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봄이조하 Jun 28. 2024

6월

6.18

결말의 기억이 전체의 의미를 결정할 때가 많다.

6.19

행복은 목적지에 있지 않으므로 목적지를 바꾸거나 도달하지 못한다 해도 얻을 수 있다.

지난 일 년의 과정을 한마디로 정의하라면 ‘새로운 경험’이었다.

그 경험이 주는 행복감이 내 삶에 활력을 줬다.

언제나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않았다. 힘들다 못하겠다고 하기보다는 별생각이 없었다.

긍정적이지도, 부정적이지도 않았다. 그치만 난 그게 오히려 건강해 보였다. 새로운 경험은 좋은 습관을 주었다.

그래서 나쁜 감정이나 질투는 없다. 의문들은 이제 보니 명백했다.

6.20

무엇이든 집중하면 커 보이고 더 중요하게 착각을 할 수 있다.

나는 지금 생각보다 덜 중요한 문제에 필요 이상으로 마음을 쓰고 있을지도 모른다.

우리는 각자 타인의 사정을 전혀 알지 못한다. 듣지 않았으니 모르는 게 당연하다. 사정이 있을 거라 믿고 생각을 멈췄다. 지낼만 했다.

충분히 고민했으니 내 일상을 상쇄할 다른 작업을 찾아봐야겠다.

6.21

나는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가진 귀여운 사람이 좋다.

나도 그런 삶을 살고 싶어졌다. 창작은 큰 기쁨이다.

내가 무의식에 좋아하던 음식도 물레도 모두 창의적이다.

새로움을 갈구하기보다는 내 안의 가치를 되새겨봐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기억의 미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