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아이들이 이야기하는 공부의 본질

근본이 바로 서야 세상이 바로선다!

1) A학생(중 3)의 이야기


"저는 화학이 재밌어요. 연구도 해보고 싶고요. 그런데 원하는 학과에 가기가 어려울 것 같아요. 누구나 원하는 과에 갈 수 있게끔 대학 입학은 쉽게 하고 대신 졸업은 어렵게 하면 안될까요?"


2) B학생(고 1)의 이야기


(수업 중 하루에 150문제씩 수학숙제를 내주는 곳도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자)


"별로 도움 안되던데요?"


3) C(고 1)학생의 이야기


(얼마전 다른 학원을 다니다가 섭리수학에 와서 수업을 듣기 시작한 학생)


전에 OO학원에 다녔는데 거긴 '이럴 땐 3번으로 찍어라'와 같이 기술이나 요령을 가르쳐 주는 경우가 많았는데 저는 그게 수학을 잘하는 거라는 생각이 들지 않았어요. 저는 수학을 잘하고 싶었거든요. OO학원에 다니면서 결국 깨우친 건 결국 '공부는 내가 하는 거구나!' 였어요~


최근 세 학생들의 이야기를 각기 다른 시간대에 듣게 되며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들이 오히려 공부의 본질에 대해 어른들보다 더 잘 알고 있는 것 같은데...


아이들이 순수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며 학문의 즐거움을 느끼는 가운데, 학문을 통해 자신이 뭘 좋아하는지를 알아감으로써 자신을 알아가고 꿈을 키워가는 시간들이 아이들에게 얼마나 주어지고 있을까요?


돈을 많이 벌며 안정감 있게 사는 것도 물론 삶을 영위하는 데 있어 중요하지만 정작 그보다 더 중요한 가치를 지금의 '교육'에서는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 시간이었습니다.


아이들의 이야기에 좀 더 귀기울이기만 해도 교육이 좀 더 본질에 가까워지지 않을까 싶네요.

작가의 이전글 "다 안해도 돼~"라는 말 속에 숨은 공부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