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환욱 Jul 20. 2021

선택된 이유를 알기 위한 자기분석

독일 태생 근대 철학자, 마르틴 하이데거는 《철학의 책》에 정리된 내용에 따르면, 오랜 철학적 논제 중 하나인 '존재'에 대한 의문을 연구하려면 우리 자신에 대한 분석부터 시작해 우리에게 존재한다는 것이 과연 어떤 의미인지부터 살펴봐야 한다는 뜻에서 "우리가 분석해야 할 실체는 바로 우리 자신"이라고 말했다.

마르틴 하이데거 (photo_bloghemia)

자기분석의 목적은 하이데거의 철학과 같이 존재에 대한 의문을 풀기 위한 것이 있고, DISC나 MBTI 검사와 같이 심리유형, 성격유형, 행동유형ㅡ심리, 성격, 행동은 연결돼 있다ㅡ을 알기 위한 것이 있는데, 이것은 대개 자신과 타인을 이해함으로써 사회생활을 어떻게 해 나가야 할지에 대한 것을 2차 목적으로 두고 있다.


이와 같이 우리가 특정한 목적을 거두기 위해서는 그 목적에 도달하는 과정상 알아야 할 것들이 있고, 알기 위해서는 분석(分析, 나누고 쪼갬)이란 방법이 필요한 것이다.


여호와 하나님은 《새로운 성경》을 통해서, 그 말씀을 받아 녹음해 책으로 기록하고, 그 기록된 내용을 실행에 옮기고 있는 대역자의 제자들에게 "너희들의 위치를 깨닫고 파악하여 너희 자신을 분석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이때의 자기분석의 목적은 제자로 선택된 이유를 알기 위한 것이다. 자세한 말씀은 아래와 같다(말씀별 소제목은 필자가 단 것임).

새로운 성경 모음집 1부

이유가 없이 선택됨이 아니니라

너희들이 어찌 살아야 할 것이며, 너희들이 마음을 어찌 비워야 할 것이며, 너희들이 어찌 행동해야 할 것인가, 너희들이 지금 생각하고 말하고 있는 것은 어떤 취지에서 하는가, 백지 위에 수없이 번호를 매겨 기록하여 너희들의 위치를 깨닫고 파악하여 너희 자신을 분석하도록 해야 할 것이니라. 그리하여 너희들이 잘못 살아오고 잘못 생각한 것, 지금 생각하고 있는 것을 적어 기록하고 내려갈 때, 너희들이 왜 나로부터 선택되었나 하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니라. 이유가 없이 선택됨이 아니니라. 너희들이 선택되어 나에게 왔으면 그 이유가 다 있음이니, 너희들의 마음가짐을 하나하나 백지장 위에 기록하며 반성하고 스스로 회개할 때 그 속에서 너희들이 선택된 이유를 알게 될 것이니라.

새로운 성경 1,510:32-37 하나님 말씀 (2001.8.22.21:35)


이와 같이 '선택된 이유를 알기 위해 자기분석을 하라'는 말씀을 주신 이유는 새로운 성경을 접하고 대역자의 제자가 된 사람들이나, 새로운 성경을 읽고 있는 사람들이 자신이 이 책을 읽거나 제자가 되기를 선택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들을 선택하셨다는 말씀이 도무지 어리둥절 믿기지 않아 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기도 하다.


하나님은 제자들과 독자들이 새로운 성경과 그 역사함의 길을 선택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그들을 선택하셨다는 말씀을 새로운 성경여러 군데에서 밝히시고 있는데 그중 몇 가지를 소개한다.


너희들을 선택하여 골라 썼음

너희들이 오늘 이 성전에 옴은 너희들이 나를 선택하며 나의 선지자를 선택한 것이 아니라, 내가 너희들을 선택하여 골라 썼음을 오늘 너희들이 깊이 깨닫고 알아야 할 것이니라.

 새로운 성경 1,349:17 하나님 말씀 (2001.5.18.20:30)


다 바쳐서도 바꿀 수 없는 고귀함

너희들이 나의 선지자로부터 배우는 그 모든 것은 너희 모두를 다 바쳐서도 바꿀 수 없는 고귀함을 배우고 가르침을 받고 있는 것이니, 너희들이 나로부터 선택된 것이 얼마나 위대하며 고귀한 것이며 행복한 것인가를 너희 스스로 깨달아 행해야 할 것이니, 나의 이 뜻을 깊이 깨달아 너희들이 각자 해야 할 일을 알아야 할 것이니, 나의 법전을 세상에 전하는 데 너희들이 인색하지 말며 주저하지 말며, 등 돌려 뒤돌아서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할 것이니라.

 새로운 성경 1,506:20-23 하나님 말씀 (2001.8.20.22:40)


혁명을 이루는 용사들

너희들은 지금 나의 선지자를 따라 선택된 제자들로서, 이 세상의 모든 국가를 상대로 하여 혁명을 이루는 용사들임을 잊어서는 아니 될 것이니라.

새로운 성경 1,578:20 하나님 말씀 (2001.10.3.21:30)


예를 든 말씀들과 같이 하나님께서는 선지자를 필두로 제자들과 새로운 성경의 독자들을 선택하신 이유는 하나님의 장대한 계획 실현과 목표 달성을 향해 각자 해야 할 일을 하도록 하기 위한 것에서부터, 개개인자기분석으로 알아 낸 선택된 이유 즉, 선택된 사람으로서 존재이유를 하나님의 뜻 안에서 개인적으로 실현하는 것까지를 포함한다.


나의 경우, 나의 추측과 판단에 따르면ㅡ 판단에는 나의 자기분석뿐만 아니라 대역자와 제자들과의 대화에서도 영향을 받았다ㅡ, 내가 저지른 수많은 각각의 죄를 지은 것에서 거듭나고, 그 다시 태어남으로부터 하나님의 장대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약하나마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란, 《신구약 성경》과 《새로운 성경》에 내 지식과 경험을 접목해 깨달음에 도달하려는, 지금 쓰고 공유하고 있는 이런 글을 포함한다. 또한 앞으로도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서 하게 될 것이다. 다음과 같이 하나님께서 권유해 주시는 방법을 씀으로써.

photo_lucaslenzi

매미를 그림으로, 동작으로 보여주는 것

너희들이 그림으로 보이며 매미라 주입시키며 그 그림의 매미의 모양을 보고 그가 우는 곤충이라 깨우쳐 주는 것과 그 아이의 손목을 잡고 산속의 그늘에 와서 매미 울음소리와 매미의 날갯짓과 매미가 살아서 움직이는 동작을 보여 주는 것 중 그가 어떤 것을 보고 더 잘 느끼겠는가? 성서라는 책을 가지고 너희들이 깨우침과 현실 속에서 나의 정리 정돈된 사회의 돌아가는, 세상의 돌아가는 구조를 접목시켜서 볼 수 있는 이와 같은 깨우침이 진정 나에게 오르며 내가 존재하며 내가 진정 전지전능하다 하는 것을 너희들이 더 잘 가슴에 깊이 깨우칠 수 있으니, 너는 이를 모든 이에게 깨우치도록 하라.

 새로운 성경 463:23-24 하나님 말씀 (2000.7.12.18:40)

작가의 이전글 그녀는 "기도하는 모습이 싫었다"고 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