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펙터 Specter Jul 30. 2022

구매 직무가 하는 일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

커리어 인사이트

구매 직무 담당자가 하는 일과 구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구매 직무는 제조, 개발, 품질과 관련된 산업이 주력인 기업들에서 많이 필요로 하는 직무입니다. 한국 대기업이라면 웬만한 부서는 구매 담당 부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는 구매 전담 부서가 없더라도 물류와 관련된 부서라면 구매 직무를 수행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구매 직무는 정확히 어떤 포지션이며, 어떤 일을 하고, 무슨 역량이 필요할까요? 같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구매 직무에 대하여
2. 구매 직무 업무
3. 구매 직무 필수 역량






1. 구매 직무에 대하여


구매 직무는 쉽게 표현하면 핵심 자재나 부품의 수량을 파악하고, 거래선을 발굴하여 구매를 하여 확보하는 업무를 뜻합니다. 제조 단계에서 개발, 품질 부서의 업무를 지원하고 제품의 원가경쟁력을 확보하여, 경영활동 전반에 가치 창출을 이뤄내는 업무입니다.


구매 원가 절감과 구매 업무 프로세스를 활용하는 업무를 담당하면서, 기업 대내외적 전략적 경영활동으로 기업 가치창출에 기여합니다. 외부요인 및 환경 분석을 통해 Risk Management 능력과 전문지식,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매 직무가 담당하는 업무는 어떤게 있을까요?



2. 구매 직무 업무


1) 구매 전략 수립 및 기획

과거 구매 실적을 바탕으로 중장기적 구매 전략을 수립하고 조정합니다. 연간 계획과 월별 분기별 수정 계획 수립을 통해 구매 프로세스 KPI(납기준수, 원가절감, 협력사 관계 등)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짜야 합니다.



2) 구매 거래선 발굴

신규 거래처나 기존보다 더 나은 거래처를 발굴해내는 작업입니다. 중장기적 구매 전략 기간을 바탕으로 가격 협상 및 납기 조율을 하고, TCO(Total Cost Optimization) 관점에서 Q-C-D(Quality, Cost, Delivery)를 효율적으로 충족시키는 협력사를 선정합니다. 구매의뢰서를 작성하여 품의를 받고, 협력사와 최종 계약을 맺습니다.



3) 구매 확보 및 납기 관리

마지막으로 구매 확보 후 실제로 자재와 부품이 올 때까지 납기와 품질, 그리고 재고 이슈 관리를 해야 합니다. 자재 및 부품이 제 때 도착했는지, 품질에 하자는 없는지 확인해야 하고, 재고의 과부족에 대해 문제 없는지 확인하는 것도 구매 담당자가 하는 일입니다.



3. 구매 직무 필수 역량


그렇다면 구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먼저 경영학적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구매 직무는 핵심 자재와 부품을 합리적인 원가에 구매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따라서 경영학에서 배우는 원가에 대한 개념을 이해해야 구매 프로세스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대내외적 협상 및 협업 역량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협력처를 발굴하고 계약을 이끌어내는데까지 필요한 협상 능력과 협업 능력, 그리고 사내부서를 설득해내기 위한 협상 능력, 원활한 구매 과정을 관리하기 위한 협업 능력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논리적 사고 역량이 필요합니다. 구매 업무의 대부분은 수치화된 통계 데이터를 보고 분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수치화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결론을 내리는 역량, 엑셀 활용능력, 그리고 필요시 환율 데이터까지 분석할 수 있는 사고 역량이 필요합니다.






여기까지 구매 직무가 어떤 것인지, 어떤 역량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구매 직무에 취업/이직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0초 만에 지원자 평판조회?!'

레퍼런스 체크 플랫폼 스펙터

https://www.specter.co.k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