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펙터 Specter Jun 29. 2022

구직자를 사로잡는 매력적인 채용공고를 쓰는 법

HR 인사이트

안녕하세요, 평판조회 서비스 전문 플랫폼 스펙터입니다. 기업들의 인재 확보를 위한 매력적인 채용공고를 쓰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지난 번 포스팅에서 채용 브랜딩의 중요성을 다루면서 채용 공고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언급했었습니다.


그만큼 채용 공고는 취업 준비를 할 때, 그 기업에 대해 알게 되는 가장 첫 번째 단계이자 구직자가 흥미를 가지고 채용 공고에 지원하게끔 만드는 하나의 콘텐츠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해당 부분을 좀 더 자세하게 파고 들어가, 지원자가 매력적으로 느낄 수 있는 채용 공고를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1. 채용 공고의 제목/썸네일
2. 기업/직무와 맞는 톤&매너
3. 구체적인 직무 기술서와 자격 요건






1. 채용 공고의 제목/썸네일


먼저 채용 공고의 제목 또는 썸네일을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요즘은 채용 공고를 올릴 때, 취업 포털이나 자사 홈페이지 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같은 SNS에도 카드뉴스 콘텐츠로 채용 공고 광고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공격적으로 채용 공고 광고를 하는 기업들이 많아지면서, 조금이라도 구직자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채용 공고를 만들어내는게 중요합니다. 여기서 구직자의 눈길을 사로잡는게 바로 채용 공고글의 제목과 카드뉴스의 썸네일입니다.


채용 공고 제목은 채용 포지션 핵심 키워드로 깔끔하게 구성하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팀의 브랜드 마케터 인턴 채용 공고를 올리고 싶다면, [XX 기업 마케팅 팀 브랜드 마케터 인턴 채용] 이렇게 깔끔하게 구성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으로 채용 공고를 올릴 때는 첫 썸네일이 중요한데, 무조건 트렌드를 따라하는 것보다는, 기업의 이미지에 맞는 스타일로 디자인하는게 좋습니다.



2. 기업/직무와 맞는 톤&매너



채용 공고의 전체적인 디자인과 톤 & 매너 기준을 세워주는게 좋습니다. 이는 채용 공고 글과 채용 공고 카드뉴스 디자인에 모두 적용됩니다. 제목/썸네일에서도 말씀드렸다싶이, 무조건적으로 트렌드를 쫓아가는 것보다는 기업이 추구하는 비전이나 산업 속성에 맞게 구성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 마케팅 기업이라면 크리에이티브, 유머러스, 그리고 최신 유행어로 구성된 카피들을 담아 디자인할 수 있을 겁니다.

반대로 B2B 솔루션 프로그램을 서비스하는 기업이라면 젠틀함, 진중함, 그리고 프로페셔널한 이미지와 격식있는 단어들로 구성된 카피를 포함한 채용 공고를 디자인할 수 있겠죠.


이러한 세세한 요소들 하나 하나가 모두 지원자가 기업의 이미지와 기업 문화를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가 됩니다. 때문에 기업의 톤&매너에 맞게 진정성 있는 채용 공고를 디자인해야 합니다.



3. 구체적인 직무 기술서와 자격 요건


마지막으로 구직자가 해당 직무를 최대한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해줘야 합니다. 채용 공고 직무 기술서에는 다음 요소들이 꼭 들어가야 합니다.


주요 업무
자격요건 및 우대조건


기존 팀원들과 상의하여 해당 직무의 자격 요건에 대해 기준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그에 맞게 채용 공고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예를 들어, 콘텐츠 마케터 포지션을 채용하고자 한다면 직무 기술서와 자격 요건을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1) 직무 기술서
기업 공식 브랜드 미디어 채널(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관리 및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네이버 블로그 정보성 글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네이버 블로그 콘텐츠를 바탕으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 업로드할 카드뉴스 및 동영상 콘텐츠 제작
각 채널 댓글과 팔로워 관리 및 추가 팔로워 확보 전략 수립


2) 자격 요건
인턴 경력 포함 콘텐츠 기획, 제작 경력 최소 1년 이상
기업 공식 SNS 채널(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중 최소 1개) 운영 및 관리 경력 필요 
디자인과 영상툴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 분(어도비 포토샵, 일러스트, 프리미어, 파이널컷)
정보성 콘텐츠를 위한 글쓰기 스킬 경험자 우대(개인 SNS 채널 운영 경험 포함)
고객 및 팀원들과 원활하게 소통이 가능한 사람


이렇게 글만 읽어도 지원자가 어떤 업무를 맡아서 하게 될 것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해주면 됩니다.


직무 기술서와 자격요건은 구체적일수록 좋습니다. 그래야 채용하는 기업 입장에서도 정말로 기업에 필요한 인재를 선발하여 채용 실패 리스크를 줄일 수 있고, 지원자도 본인 경력과 역량을 검토해보고 확신을 가진 후 지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 지원자들에게 매력적인 채용 공고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매력 있는 채용 공고를 통해, 기업에 딱 맞는 인재들이 지원하여, 끊임없이 성장하는 팀을 갖추어나가길 바랍니다.






'10초 만에 지원자 평판조회?!'

레퍼런스 체크 플랫폼 스펙터

https://www.specter.co.kr


매거진의 이전글 효과적인 채용 브랜딩의 핵심은 무엇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