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펙터 Specter Aug 10. 2022

스타트업 신규 투자에 성공! 그럼 그 다음은?

HR 인사이트

스타트업에게 있어서 가장 큰 고비는 바로 투자 유치입니다. 투자금을 유치해야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거나, 서비스 개발 등을 통한 성장에 가속도를 붙일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많은 스타트업들이 투자 유치를 위해 준비부터 IR, 투자심의위원회, 계약서 작성까지 엄청난 시간과 공을 들입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바로 투자금을 유치한 이후입니다. 투자금을 받은 것은 성공이 아니라 바로 새로운 시작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투자 유치 이후, 투자금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스타트업의 성공 여부가 갈리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스타트업의 투자 유치 이후 성장을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할까요?



목차
1. 새로운 성장 전략을 수립
2. 핵심 서비스와 기술 개발 고도화
3. 함께 성공하기 위한 인재 채용






1. 새로운 성장 전략을 수립


가장 먼저 새로운 성장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투자유치 성공은 말 그대로 본격적인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입니다. 따라서 투자금 유치 이전의 스타트업 육성 전략을 탈피하고, 성장을 가속화시키는 관점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실패에 대한 대비도 중요하지만, 좀 더 공격적인 성장 목표를 잡고 이를 달성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투자자와 좋은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스타트업을 많이 경험한 투자자의 경우라면, 실패와 성장의 시행착오에 대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능동적, 구체적인 조력 요청과 커뮤니케이션으로 다양한 조언을 구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2. 핵심 서비스와 기술 개발 고도화


다음으로 자사 핵심 서비스와 기술을 고도화시키는 전략을 짜고, 여기에 많은 리소스를 투입해야 합니다. 스타트업의 제품/서비스는 초기 단계에서 최소 기능만을 가진 상태에서 출시하기 때문에 끊임없이 개선 사항을 찾아내서 발전시켜야 합니다.


유통 관련 서비스라면 새로운 물류 창고를 할 수 있을 것이고, 앱  서비스라면 앱에 새로운 기능을 개발하고 추가함으로써 퀄리티를 높일 수 있겠죠. 혹은 과학 기술 및 R&D 기반 스타트업이라면 기술 연구와 새로운 기술 개발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여 투자자들에게 그 이익이 충분히 환원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야 추후에 또 다른 투자를 유치할 수 있을 겁니다. 



3. 함께 성공하기 위한 인재 채용


마지막으로 성장 전략을 달성하기 위한 새로운 인재 채용이 필요합니다. 투자 유치에 성공한 후에는 더 높은 목표 달성을 위해, 사업 확장이나 기술 개발을 위한 추가적인 업무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소수의 기존 직원들만으로는 업무가 과중되기 때문에 새로운 직원들을 채용해서, 적절하게 업무량을 분산시키고 생산성을 더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 중요한 점은 바로 새로운 직원을 채용할 때, 함께 성장할 수 있게 직무역량 뿐만 아니라 컬처핏(Culture Fit)이 맞는 인재를 채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스타트업이 투자를 받았다고 해도 수백억 단위의 금액이 아니라면, 단 번에 대규모 인원을 채용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즉, 소수의 인원을 채용할 수 밖에 없는데 컬처핏이 맞는 직원들이 채용되어야 갈등을 최소화하면서 효율적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재 한 명을 채용할 때도 신중하게 고려해서 채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원자의 포트폴리오와 심층 면접을 통해 직무 역량을 꼼꼼하게 파악할 수 있겠죠. 또한 직무 역량 면접과 함께 평판조회를 도입한다면 직무 역량 뿐만 아니라 컬처핏이 맞는 인재를 채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스타트업 투자는 하나의 성공이자 새로운 목표를 향한 출발점입니다. 로켓 성장을 위한 전략과 인재를 잘 마련하여, 성공하는 스타트업이 되길 바랍니다.






'10초 만에 지원자 평판조회?!'

레퍼런스 체크 플랫폼 스펙터

https://www.specter.co.kr


매거진의 이전글 채용에서 하드스킬과 소프트스킬은 어떻게 평가해야 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