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프링 Jul 17. 2022

인간관계 잘 구축하는 방법

인간관계는 정말 정말 려움. 내가 노력해도 안 되는 게 인간관계!


인간관계를 잘 구축하는 정답은 뭘까?


학창 시절에는 인간관계가 무척 중요했음. 공부와 친구가 다였음.

어떤 친구를 사귀는지에 따라 나의 가치가 빛이 났고, 공부보다는 친구들과 노는 게 더 소중했음.


하지만 성인이 되고 나니 각자 결혼하고 애기 놓고 진짜 각자의 인생을 사는 것임. 나중엔 연락을 안 하면 잘 만나지를 안게 됨.


내 주위의 모든 관계를 다 만족시킬 필요는 없음

나는 그냥 나대로 살면 됨


출처 : 픽사베이


상호 간에 구축하는 인간관계에서 내가 잘못한 게 있을까?


난 서로 아무도 잘못한 게 없다고 생각

혹여나 상대방이 나의 말로 인해 상처를 받았다면 그건 내가 사과할 일

하지만 나 역시도 상대방의 언행과 행동으로 인해 마음에 상처를 받았다 나 역시도 사과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함


상대방이 나의 인생을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상대방과 다툰 후에 정 화해를 하고 싶다면 지금 그 감정보다는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고 이 감정이 누그러질 때쯤 한번 연락을 해 보면 좋음.


지금은 당장 어떤 얘기를 해도 서로의 이익만 생각할 뿐임.


시간이 한참 지나고 그 친구에 대한 미움이 없어질 때쯤에 그땐 연락해도 됨.


출처 : 픽사베이


상대방이랑 트러블이 생긴다는 것은 말과 행동을 조심해야 함.

말은 한번 뱉으면 거두어들일 수 없음


아무래도 상대방이 몇 번이고 나와의 시간에서 다툰다면 언행을 좀 더 조심해야 함. 

앞으로 말을 하는 데 있어서 신중 또 신중을 기하다 보면 되는 것임.


욕을 먹고, 또 그것을 두려워하는 것은 누구나 겪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누군가의 비난이 두려워 그 사람이 원하는 대로 행동을 바꾸게 되면 또 그 행동을 마음에 들지 않아 하는 또 다른 누군가가 나온다는 것.


즉, 인간관계 회복을 위해 필사적으로 애쓸 필요는 없다.  


작가의 이전글 욜로(YOLO)는 사라졌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