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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펙터 Specter Mar 28. 2023

레퍼런스 체크, 평판조회 트렌드에 대해 알려드려요

레퍼런스 체크와 평판조회

“대이직 시대에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는 필수"


평생직장이 없어지고 대퇴사의 시대가 시작되면서 자유로운 이직이 가능해졌습니다. 근로자에게 있어 유연해진 이직 시장은 자신의 몸값을 올리기 좋은 환경이죠. 역으로 말하자면 기업들에게는 핵심 경력직 인재 채용과 관리가 매우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습니다.


자연스럽게 기업들은 채용 퀄리티를 높이는데 집중하게 됐습니다. 핵심 역량 뿐만 아니라 컬쳐핏까지 잘 맞는 지원자를 검증해야 하기 때문이죠. 그 핵심 툴로 떠오른 것이 바로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입니다.


레퍼런스 체크로 지원자의 성과와 인성을 검증하게 되면서, 기업 규모와 산업을 가리지 않고 채용 프로세스에 적용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인재 검증 플랫폼 스펙터에서 2022년 평판조회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했습니다. 스펙터 평판조회를 도입한 기업들을 통해 어떤 직무와 직군 채용에 레퍼런스 체크가 활용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어요.


그럼 2022년 스펙터 평판조회 트렌드 리포트를 통해 레퍼런스 체크 트렌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스펙터에 등록된 평판만 총 20만건!
2. 직급은 실무담당자, 직무는 IT/개발/기획 직군이 많았어요
3. 경력과 대인관계를 가장 효과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도구


2022 스펙터 레퍼런스(평판조회) 트렌드





1. 스펙터에 등록된 평판만 총 20만건!


2022 스펙터 레퍼런스(평판조회) 트렌드
2022 스펙터 레퍼런스(평판조회) 트렌드

2022년 한 해 동안 스펙터에 등록된 총 평판은 약 13만건이었어요. 스펙터 출시 이후 누적된 평판은 총 20만건입니다. 


그럼 얼마나 많은 기업들이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를 도입 했을까요? 2022년말 기준 총 3,300개 이상의 기업들이 스펙터를 도입하여 레퍼런스 체크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중견기업과 스타트업은 물론 기아와 LG 등 대기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022 스펙터 레퍼런스(평판조회) 트렌드

보통 지원자 1명 당 평균 3개 평판(동료 및 인사권자 평판 포함)이 등록되는데요, 2022년 지원자 1인당 가장 많이 등록된 평판 갯수는 총 12개였습니다. 한 사람이 4개의 평판을 요청하고 등록하는데 가장 빨리 걸린 시간은 79분이었습니다.


평판조회가 하나의 채용 과정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자기PR의 방법으로 평판을 활용하는 구직자들도 증가하고 있다.(출처 : 매일경제)"


최근 지원자들 사이에서도 레퍼런스 체크의 중요성이 널리 알려지고 있어요. 본인의 역량에 대한 신뢰를 보이기 위해 레퍼런스 체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지원자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2. 직급은 실무담당자, 직무는 IT/개발/기획 직군이 많았어요


2022 스펙터 레퍼런스(평판조회) 트렌드
2022 스펙터 레퍼런스(평판조회) 트렌드

그렇다면 가장 많은 레퍼런스 체크를 한 직급과 직무는 무엇이었을까요?


2022년 스펙터를 이용하는 기업들이 가장 많이 레퍼런스 체크를 한 직급은 바로 ‘실무담당자(57%)’였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팀장급(15%)’, ‘중간관리자급(13%)’ 순으로 높았습니다. 현재 기업에서 가장 필요한 직급은 실무담당자라는 걸 알 수 있죠.


가장 많은 레퍼런스 체크 열람 수를 기록한 직무는 바로 'IT/개발/기획 직군(27%)’이었습니다. ‘영업/마케팅(16%)’과 ‘경영기획/사업전략(9%)’이 그 뒤를 이었어요.


"이는 지난해 IT업계를 중심으로 확산된 개발자 채용 열풍과 함께 10년차 이하의 실무자급에서 이직 시도가 많았던 것으로 풀이된다.(출처 : 플래텀)"


레퍼런스 체크를 가장 많이 한 기업은 몇 명의 평판을 조회했을까요? 2022년 한 해 동안 1개 기업이 가장 많이 레퍼런스 체크를 한 인원은 총 742명이었습니다.



3. 경력과 대인관계를 가장 효과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도구


2022 스펙터 레퍼런스(평판조회) 트렌드

스펙터의 2022년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트렌드를 보면 채용 시장에서 레퍼런스 체크가 정말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걸 알 수 있었어요. 기업 뿐만 아니라 지원자도 평판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었죠.


레퍼런스 체크를 이용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는 이유는 레퍼런스 체크가 지원자의 경력과 대인관계를 가장 효과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조금만 검색하면 이력서와 포트폴리오 작성법, 인터뷰 노하우에 관한 정보를 알 수 있어요. 앞으로는 더더욱 지원자를 검증하는 게 어려울 것입니다. 인성이나 근무 스타일과 같은 조직적합도 검증도 마찬가지겠죠.


따라서 레퍼런스 체크는 지원자가 채용 후 조직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지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척도가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평판을 통해 팀원들과 원활하게 협업하여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인지도 알 수 있겠죠.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는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스펙터에 평판이 등록된 지원자인 경우 지원자의 이름과 전화번호만 있으면 빠르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평판이 등록되어 있지 않은 지원자라도 평판 요청 후 평균 2일 이내 신규 평판이 등록됩니다. 기존 레퍼런스 체크와는 다르게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고, 손쉽게 이용할 수 있어서 많은 기업이 스펙터를 도입하고 있어요.






채용 퀄리티가 중요해진 지금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우리 기업에 맞는 인재를 채용하고, 한 단계 더 도약하는 2023년을 만들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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