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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펙터 Specter Dec 30. 2022

2023년 연말정산을 위해 HR 담당자가 알아야 점들

HR 인사이트

2022년이 끝나가면서 HR 담당자들과 직장인들은 연말정산 준비 때문에 바쁜 연말을 보내고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연말정산을 직접 진행하는 HR 담당자와 기업 대표님들은 연말정산 시즌만 되면 임직원보다 더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임직원들이 제출하는 많은 서류들을 검토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문의사항에 대한 상담과 서류 제출 후 수정까지 해야할 것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죠.


특히 이번 2023년 연말정산은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항목 중 변동사항이 있어서 미리 알아두고 연말정산 업무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대비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연말정산 업무에 대한 내용들을 간략하게 알아보고, 2023년 연말정산 변경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연말정산 업무 순서 간단하게 알아보기  
2. 연말정산 담당자가 하기 쉬운 실수들  
3. 2023년 연말정산 공제 변경점  






1. 연말정산 업무 순서 간단하게 알아보기  


2023년 연말정산 HR 담당자

    1) 연말정산 진행 일정 및 제출 자료 안내  

먼저 임직원들에게 연말정산 일정과 진행 방법, 제출 자료에 대한 안내문을 공지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다운로드 방법과 제출 기한을 전달하여 일정 내 신청이 완료되도록 안내해야 합니다. 그리고 안내문에는 개정세법이 반영된 주요 세액 공제 사항을 기재해야 합니다.  


    2) 연말정산 대상자 선정  

12월 말을 기준으로 각 부서별 연말정산 대상 임직원들을 규모를 파악해야 합니다. 중도 퇴사자, 신규 입사자, 휴직자, 일용직, 파견직, 외국인 등을 파악하고 이중으로 연말정산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대상자는 기본적으로 12월 31일 기준 재직 중인 근로자로 일용직 근로자가 아닌 인원을 뜻합니다. 육아 휴직자와 같은 휴직자도 포함된다는 점도 잊지 말아주세요.  

2023년 연말정산 HR 담당자

    3) 연간근로소득 확정  

근로소득, 4대보험료 구성원 부담금, 기납부세액, 일괄공제 기부금 등을 확정합니다. 다음 3가지 절차를 통해 진행됩니다.  

    연중 신고한 근로소득의 집계  

    근로소득에 해당하는 금액 추가 반영  

    이중 근무자와 중도 입사자 금액 합산  


    4) 소득/세액 공제 신청서 및 증명 자료 검토  

임직원들이 공제 요건에 맞게 서류를 제출했는지 검토하고 요건에 맞지 않는다면 보완 요청을 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되지 않는 세액 공제 증명 서류도 있으니 이를 잘 취합할 수 있도록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3년 연말정산 HR 담당자

5) 연말정산 세액 계산 및 급여 반영  

제출 서류를 최종 검토하고 연말정산 세액 계산을 진행합니다. 임직원 개개인의 환급세액/추가 납부세액을 확인하고 이상이 없으면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행합니다.  


6) 지급명세서 제출 및 수정 신고  

근로소득 연말정산분을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에 반영하여 귀속 근로소득 지급명세서와 함께 원천징수 관할세무서에 제출하고, 잘못 신고한 사항이 있으면 수정 신고를 진행합니다.



2. 연말정산 담당자가 하기 쉬운 실수들  


2023년 연말정산 HR 담당자

    1) 서류누락 또는 제출서류에 문제가 없었나?  

모든 임직원이 요건에 맞게 제대로 서류를 제출했는지 누락된 서류는 없는지 완료 전에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만약 서류제출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당사자에게 연락하여 보완 제출을 하라고 독촉해야 합니다.  


    2) 공제 항목과 공제율, 공제 한도 체크를 잘 했나?  

소득/세액 공제 항목과 요건 공제율, 공제 한도 등 공제 요건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서류를 제대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중복 공제나 과다 공제가 발생하면 회사가 불성실 가산세를 내야하며, 잘못된 추가 납부 또는 환급이 발생하면 임직원이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3) 지급명세서는 틀린게 없었나?  

지급명세서 작성 시 금액이나 이름 등 잘못 입력된 부분이 없는지 또는 불분명하게 작성된 부분은 없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지급명세서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도 불성실 가산세를 징수하게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2023년 연말정산 공제 변경점  


2023년 연말정산 HR 담당자

    1) 소득공제 변경 사항  

앞으로 신용카드 소득공제는 연 소득의 25% 초과분에 한하여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1년 소득이 4,000만원이 직장인이 1년 동안 신용카드로 1,000만원(총 소득의 25% 이내)을 사용했다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만약 같은 직장인이 1년 동안 신용카드로 1,500만원(총소득의 25% 초과)을 사용했다면, 초과분인 500만원에 대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 소득공제는 기존 300만원에서 400만원으로 한도가 상향되었습니다. 그리고 소득공제항목에 영화관람료도 추가되었는데요, 총 소득 7,000만원 이하인 분들만 해당된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2023년 연말정산 HR 담당자

    2) 세액공제 변경사항  

세액공제 항목에도 몇 가지 변경사항이 있습니다. 가장 먼저 월세 세액공제율이 12%에서 15%로 상향되었습니다. 단, 총 소득 7,000만원 이하인 분들만 해당되고 한도는 여전히 750만원이라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기부금 세액공제율(정치자금기부금 제외)은 작년부터 공제율을 1,000만원 이하는 20%, 1,000만원 초과는 35%까지 한시적으로 높였는데요, 올해까지 상향된 공제율이 유지된다고 합니다.


연말정산 업무에 대한 기본 내용을 다시 정리해보고 2023년 2월에 적용될 공제 변경점에 대해 함께 알아봤습니다. 연말이라 많이 바쁘겠지만 인사담당자에게 가장 중요한 업무인만큼 잘 알아보고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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