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치 Mar 06. 2017

안암책방에 대하여

동네책방 마실

서점은 은신처처럼 아늑했다.

방으로 연결된 짧은 복도 양면에도 책들이 꽂혀 있었고, 중간중간에 푹신한 소파와 1인용 의자가 놓여 있어서 책을 읽기에 좋았다. 복도 맨 끝 램프 아래에 키가 큰 시집 책장이 있었다. 나는 그곳을 제일 좋아했다.

_오래된 빛, 앤 스콧



작년 초. 오랜 시간 공들였던 일이 흐지부지된 후 어디론가 사라진 활력이란 것을 찾기 위해 전부터 눈여겨보았던 건축 모임에 참여하게 됐다. 그때 책방지기 두 분을 만났다.

예정된 모임의 시한이 끝나고 간간히 끊길 듯 말 듯 연락만 오고 가다가 드디어 얼마 전, 부부의 책방이 조용히 문을 열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투척하듯 선물한 책방 로고가 간판이 되어 걸린 날.



아침엔 사뭇 다른 모습. 이 건물 오른편에 쌍둥이같은 살림집이 있다.


버스로 1시간 40분 거리... 활동지역이 초미세인 동네생활자에겐 벼르고 별러야 갈 수 있는 곳이다. 건물이 막 지어졌을 때 한번 들렀었는데 그때와는 또 다른 느낌이었다.





신발을 벗고 미닫이문을 열어, 작지만 꽉 찬 책방으로 들어간다.



좁고 긴 책방 안. 나무색은 언제나 진리.



좀 더 정돈되고 꽉 찬 것 같은. 물론 대형서점과는 비교할 수 없겠지만 꽂혀있는 책들이 다 읽어보고 싶을 만큼 마음에 들었다.

겉에서 보기엔 전혀 한옥 같지 않아도 안으로 들어가면 이 곳이 원래 한옥이었다는 것을 실감하게 된다. 싹 밀고 다시 짓는 것이 당연한 요즘. 주인장 두 분은 힘들게 돌아가는 길을 택했다.




건물 사이의 작은 마당. 다른 곳 놔두고 괜시리 계속 자갈 위를 걷게 된다.



날이 더 따뜻해지기 전에 마구 써 주시길 바라며.




우리 동네 터줏대감이었던 책방 자리는 부동산으로 바뀐 지 오래되었다. 이제는 정말 꿈으로 먹고사는 일이 되어버린 동네 책방. 앞으로 재미있는 일들이 끊임없이 벌어지길, 오래도록 그곳에서 꿈꿀 수 있길 바라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책을 처방해 드립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