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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펙터 Specter Feb 23. 2023

채용 공고 작성시 HR 인사담당자가 주의해야 할 점들

HR 인사이트

“채용 공고를 처음 작성해야 하는데 어떻게 만들어서 올리면 좋을까요?”


새로운 직원을 채용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바로 채용 공고 작성입니다. 채용 공고는 구직자가 구직 과정에서 우리 기업을 가장 먼저 만나는 통로이기 때문에 신중에 신중을 기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그나마 중견기업이나 대기업이라면 지금까지 누적된 데이터베이스가 있고 채용 공고 외에 뉴스 기사나 SNS 등 다양한 루트를 통해 기업에 대한 정보를 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에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은 채용 공고의 영향이 절대적이기 때문에 브랜딩, 직무 기술, 적법성 등 다양한 요소들을 검토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채용 공고 작성 시 주의사항

이번 글에서는 채용 공고를 처음 작성하는 HR 인사담당자가 채용 공고를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할 점들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기업의 브랜딩을 잘 보여줄 수 있게 작성되었나요?
2. 채용 직무의 구체적인 조건과 업무가 잘 설명되었나요?
3. 채용절차법은 준수하셨나요?






1. 기업의 브랜딩을 잘 보여줄 수 있게 작성되었나요?


채용 공고 작성 시 주의사항

채용 공고에 여러분의 기업이 어떤 곳인지 브랜딩이 잘 되어있는지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채용 공고 브랜딩이라고 했을 때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실 수도 있습니다. 채용 공고 브랜딩이 잘 된 기업들의 채용 공고를 보면 공통적으로 아래와 같은 요소들이 잘 녹아들어있었습니다.  


    비전(또는 미션) : 기업이 궁극적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 기업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핵심가치 : 기업의 일원으로서 꼭 필요한 소양, 가치관, 비전 등  

    팀 문화 : 기업이 일하는 방식, 근무환경, 팀 컬러 등  

    채용 직무 : 현재 채용 중인 직무 게시  

    복리후생 : 기업이 임직원에게 제공하는 복지와 혜택  

    현직자 인터뷰 : 직무별로 임직원 인터뷰를 글 또는 영상 콘텐츠로 공유  


요즘은 구직자들도 기업에 지원할 때 해당 기업에 대한 정보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직자가 우리 기업에 대해 가장 궁금해하는게 뭘까?’라는 질문을 되새기면서, 구직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채용 공고를 통해 친절하게 제공해주되, 구직자가 우리 기업에 지원하고 싶게끔 브랜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채용 공고는 우리 기업의 첫 인상이라는 점을 꼭 잊지 말아주세요!



2. 채용 직무의 구체적인 조건과 업무가 잘 설명되었나요?


채용 공고 작성 시 주의사항

채용 직무의 직무 기술서와 직무 명세서가 구체적으로 작성이 되어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직무 기술서에는 채용 시 맡게 될 업무 내용, 직무 명세서에는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요 자격과 역량 조건이 포함됩니다.


구직자가 채용 공고를 봤을 때 업무 내용과 필요 역량 조건만 보고 해당 기업에서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그려질 수 있도록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콘텐츠 마케터 직무 포지션을 채용한다면 아래와 같이 작성할 수 있겠죠. 물론 하나의 예시일 뿐이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채용 직무
- 신입 콘텐츠 마케터

자격 요건
- 4년제 대학교 졸업 예정자/기졸업자

업무 내용
- 자사 온드 미디어(유튜브/인스타그램/블로그) 플랫폼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온드 미디어 플랫폼 운영 지표 관리 및 성장 전략 도출
- 온드 미디어 플랫폼 커뮤니티 관리
- 플랫폼 별 콘텐츠 트렌드와 알고리즘/SEO 분석
- 자사 산업 트렌드 리서치 및 분석
- 자사 산업과 협업이 가능한 인플루언서 컨텍 및 협업 추진

필요역량
- 디자인 툴(포토샵 필수, 영상 툴은 프리미어 프로 또는 파이널컷 중 택 1) 활용 가능자
- 인터넷 자료 리서치에 능숙한 사람
- 주도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업무를 추진하는 환경을 좋아하시는 분

우대사항
- 미디어 플랫폼(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을 개인 공간 외에 콘텐츠 창작 목적으로 운영한 경력이 있는 분
- 직접 기획한 콘텐츠로 많은 사람들의 반응과 공감을 이끌어낸 경험이 있는 분
- 인플루언서 섭외를 위한 협업 제안, 설득, 촬영 등에 어려움이 없으신 분
채용 공고 작성 시 주의사항

이렇게 구체적으로 채용 공고를 작성하면 구직자가 직무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 입장에서는 허수 지원자를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채용 공고가 모호해서 허수 지원자가 많이 접수되면, 허수 지원자들을 필터링하는데 HR의 업무 리소스가 상당 부분 낭비됩니다. 그러므로 처음 채용 공고 작성에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직무 기술서는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채용절차법은 준수하셨나요?


채용 공고 작성 시 주의사항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채용절차법 준수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채용 공고 단계에서부터 합격 통보 때까지 채용의 모든 과정에서 채용절차법이 준수되어야 합니다. 채용 공고 단계에서 준수해야 할 채용절차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거짓채용광고 등의 금지(채용절차법 제4조)

① 구인자는 채용을 가장하여 아이디어를 수집하거나 사업장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 등으로 거짓의 채용광고를 내서는 아니 된다.
② 구인자는 정당한 사유 없이 채용광고의 내용을 구직자에게 불리하게 변경하여서는 아니 된다.
③ 구인자는 구직자를 채용한 후에 정당한 사유 없이 채용광고에서 제시한 근로조건을 구직자에게 불리하게 변경하여서는 아니 된다.
④ 구인자는 구직자에게 채용서류 및 이와 관련한 저작권 등의 지식재산권을 자신에게 귀속하도록 강요하여서는 아니 된다.

출처 :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채용 공고 작성 시 주의사항

채용절차법 외에도 근로기준법 및 각종 법령에서 규정하는 차별 금지 항목들(합리적 이유 없이 성별, 신앙, 연령, 신체조건, 사회적 신분, 출신지역, 학력, 혼인, 임신, 병력 등의 이유로 인한 차별을 금지 - 근로기준법 제6조)을 준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정보보호법도 준수해야 합니다. 지원자에게 채용에 불필요한 정보를 요구하지 말아야 하며, 지원자에게도 채용 외에 개인적인 정보를 기재하지 않도록 안내해야 합니다. 만약 지원자가 이를 모르고 기재했다 하더라도 즉각 삭제 조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HR 인사담당자가 채용 공고를 작성해야 할 때 주의해야 할 점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채용 브랜딩과 매력적인 채용 공고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스펙터의 다른 아티클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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