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민재 Feb 27. 2022

2021 한국영화 베스트 7

늦게, 그렇지만 결국 도착한 리스트

개인적으로 2021년은 한국영화가 아쉬웠던 한 해였습니다. 2020년에 좋은 한국영화가 많았던 것에 비해 2021년에는 인상적인 한국영화가 많지 않았습니다(물론 그 중에는 제가 여러 이유로 지나친 영화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처음에는 이번만 한국영화 베스트를 뽑지 않기로 결심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외국영화를 뽑을 때와 마찬가지로 그건 저에게 인상적인 경험을 안겨 준 몇 안 되는, 그렇지만 소중한 그 영화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하며 마음을 바꿨습니다. 이번 리스트에는 10편이 아닌 7편의 영화만 뽑았습니다. 억지로 10편을 채울 수도 있었지만 굳이 인상적이지 않은 영화들까지 리스트에 끼워 맞추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저의 2021년의 한국영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7. 빛과 철 ★★★☆



6. 휴가 ★★★☆



5. 혼자 사는 사람들 ★★★☆



4. 당신얼굴 앞에서 ★★★☆



3. 최선의 삶 ★★★☆



2. 인트로덕션 ★★★☆



1. 정말 먼 곳 ★★★☆



저의 2021 최고의 한국영화는 박근영 감독의 <정말  >입니다. 시를 원작으로 하는 영화여서 그런지 영화 자체가 시적이기도 하고 주제적으로나 형식적으로나 깊이있는 영화였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2021년에는 한국영화가 저에게는  아쉬웠는데 그래도  영화들이 있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 위의 영화들  어떤 영화들은 이전에 리뷰를  <혼자 사는 사람들>처럼 길게 이야기할 자리가 있을  같습니다. 올해는 좋은 한국영화들이 많이 개봉하여 저와, 그리고 여러분과 만날  있기를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021 외국영화 베스트 1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