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봄 Aug 16. 2016

주말의 가치

돈보다 시간이 소중한 우리 존재를 위한 투정


새봄의 직장생활 생존기-3 

 내가 다니는 회사는 누군가는 항상 주말이나 휴일에 일해야 한다. 월요일에 두툼한 신문이 나오려면, 누군가는 주말에 기사를 준비하고 지면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물론 공짜로 하는 것은 아니다. 주말이나 휴일에 근무하면 특근수당을 받는다. 이 수당은 꽤 오랫동안 인상된 적이 없어서 친한 회사 선후배들끼리는 불만을 토로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적은’ 돈도 아니므로, 의외로 많은 사람은 이 수당을 위해 자발적으로 주말 근무를 택하는 경우도 있다.

사실 회사 규정에는 주말 출근을 하면 ‘특근수당’과 ‘대체휴무’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있지만, 주말에 나온 대신 평일에 하루를 쉴 수 있는 대체휴무를 선택할 ‘용자(용기 있는 사람)’는 거의 없다. 회사 분위기도 분위기이지만 대체휴무를 쓸 수 있는 환경이 아니기 때문이다. 내가 쉬면 내 일을 누군가가 떠맡아야 하는데 각자의 업무량이 많아 다른 사람의 일을 대신해 줄 여유가 없다. 그리고 인수인계를 하기가 어려워 ‘무조건 내가 해결해야 하는 일’도 있기 마련이다. 이럴 경우 휴일이라도 호출되는 경우가 상당수이다. 어쨌든 이런저런 이유로, 괜히 대체휴무를 선택했다가는 돈도 날리고 휴가도 날리는 상황이 생기고 만다.

 
 

‘휴무’에 자유롭지 못한 서글픈 우리 존재들

회사는 나에게 돈과 휴무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는다.

사실 나뿐만 아니라 한국에서 일하는 대부분의 직장인은 주말을 비롯해 많은 시간을 회사에서 할애한다. 주말 근무수당은 어느 정도 지켜지고 있다고 해도 야근수당은 초과근무를 넘어서지 않는 이상은 없는 경우가 태반이다. 이럴 경우는 그야말로 무료봉사를 해야 한다. 그래서 대기업에 다니는 내 친구는 잔업이 남아 퇴근 시간인 6시를 넘기게 되면 아예 밤 10시까지 사무실에 둥지를 틀고 있다. 9시에 일이 끝나고 퇴근하면 수당이 없으니 다음날 할 일을 당겨하더라도 한 시간을 더 버티는 것이다. 그가 4시간을 더 일하고 버텨서 버는 돈은 고작 2만 원이다.

아무리 시대가 변하고 있다고 해도 월급 받는 입장에서 회사에 ‘헌신’ 해야 한다는 분위기는 도무지 바뀌지 않는다. 또 다른 나의 가까운 친구는 어떤 아침에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으로 침대에서 일어나질 못했다. 결국, 그는 출근하는 대신 앰뷸런스에 실려 병원에 갔다. 응급 처치를 하고 겨우 몸을 추스르고는 바로 회사 상사에게 전화했는데, 상사가 그에게 한 말은 말 그대로 가관이었다.

“그래서, 출근을 언제 하겠다고?”

물론 모든 상사가 이만큼 비정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래서 좋게 해석해 보기로 했다. 얼마나 내 지인이 ‘능력자’였으면 상사가 그의 아픔과 처지 보다 그의 빈자리부터 걱정했을까. 아이고 장하다, 수술 날짜를 잡으면서도 눈치를 봐야 하는 내 친구!

이토록 서글픈 ‘우리 존재들’에 대해 떠올리며 나 역시 결국 겉보기에는 자발적으로, 사실은 매우 비자발적으로 ‘대체휴무’ 대신 ‘특근수당’ 란에 체크를 하면서, 마음속으로는 제발 수당을 한 푼도 받지 않더라도 내가 일한 주말을 휴무일로 보상받고 싶다고 생각했다.

그래도, 아직은 돈 대신 시간을 귀하다고 여기는 내가 한편으로는 다행이라고, 스스로를 위로했다. 앞으로도 그런 선택을 원하는 내가 되었으면 좋겠다. 선택의 기회가 주어진다면 말이다. 지금뿐 아니라 앞으로도 그런 선택을 원하는 내가 되었으면 좋겠다.

더 구체적으로는 선택권이 주어졌을 때 주저 없이 돈보다 시간을 택할 수 있는, 그런 처지의 중년이 되었으면 좋겠다. 하루하루 생계를 고민해야 하는 입장이라면, 내가 추구하는 가치와는 상관없이 처지에 따라 결정을 내려야 할 테니까.

 
 

나를 위한 주말의 가치가 인정받는 그날까지!

여기에 조금 더 보태자면 나는 금요일 저녁에 회사 동료를 포함해 일과 관련된 어떤 사람도 만나고 싶지 않다.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거기에 금요일 오후 6시까지 충분히 우린 함께 하고 있잖아? 이미 그 시간만 다 합쳐도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보다 길다.

그래서 금요일 저녁부터 일요일까지는 나와 가족을 위해 쓰고 싶다. 사회생활을 하는 동안엔 이 생각을 원칙으로 삼겠다고 다짐하는 중이다.

하지만 이런 다짐을 호기롭게 하고 있는 사이 회사 선배가 불금에 잡힌 본인의 약속에 동참하라고 메시지를 보내왔다. 취재와 관련된 꽤 중요한 사람을 만나는 자리였다. 물론 나는 요청을 거절하지 못했다. ‘챙겨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선배에게 충성스러운 답변을 보내고는 원칙주의자가 되기는 글렀구나, 하며 자리에 앉아 웃었다. 역시 허세는 일기장에서나 가능한 것이란 말인가.

그래도 작은 기대는 해본다. 내가 계속 사회생활을 해 나간다면 조금은 더 나아지지 않을까. 지금 생각하고 있는 이 가치를 나중에도 지키기 위해 애를 쓴다면 말이다.

내 선배들이 치열하게 직장생활에서 살아남기 위한 고민을 한 세대라면 나는 치열하게 내 삶과 하루를 지켜내기 위한 고민을 하는 세대이니까, 일만큼 시간의 가치를 귀중히 여기는 내가 매일, 매달, 매년 이 가치를 부여잡고 있다면 언젠가는 바뀌겠지.

그래, 이럴 때 쓰는 말은 아니지만 시간이 정말 약이 될지도 모를 일이다.


After Writing

덧, 이 글은 신세계 기업 블로그에도 실린 적이 있습니다.(원문)  브런치 매거진 속 '직장생활생존기'라는 미니시리즈로, 간간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직장생활'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제 경험에서 비롯된 글이기 때문에, 한창 직업을 구하고 있는 청년들에게는 불편하지 않을까 우려스러웠던 게 사실입니다. 같은 직장생활을 계신 분들이라도, 저보다 더 열악한 복지환경에서 야근 수당이나 주말 수당도 없이 밤낮으로 일에 매진하시는 분들에게는 '배부른 소리' 라고 비난을 받을 수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 글을 읽고 혹시나 불편하실 분들을 위해 미리 사과드립니다. 충분히 그러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글을 올리기 전에 먼저 이 부분에 대해 양해를 구해야 겠다고 판단했습니다.


저는 공개적인 공간에 수 년간 매일 기사를 써 온 신문 기자입니다. 일정한 형식이 갖춰져있고 특정한 목적이있는 글인 기사를 '글'이라고 일반화 하기는 어렵겠지만, 그래도 기사를 써 온 경험 덕분인지 제 글이 지면이나 온라인 등 공개적인 곳에 게시되고, 이를 많은 이들이 공유하는 대해 큰 부담을 느끼지는 않았던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지극히 개인적인 공간이면서도 반대로 공개적인 공간인 브런치를 시작하면서 새로운 일들을 많이 겪고 또 배우고 있습니다. 기사와 달리 경험을 바탕으로 쓰는 글은 때로는 나와 비슷한 경험을 하는 이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지만, 이를 공감하지 못하는 분들에게는 불편함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는 것도 깨닳았습니다.  브런치라는 새로운 매체를 통해 배운점과 느낀 바는 향후 글을 꾸준히 올리며 '초보' 티를 벗게 된다면, 별도로 다룰 기회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족이 지나치게 길었습니다. 아직 브런치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제 글을 구독해주시고 공감해주시는 많은 분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 관심 덕분에 바쁜 일상 중에도 브런치 라는 공간에 잠시나마 머무르게 되고, 기사가 아닌 정말 제가 쓰고 싶었던 글을 쓰며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공감이 어려운 분들께는 혹시 불편한 마음 생기셨다면 다시한번 죄송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소소한 어제가 만든 오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