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펙터 Specter Jul 06. 2022

요즘 최고의 복지! 탁월한 동료를 뽑기 위한 팁!

HR 인사이트

기업의 성장과 조직원들을 위한 탁월한 동료를 뽑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에는 직원들의 근무 환경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복지 혜택들이 있습니다.


문화 활동 혜택, 상품권 혜택, 수평적인 문화 등 직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복지 혜택들을 어필합니다. 채용 공고에서도 연봉과 함께 이런 다양한 복지 혜택들을 강점으로 내세우면서 좋은 인재들을 채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그런데 요즘 많은 직장인들이 말하는 최고의 복지는 문화 활동도 아니고, 금전적 보상도 아닌 ‘탁월한 동료’라고 합니다. 직장 내 스트레스 요인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인간관계인만큼, 탁월한 동료가 조직 내에 있으면 기업의 성장을 달성하고 직원 간 동기부여를 자극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탁월한 동료를 뽑기 위해서는 채용 시 지원자의 어떤 점을 봐야할까요?


목차
1. 업무 전문성이 탁월한가
2. 투명한 지식 공유와 동기부여
3. 평판조회를 통한 최종 평가






1. 업무 전문성이 탁월한가


당연하겠지만 가장 먼저 업무 전문성을 봐야합니다. 채용하고자 하는 직무에 최적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지 채용 과정에서 파악해야 합니다.


넷플릭스에서도 조직을 최고의 스포츠팀으로 만드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즉, 전문성 있는 팀원들을 모아 협업하고 사업을 일궈나가면서 함께 성장하는 것을 추구하죠.


그만큼 ‘일이 되게’만드는 전문성을 가진 팀원의 존재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요즘 젊은 세대 직장인들은 능력 있는 팀원과의 협업을 통해 서로 인사이트를 교류하고, 동기부여를 받으며, 업무 역량을 더욱 향상시키는데서 만족감을 얻고 있습니다.


전문성이 뛰어난 팀원들로 조직이 꾸려진다면 업무 성과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성장하는 기업 문화를 만드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겁니다.



2. 투명한 지식 공유와 동기부여


다음으로 본인의 전문성을 투명하게 다른 팀원들과 지식을 공유하고 함께 성장하기 위해 동기부여를 하는 사람인지 봐야 합니다.


팀원과의 지식 공유는 조직의 역량을 더욱 성장시키고, 팀원들 스스로도 역량을 향상시키겠다는 동기를 부여해줍니다.


이전 직장에서 사내 커뮤니티 활동이나 기타 업무 관련 커뮤니티에서 역량 향상을 위해 활동한 경험이 있으면 좋습니다. 이렇게 전문성 있는 지식을 공유하는 기업은 그 자체로 건강한 기업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팀원들과 함께 지식을 공유하면서 성장한다는 것은 그 과정에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팀워크, 리더십 등의 소프트 스킬이 우수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직 내 문화적, 공동체적 의식을 쌓기 위해서는 뛰어난 소프트 스킬이 필요합니다. 그런 점에서 팀을 건강하게 만드는 공유와 동기부여 자세는 몇 번을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3. 평판조회를 통한 최종 평가


이러한 역량들을 확인하기 위해 2차, 3차에 걸쳐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면접을 보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면접만으로 확인할 수 있는 역량에는 한계가 있고, 무엇보다 자사 기업 문화와 결이 맞는 사람인지 확인하기에는 면접으로는 역부족입니다.


이럴 때 평판조회를 이용하여 지원자가 탁월한 역량을 가진 인재이면서, 기업 문화와 결이 맞는 인성을 가진 사람인지 최종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평판조회에서는 전 직장 동료들로부터 업무적 성과와 역량, 그리고 조직 내 인성 등에 대한 평가를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평판조회 과정에서 지원자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전달받을 수 있고, 면접에서는 차마 발견하지 못한 지원자의 문제점들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면접에서 당당하게 말한 성과가 부풀려졌을수도 있고, 의외로 전 직장에서의 대인관계가 좋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평판조회를 통해 채용 실패를 줄이고, 진짜 탁월한 지원자를 동료로 쁩음으로써 더욱 발전하는 기업 문화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탁월한 동료를 뽑기 위해 고려해야할 점 3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좋은 기업 문화를 먼저 갖춰 놓으면, 그 이후에 다른 복지들에 대한 만족도는 저절로 따라오는 것 같습니다.


좋은 기업 문화를 갖추기 위해 뛰어난 역량을 가진 동료를 뽑아, 직원들과 함께 성장하는 사업을 일궈나가시길 바랍니다.






'10초 만에 지원자 평판조회?!'

레퍼런스 체크 플랫폼 스펙터

https://www.specter.co.kr


매거진의 이전글 구직자를 사로잡는 매력적인 채용공고를 쓰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