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펙터 Specter Jul 11. 202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디지털 인재 확보 전략

HR 인사이트

코로나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언택트 문화가 확산되면서 비지니스의 패러다임이 오프라인에서 디지털 온라인 생태계로 옮겨가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을 두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라고 부르기 시작했죠. 


이제 기본적인 비지니스의 포맷이 디지털 온라인으로 바뀌면서 현재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나, 새로 창업할 스타트업 모두 디지털 인재를 빼놓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디지털 인재의 특성은 무엇이며, 디지털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뜻과 디지털 인재의 특성과 확보 전략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뜻
2. 디지털 인재의 필수 역량은 무엇일까?
3. 디지털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






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뜻


먼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뜻을 제대로 이해해야 합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사전적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에서 사물 인터넷(IoT),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솔루션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플랫폼으로 구축·활용하여 기존 전통적인 운영 방식과 서비스 등을 혁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사전적 정의에 나온 다양한 IT 기술들을 활용해서 기존의 운영 및 서비스 방식을 디지털화하거나 디지털 플랫폼으로 영역을 옮기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로봇이나 키오스크 등의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고객을 응대하는 것,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하고 이 웹사이트에서 자사 상품 판매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모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목적은 단순한 디지털 기술 전환이 아닙니다. 디지털 기술을 통해 새로운 가치와 고객 경험을 창출하는 것이 그 목적이라고 할 수 있죠.


그래서 단순히 디지털 기술만이 아니라 디지털 기술 넘어 고객을 이해할 수 있는 디지털 인재가 더욱 더 필요한 것이 지금의 현실입니다.



2. 디지털 인재의 필수 역량은 무엇일까?


디지털 인재의 중요성을 알았으니 디지털 인재가 가져야 할 필수 역량에 대해서 알아야겠죠. 필수 역량을 알아야 어떤 인재가 뛰어난 디지털 인재인지 알아보고 채용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 디지털 인재의 필수 역량은 당연하겠지만 디지털 활용 및 리터러시 역량입니다. IT 개발자라면 개발 툴 활용 능력, 디지털 마케터라면 페이스북이나 구글 같은 디지털 광고 툴 활용 능력, 콘텐츠 마케터라면 SNS 활용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파생되는 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할 줄 아는 리터러시 역량이 필요하죠.


두 번째로는 비판적 사고 역량입니다. 데이터를 보고 분석을 했으면 해당 데이터를 가지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렇게 활용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너머의 사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는 것도 결국 디지털을 활용하는 사람들, 즉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디지털 활용 전략을 세우더라도, 사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 경험을 만족시킬 줄 아는 인재가 필요합니다.



3. 디지털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


먼저 기업의 비전과 가치를 명확하게 제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디지털 인재들은 일의 의미를 찾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기업의 운영 방향이나 미션과 비전, 그리고 목표를 투명하게 공유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디지털 인재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고, 디지털 인재의 가치관과 기업의 비전이 일치하게 됐을 때 더욱 뛰어난 디지털 인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정하고 자율적인 기업 문화를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평적인 구조 속에서 디지털 인재에게 적절한 책임감을 부여하여 자율적으로 업무를 이끌어 나가게끔 장려하는 문화가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성과와 결과물에 대한 평가와 보상은 합리적으로 이뤄져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함께 성장하는 기업 문화를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디지털 인재는 역량 발전을 위해 새로운 지식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이를 발전시켜나가고 싶어합니다. 


사내 커뮤니티와 동호회를 통해 서로의 지식을 교류하거나, 교육 복지 혜택 등을 지원한다면 디지털 인재들의 이러한 니즈를 충분히 채워줄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디지털 인재의 특징 및 확보 전략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얼마나 뛰어난 디지털 인재를 확보하느냐가 비지니스의 성패를 좌우한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글을 읽는 대표님들 모두 역량 있는 디지털 인재를 확보하여 새로운 디지털 시대에서도 굳건히 버텨나가길 바랍니다.






'10초 만에 지원자 평판조회?!'

레퍼런스 체크 플랫폼 스펙터

https://www.specter.co.kr





매거진의 이전글 요즘 최고의 복지! 탁월한 동료를 뽑기 위한 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