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UX/UI | 토스증권 '적용환율' 보기

if...선택적으로 적용환율을 확인할 수 있다면

by 진솔

이전 글 [토스증권 '환전' 중심으로 바라보기]에서 사용자가 적용받은 환율 현황을 상세 내역에 들어가지 않아도 리스트 메인에서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시간을 삭제하고 적용환율을 노출하는 것으로 변경하고 시간은 거래 상세 내역에서 확인하도록 하였다.

P7lV0EBv9w95SFVY-geuDs5lheQ.png [AS IS] 달러 거래 내역 > 환전거래 > 시간 및 거래 내용을 '적용환율'로 변경하였다


이를 점검하면서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전체 내역을 확인할 때 통일되게 '시간 | 거래 내용'이 노출되고 '거래 내용'이 카테고리 역할을 하여 이를 필터링으로 쉽게 분류할 수 있도록 되어 있었다. 카테고리에서 환전거래를 선택했을 때만 시간이 아니라 적용환율이 나타나게 하는 것은 어떨까? 내용을 변경하지 않고 하나의 기능을 추가하여 '적용환율'을 볼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여러 고민을 하면서 토스를 찬찬히 들여다보았다.

토스에서는 사용자가 일부 정보를 '보기/안 보기' 선택할 수 있거나, 기능을 '사용/그만쓰기' 등을 선택할 수 있게 '토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토글'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내역에서 특정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한다면 어떨까?


*임의의 서체로 작업하여 기존 토스증권에서 사용된 서체와 다름을 강조합니다.

(1) 개별 적용환율 보이기

환전 상세내역의 적용환율에 '내역에서 보이기' 토글을 적용하였다.

이 방법대로 적용한다면 각각의 적용환율을 내역에서 일일이 토글스위치를 켜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스크린샷 2022-10-01 오후 11.05.31.png


토글스위치 'on'이 디폴트 값이라면?

환전거래 내역에 들어가면 '시간 | 거래 내용' 아래에 적용환율이 노출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상세내역에서 개별적으로 토글을 끌 수 있도록 한다. 하지만 각각의 내역의 적용환율을 on/off 하는 것이 필요할까?

스크린샷 2022-10-01 오후 6.19.57.png




(2) 달러 거래내역 전체 '적용환율 보기' 적용하기

달러 거래내역에서 적용환율 보기 버튼을 선택하면 전체 적용환율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상세내역으로 이동하지 않고 거래 내역에서 바로 '적용환율 보기/숨기기'를 할 수 있어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버튼 하나로 전체 일괄 적용되기 때문에 많은 액션을 취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드롭다운 필터가 있는 영역의 우측에 배치하여 한 라인에서 두 가지 행동을 하도록 하였기 때문에 사용자가 혼돈스럽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

스크린샷 2022-10-01 오후 11.16.17.png


글을 마치며...

환전 시에는 환전 수수료가 더해진 환율로 거래가 된다. 원화를 달러로 환전할 때는 기준환율에 수수료를 더한 가격에 사고, 달러를 원화로 환전할 때는 기준환율에 수수료를 뺀 가격으로 팔게 된다.

처음에는 '기준환율과 적용환율을 한 페이지 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면 편하겠다'라는 단순한 생각에서 출발하여 표기 방식 변화로 이를 해결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표기 내용만 변경하는 것은 기존 토스에서 적용하고 있는 룰에 적합하지 않음을 발견하였고, 토스의 제품 원칙을 지키면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게 되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면서 하나의 가설을 증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되었다.

환전을 실행하기 전(원화로 바꾸기/달러 채우기) 현재 기준환율을 기준으로 과거에 내가 어떤 환율로 사고팔았는지 내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면 환전을 할지 빠르게 판단하고 환전을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위 글에서 이를 충분히 증명하였는지 여러 시뮬레이션을 통해 점검하고 또 다른 시각에서 환전 기능을 바라보고 파헤쳐 보기로 한다.




*이 글은 스스로 UX/UI 공부를 하기 위해 작성된 글입니다. '나'라는 사용자가 개인적으로 사용했을 때 불편했던 점, 개선했으면 하는 점을 바탕으로 작성되었다는 점 강조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UX/UI | 토스증권 '환전' 중심으로 바라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