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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펙터 Specter Jul 27. 2022

브랜드 마케터 채용을 위한 레퍼런스 체크 팁은?

레퍼런스 체크와 평판조회


기업들의 마케팅 트렌드가 디지털 광고 위주인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브랜드 마케팅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서 기업의 브랜딩을 책임지는 브랜드 마케터의 수요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브랜드 마케터 채용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브랜드 마케터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도 함께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명확하게 업무 분야가 구분되는 퍼포먼스 마케터와 콘텐츠 마케터와는 다르게, 브랜드 마케터는 업무 범위가 크고 넓으면서 모호한 경우가 많아서 어떤 점을 파악해야 하는지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브랜드 마케터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에서 어떤 점들을 검증하면 좋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요즘 핫한 브랜드 마케터가 하는 일
2. 브랜드에 대한 이해와 애정
3. 시장에 대한 통찰력과 기획력
4. 부서를 아우르는 팀워크 역량







1. 요즘 핫한 브랜드 마케터가 하는 일


먼저 브랜드 마케터가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해 알아야겠죠?


브랜드를 알리는 모든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 브랜드 콘텐츠, 이벤트 등을 제작하고, 브랜드 전략을 기획하며,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체크합니다.

브랜드 마케터가 하는 일을 최대한 간략하게 정의하자면 위와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브랜드를 인식하는 모든 부분에 브랜드 마케터가 관여한다고 보면 됩니다.


각 기업 브랜드의 특성에 따라 온드 미디어를 운영할 수도 있고, 이벤트에 더 중점을 둘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점들을 체크해야 좋은 브랜드 마케터를 채용할 수 있을까요?



2. 브랜드에 대한 이해와 애정


브랜드와 브랜드 마케팅 일에 대한 높은 이해와 애정이 필요합니다. 브랜드 마케터는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하고, 왜 이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좋은지 지속적으로 어필해야 합니다. 그리고 브랜드 마케팅의 특성상 단기적인 효과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마케팅 전략을 기획해야 합니다. 


따라서 브랜드가 가지는 속성과 메시지를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하고, 장기간 동안 지치지 않고 꾸준하게 마케팅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브랜드에 대한 애정이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 자기만의 브랜드를 만들어보고 싶은 욕심이 있는 사람일수록 브랜드 마케터에 더 잘 어울리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기만의 차별화된 브랜드를 만들고 싶다는 뜻은 그 일에 진심 어린 애정을 갖고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를 하면서 업무 경력에 대한 검증을 할 때, 이 점이 눈에 띄었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시장에 대한 통찰력과 기획력


브랜드 마케터는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한 통찰력과 기획력이 있어야 합니다. 브랜드 마케팅은 브랜드 메시지와 이미지를 가지고, 시장에 있는 고객들과 꾸준하게 소통해야 합니다.


현재 그 브랜드가 속해 있는 시장의 트렌드와 문화가 어떻게 바뀌어가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파악해야 하고, 여기에서 얻은 정보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시장에 어필할 수 있는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기획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패션 브랜드라고 하면 계절에 따른 브랜드 마케팅 콘텐츠, 그리고 현재 사람들이 선호하는 계절별 패션 트렌드 등을 파악해야 하고, 이를 자사 브랜드에 맞게 녹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즉, 시장에 대한 통찰력과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획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에서 해당 지원자가 브랜드 마케팅 업무에 있어서 이 역량들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었는지 검증해야 합니다.



4. 부서를 아우르는 팀워크 역량


마지막으로 마케팅 팀뿐만 아니라 여러 부서를 아우르는 팀워크 역량이 필요합니다. 브랜드 마케팅의 업무는 브랜드 마케팅 팀 내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직접적으로 협업하는 콘텐츠 마케팅, 디자인 팀뿐만 아니라, 간접적으로 회사 모든 부서의 팀원들과 함께 협업을 해야 합니다. 게다가 SNS를 통해 고객들과의 거리가 가까워진 만큼, 고객들과의 소통 역시 중요해졌습니다.


이러한 팀워크 역량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역량 역시 함께 검증해야 합니다. 특히 브랜드 마케터는 브랜드를 총괄하여 모든 부서에서 발생하는 고객과의 접점을 관리하기 때문에, 팀장급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기업 내적으로는 팀원들과 유관 부서들과 함께 브랜드 전략을 공유하고 협업을 이끌어낼 수 있는 리더십, 기업 외적으로는 고객들이 좋은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검증되어야 합니다.






여기까지 브랜드 마케터의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에서 검증되어야 할 포인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제 단순히 제품이 아니라, 기업 브랜드가 가지는 고유한 정체성과 메시지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기업에 맞는 브랜드 마케터와 함께 효과적인 브랜드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만의 찐팬들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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