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 인사이트
수많은 신입 취업 준비생들이 취업 스펙을 완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외활동'은 특별히 주목받는 부분이죠.
많은 기업들이 대학생 대상으로 다양한 대외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이를 통해 대학 생활에서의 귀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기업의 실무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같은 대외활동 경험이라도 그것을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따라 다른 지원자들과의 차별성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대외활동에서 어떤 역할을 맡았는지, 그리고 그 역할을 어떻게 채용 직무에 연결시켜 어필하는지가 중요해집니다.
특히, 인턴 경험이 없어서 취업 경쟁에서 불리한 위치에 있다고 느끼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하지만 대외활동 경험을 통하여 충분히 스펙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런 대외활동 경험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취업 스펙으로 만들어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대외활동, 취업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일까요?
2. 대외활동에서 중요한 것 = 역할과 그 결과
3. 대외활동 경험을 이력서에 녹여내보자
"대외활동이 취업 성공의 필수 조건일까요?”
신입 취업 준비생 중에는 대외활동이 정말로 취업에 큰 도움이 되는지 의문을 가지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현재 다양한 대외활동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어 어느 대외활동을 선택해야 할지 결정하는 게 쉽지 않은 상황이기도 하죠.
이점에 관해 먼저 짚고 넘어가자면, 대외활동 경험이 취업을 100%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대외활동은 취업 준비생들이 자신의 직무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하고, 일부 대외활동에서는 기업 실무자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예상치 못한 풍부한 경험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대외활동에 참여했다 하더라도 그 경험을 통해 나 자신만의 역량과 강점을 찾아내어 어필하지 못한다면, 그것이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대외활동을 취업 스펙으로 활용하려면, 자신이 참여한 프로젝트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는지를 상세히 돌아봐야 합니다.
더욱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대외활동 프로그램에서 담당한 프로젝트와 그 안에서 맡은 역할을 명확히 인지하고, 그로 인한 결과나 성과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대외활동에서 SNS 콘텐츠 제작 업무를 맡았다면, 그 업무의 목표, 활용한 기술, 그리고 목표 달성 여부(팔로워 증가, 바이럴 효과, 홈페이지 유입 증가 등)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결과나 성과에 대해 부담을 느낄 수 있겠지만, 목표 달성에 실패했다 해도 그 과정에서 얻은 교훈과 개선할 점을 솔직하게 이야기한다면,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대외활동을 경험하는 것도 좋지만, 가능하다면 비슷한 역할을 여러 차례 수행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컨대, 첫 번째 대외활동에서 SNS 홍보를 맡았다면, 다음 대외활동에서도 같은 역할이나 유사한 역할을 맡아보세요.
이렇게 하면 자신의 역량을 해당 분야에서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기업에서도 '이 지원자는 해당 분야에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있구나'라는 긍정적인 인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외활동에서의 본인의 역할과 그로 인한 결과나 성과를 파악했다면, 이제 이를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하는 단계로 넘어가야 합니다.
자기소개서는 각 기업의 질문에 맞춰 본인의 역량과 강점이 돋보이도록 작성하면 됩니다. 특히 협업 능력, 커뮤니케이션 역량, 책임감, 문제해결 능력 등 신입에게 자주 요구되는 능력이 잘 드러나는 이야기를 준비하세요.
대외활동 경험을 이력서에 어떻게 기재해야할지 고민하는 신입 취업 준비생들이 많은데, 이력서에서 대외활동 경험을 작성하는 팁을 드리자면, 담당자가 이력서를 읽었을 때 본인이 어떤 역할을 수행했는지 상상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기자단 대외활동 경험을 기재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서술해볼 수 있습니다.
OO기업 기자단
주요활동내용
- OO기업의 환경친화적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SNS 기자단 활동
- OO기업 제품 재조 과정과 임직원 및 고객 인터뷰를 담은 인스타그램 카드뉴스 콘텐츠 기획
- 인스타그램 유료 광고 집행을 통해 잠재 고객에게 OO기업 콘텐츠 노출 및 채널 유입 유도
프로젝트 성과
- 프로젝트 진행 전 대비, OO기업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약 50% 증가, 최우수기자상 수상
자신의 대외활동 경험을 더욱 차별화하고 싶다면, 함께 활동했던 팀원들과 기업 담당자들로부터 추천서나 평판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팀원들과 담당자들로부터 평판을 받으면, 본인의 대외활동 경험이 허위가 아님을 증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본인의 직무 역량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스펙터 파워프로필에 본인의 이력서와 대외활동 경험을 등록하면, 대외활동에 참여했던 팀원과 기업 담당자에게 활동 내역에 관한 인증 또는 평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3명에게 대외활동 내역을 검증받을 수 있으며, 답변자들의 평가에 따라 활동 검증 신뢰도가 ‘위험’, ‘주의’, ‘보통’, ‘양호’, ‘매우 양호’ 등 5가지 등급으로 표시됩니다.
온라인으로 평가할 수 있어 답변자들도 부담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고, 대외활동 인증으로 조직에서의 대인관계와 신뢰도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추천인의 평판을 이력서에 녹여내면 채용 담당자에게 더욱 특별한 지원자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신입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대외활동 경험을 취업 스펙으로 만드는 팁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해외에서는 오래 전부터 추천서와 평판을 통해 본인의 경력과 역량을 어필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해 왔습니다.
한국 채용시장도 이와 같은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변화하고 있으므로, 신입 취업준비생들도 이에 대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스펙터의 '파워프로필' 기능이 궁금하시다면, 스펙터 홈페이지에 방문해 문의를 주시면 고객성공팀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