특징


업무 강도와 난이도가 너무 낮다

가장 많이 공감을 받는 물경력의 특징이 바로 ‘지나치게 낮은 업무 강도와 난이도'입니다. 본인의 직무에서 의미있는 성과와 경력을 쌓기 위해서는 도전적인 업무를 하고 현장에서 부딪혀가면서 나의 실력을 높여야 합니다. 


만약 일을 진행하면서 누구나 처리할 수 있는 간단한 일들이나 너무 난이도가 낮은 업무들을 맡고 있다면 나중에 이력서를 어떻게 써야할 지 모르게 될 수 있습니다.



반복 업무만 하는 직무

연차가 쌓여나가도 똑같은 일을 반복한다면 물경력으로 의심해봐야 합니다. 심지어 일의 강도도 낮은데 반복 업무만 계속된다면 더욱 문제가 됩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나 업무를 주지 않는다면 물경력을 의심하고 다른 직무를 찾아봐야 합니다.



팀장과 사수의 일이 내 일과 차이가 없다

팀장이나 사수가 어던 일을 하는지 살펴보면 나의 커리어가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 대략적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나보다 더 큰 프로젝트에 투입되고 내가 하는 일보다 더 어려운 일을 척척 해내는 모습에서 커리어 개발에 대한 꿈을 키우게 되죠.


하지만 만약 팀장과 사수가 하는 일이 내가 하는 일과 별 차이가 없다면 물경력을 고민해봐야 합니다. 아무리 연차를 쌓고 프로젝트 경험을 쌓아도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전문성의 한계가 거기까지이기 때문입니다.



실제 채용 현장에서 요구하는 역량과 관계없는 일

마지막으로 지금 내가 하는 일을 하는데 사용하는 역량들이 실제 채용 시장에서 요구하는 역량과 다른 일을 한다면 물경력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퍼포먼스 마케터 전문 역량을 쌓고 싶은데 직장에서 퍼포먼스 마케터보다는 일반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업무를 더 많이 하고 있다면 직장을 다른 곳으로 옮겨야 합니다.



3. 물경력의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그러면 물경력의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먼저 첫 취업을 하거나 이직하거나 때 업무가 확장성이 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업무 범위 확장성이 높으면 향후 이직을 할 때 지원 회사와 업무의 폭을 넓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개발자로 지원을 한다고 가정하면, 프론트 엔드나 백 엔드 둘 중 하나의 직무만 담당할 수 있는 직장으로 취업을 한다면 전문성을 쌓을 수 있지만 확장성은 매우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 풀스택 개발자로서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곳으로 취업한다면 나의 역량 자체가 풀스택에 준하는 수준으로 성장할 뿐만 아니라 향후 이직할 때도 프론트 엔드와 백 엔드 두 분야에 모두 지원할 수 있게 됩니다.


두 번째로 기회가 될 때마다 지금 하고 있는 일보다 난이도가 높으면서 새로운 업무에 과감하게 도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업무 난이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그에 비례하여 나의 업무 실력도 상승하게 됩니다. 그리고 어려운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나만의 성과 달성 스토리가 만들어지게 되죠.


새로운 업무에 도전해야 하는 또다른 이유는 바로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를 따라잡기 위해서입니다. 현재 시장에서 어떤 비즈니스가 주목을 받고 있는지 어떤 기술을 갈고 닦아야 트렌드를 따라잡을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경력 개발에 큰 도움이 됩니다.


여기까지 직장인 물경력에 대해서 이야기 해봤습니다. 사회초년생 때부터 커리어를 관리하여 물경력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10초 만에 지원자 평판조회?!'

인재검증 플랫폼 스펙터

https://www.specter.co.kr

매거진의 이전글 다대일 면접 합격을 위한 취업 준비 전략은 무엇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