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promotion] 2. King

여자라는 이유로 ······.

by 김봄

세계최초의 컴퓨터가 무엇인지 물어본다면 아마 애니악(ENIAC)이라고 답할 것이다. 물론 실제 세계최초의 컴퓨터는 ABC(Atanasoff–Berry Computer)라고 불리는 아타나소프-베리 컴퓨터이다. 그렇다면 인류최초의 프로그래머는 누구일까? ABC는 1939년에 완성되었지만 컴퓨터가 없어도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기에 조금 더 과거로 돌아가야 한다.


1815년 영국에서 아름다운 미모를 가진 한 여인이 탄생했다. 그녀의 이름은 오거스타 에이다 킹(Augusta Ada King)으로 어린 시절부터 남다른 재능이 있었다. 그녀의 어머니는 에이다를 수학자 드모르간(Augustus De Morgan)에게 배우도록 만들었고 드모르간은 에이다가 가진 재능이 얼마나 뛰어난지 알 수 있었다. 드모르간은 드모르간의 법칙을 만든 일류 수학자이다. 그의 제자인 에이다는 수학자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프로그래머이기도 하다. 최초의 컴퓨터가 만들어지기 100년 전이며 그러한 개념자체가 없었던 시절이지만 현대의 컴퓨터가 폰노이만 구조이자 알고리즘이라는 개념을 예측하였고 다른 수학자들이 종이에 펜으로 계산하고 있을 때 그녀는 종이에 프로그래밍 코드를 작성하고 있었다.


AdaLovelace_Code.png 세계 최초의 프로그램 - 베르누이 수를 구하는 알고리즘

1애 ㅎㄴㅇㅇㅇㅁㅁ니ㅁ악(ENIAC)

에이다는 남편인 윌리엄 킹노엘이 러브레이스 백작 작위를 얻어 에이다 러브레이스(Ada Lovelace) 백작 부인이 되었으며 그녀의 이름을 따 Ada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도 존재한다.


codye.png Ada언어로 구현한 베르누이 수를 구하는 코드

NVIDIA는 새로운 아키텍처에 Code Name을 지정하는데 저명한 과학자들의 이름을 사용하는데 2022년에 출시한 RTX40 시리즈에 Ada Lovelace 코드 네임을 사용하였다.




에이다는 자신의 업적을 모두 인정받았으나 도박 중독이었고 자궁암에 걸려 36세라는 젊은 나이에 생을 마감했다. 현대의 개발자들도 에이다처럼 종이에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으로 프로그래밍을 배운다. 이른바 손코딩이라 불리며 실력있는 개발자들은 대부분 종이와 펜을 사용하여 코딩하는 경험이 있으며 면접에서도 화이트보드에 코딩하는 방식을 사용하기도 한다. 종이에 코드를 적어놓으면 연산은 컴퓨터가 아닌 본인이 직접 머리를 굴려서 진행한다. 컴퓨팅 사고력을 배우고자 이런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사람과 컴퓨터는 작동하는 방식 자체가 다르다. 컴퓨터처럼 생각할 수 있어야 진정한 프로그래머가 될 수 있으며 그 차이가 실력이자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개발자의 첫 걸음이다.




















에이다 러브레이스(Ada Lovelace, Countess of Lovelace)

(1815.12.10 ~ 1852.11.27)



1700년대의 Queen: 마리소피 제르맹

1800년대의 Queen: 에이다 러브레이스



발행: 2025.07.31

저자: 김봄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