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퍼런스 체크와 평판조회
인사팀에서 직접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를 진행하실 계획이신가요?
새로운 인재를 채용하는 과정에서 평판조회는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이는 개인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다루며, 특히 제3자의 의견을 듣는 만큼 신중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인사팀에서 레퍼런스 체크를 진행할 때 어떤 점들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까요? 어떤 질문을 준비해야 하며, 평가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해야 할까요? 또, 이런 과정에서 법적으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까요?
이 글에서는 인사팀이 직접 평판조회를 진행할 때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정보를 공유하려 합니다.
목차
1. 지원자의 개인정보 수집 동의 얻기
2. 추천인 인터뷰 준비 방법(통화 매너, 질문 구성 등)
3. 객관적인 분석과 평가(채용 담당자, 실무진, 경영진 참여)
4. 스펙터로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를 쉽고 편하게 진행해 보세요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를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정보 보호'입니다. 이를 위해 반드시 지원자로부터 '레퍼런스 체크를 위한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지원자의 동의 없이 레퍼런스 체크를 진행하면 '개인정보보호법 제71조'와 '근로기준법 제40조'에 따라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평판조회를 요청한 기업과 정보를 제공한 사람 모두에게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가능하다면 서류 접수 단계에서 개인정보 수집 동의서를 지원자에게 전달하고, 서면으로 동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별도로 동의서를 준비할 시간이 없다면 최소한 녹취 등을 통해 동의 여부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 동의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시켜야 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목적: 레퍼런스 체크를 통해 지원자의 역량과 직무 수행 능력을 확인하기 위함임을 명시
개인정보 보유 기간: 채용 결정이 이루어진 후에는 개인정보를 즉시 폐기할 예정임을 명시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및 거부권: 레퍼런스 체크에 대한 동의 또는 거부할 권리가 있음을 명시
평판조회 대상: 레퍼런스 체크를 진행할 추천인의 개인 정보 내용
정보의 진실성: 지원자가 제공한 정보가 사실임을 확인하며, 거짓 정보가 발견될 경우 채용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명시
이번에는 '추천인 인터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개 추천인 인터뷰는 전화 통화로 진행되는데, 인사팀이 직접 레퍼런스 체크를 진행한다면, 사전에 추천인 인터뷰에 대한 세심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먼저 추천인이 편안하게 인터뷰에 응할 수 있도록 사전에 연락하여 전화 인터뷰 일정을 잡아야 합니다.
일정이 확정되면 다음 단계로 평판조회 질문을 준비해야 합니다. 기업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업무 성향, 퇴직 이유, 대인관계,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팀워크, 리더십 등을 중점으로 질문을 구성합니다.
평판조회 질문의 몇 가지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원자와의 관계와 함께 일한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지원자가 퇴직한 이유를 알고 계신가요?
지원자가 근무한 직무에서의 성과와 이력이 사실인지 확인할 수 있나요?
지원자의 일반적인 업무 스타일과 성향은 어떤가요?
다른 팀원들이나 동료들과 협업할 때의 스타일과 커뮤니케이션은 어떤가요?
팀원이나 리더로서 지원자의 특성은 어떤가요?
지원자가 어려움을 겪거나 스트레스를 받았던 경우는 언제인가요?
지원자에게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서류나 면접에서 추가로 확인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추천인에게 질문해볼 수 있습니다.
추천인 인터뷰를 진행할 때는 항상 공손한 통화 매너 유지하고, 예상 인터뷰 시간을 공유해 추천인이 마음 편히 답변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합니다.
추천인 인터뷰가 종료되면, 이제 지원자의 성향과 우리 회사와의 문화적 적합성을 검증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지원자의 평판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입니다. 이는 단순히 추천인의 답변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서류와 면접 내용을 꼼꼼히 비교하고 필요하다면 추가 면접을 진행하여 검증해야 합니다.
평판 조회 결과에 대한 평가는 채용 담당자가 단독으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실무진, 리더, 그리고 가능하다면 경영진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원자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면, 더욱 객관적이고 공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레퍼런스 체크를 직접 진행하는 것은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일입니다. 준비 과정에 신경써야 할 점들이 많고, 무엇보다 레퍼런스 체크 준비에 집중하느라 채용 일정이 지연된다면 귀한 인재를 놓칠 수 있어요.
이 과정이 부담스럽다면, 스펙터를 이용해 보세요. 스펙터를 통해 온라인으로 평판조회를 진행하면,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레퍼런스 체크에 필요한 준비를 따로 하지 않아도 되며, 각종 법적 문제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있어요.
본격적인 평판조회를 시작하기 전에, 스펙터에서는 지원자에게 '정보열람 동의 요청'을 보냅니다. 이를 통해 지원자는 평판을 조회하는 대상이 실제로 지원한 회사임을 확인하고, 그에 따라 정보 공개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공개된 평판 정보는 10일 동안만 열람 가능하므로, 지원자들은 안심하고 중재를 맡길 수 있습니다.
레퍼런스 체크를 준비할 때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바로 인터뷰 질문 구성입니다. 스펙터를 이용하면 5가지 주요 영역을 기반으로 76개의 질문을 제공하여, 동료와 인사담당자로부터 평판조회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성된 인터뷰 질문을 통해 추천인들의 답변을 신속하게 분석하고, 평판 조회 결과를 직관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평판 인사이트를 통해 추천인과의 관계, 수집된 평판의 개수, 지원자의 성향 등을 한눈에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HR팀이 업무가 쌓여 있거나 지원자 수가 많으면, 모든 평판조회 답변을 모두 확인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펙터는 '평판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평판 인사이트'는 지원자와 추천인들의 관계와 확보한 평판의 개수를 한눈에 보여주어, 지원자가 누구에게 얼마나 많은 평판을 받았는지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추천인들의 답변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6가지 주요 영역(평소 성향, 업무 성향,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최고의 성과를 내는 상황,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 리더십 스타일 등)에 관련된 지원자의 성향을 핵심 키워드로 제시합니다.
'성향 키워드'를 통해 지원자의 성향을 쉽게 파악한 후에 평판조회 결과를 검토하면, 지원자를 효과적으로 평가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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