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너지드링크 Aug 10. 2023

12년 전 살던 그곳에 다녀오다.

추억의  그 집.

신랑과 나는  공통점이 있다. 둘 다 늦게까지 공부했다는 점~

그래서 둘 다 결혼할  때 돈 한 푼 없었다는 공통점까지ㅋㅋ

우리의 첫 집은 시댁과 친정에서 보태주신 돈과 내 돈 조금 보탠  1억으로 구한 허름한 단독주택 2층 투룸 전세였다.


작은 방과 큰방이라지만 거의 큰 차이 없는 크기의 방 두 개와,  아주 작은 부엌이 있는 15평짜리 구조. 밤에 화장실에 가려고  불을 켜다가  바선생과 마주치기도 하고, 보일러가 고장 나서 찬물로 샤워도 했었다.

집주인은 4층에 살았는데, 매달 관리비를 내러 올라갈 때면 뭔가 날 움츠리게 하는 무섭게 생긴 할머였다.

그곳에서 소중한 첫째 아이를 낳았고, 반갑지 않은 불청객에게 프러포즈 팔와 졸업반지 등 금붙이를 도둑맞았으며, 새 차도 샀다.

아이가 크면서 병원 어린이집에 다니다 보니 출퇴근이 힘들어 회사 근처로 이사를 오게 돼서 우린 그 집을 떠났다.

지난주 일요일.

아이들과 어린이대공원에 갔다가 갑자기 옛 동네에 가보기로 하고 정말 12년 만에  신혼집 동네에 가봤다.

거리는 그새 많이 바뀌었다. 맛 좋은 순댓국집, 요거트 맛집도 사라졌고 가게들이 거의 바뀌었다. 그리고  마주한  우리가 살던 그곳의 2층이 보였다.

정말 예전 모습과 똑같이 그대로 있었다.

지하에서  옷감공장을 하는 분은 아직도 거기서 사업을 하시는지 십여 년 전과 마찬가지로 복도까지 옷감이 가득 쌓여 있었다.

달라진 건 우리 가족.

그새 두 명이 세 명이 되고 네 명이 되었다. 30평대 아파트를 마련해  주거  안정을  얻고 나니 무서운 집주인 할머니를 대하는 일이나, 단독 주택에서 힘들었던 주차 문제가 추억이 되었다.

이런저런 추억을  떠올리다가 문득 감사함과 이름 모를  울컥함이 올라왔다.


'그새 나 참 부자됐구나'


지난 세월은 허투루 흐르지 않았다.  가족이란 이름으로 한 가정을 꾸려 이런저런 세상 풍파에도 버티며 여태 잘 살아오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함이 밀려온다.


세월이 더 지나서 과거의 시간을 되돌아볼 때에도 지금처럼 후회 없이 살기 위해 오늘도 삶의 순간순간에 최선을 다하리라 다짐해 본다.

추억의 집 앞에서 나는 현재의 삶에 대한 만족을 얻었다.



작가의 이전글 제 걱정은 안 해도 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