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상숙 Jan 31. 2023

미숙이


   1974년의 이어진 기록

교무실에서는 직원조회가 끝나자 모두들 웅성거렸다.

육성회비 미납자를 반별로 그래프로 표시해서 붙여놓았는데 우리 반이 제일 많았다. 무슨 일에나 지기 싫어하는 내 성정에 이건 노력으로 될 일도 아닌데 좀 황당한 기분이다.

  첫째 시간이 시작되기 전, 나는 육성회비 징수부를 들고 석 달 이상 미납인 아동을 하나하나 불러 세웠다. 그 달, 그 달에 받아내지 못하고 밀리면 담임인 나 자신도 훨씬 힘이 들 뿐더러  내야 하는 측에서도 한결 힘겨울 거라는 생각으로 금년부터는 미납 없이 제 달에 받아 보자는 심산을 학년 초에 혼자 했었다. 작년에 학년 말까지 애먹었던 경험도 한 몫 한 것이다. 그런데도 여전히 이렇다니 답답하다.

  비슷한 표정들이었다. 겁먹고 풀 죽어 뵈는 얼굴들.

  그러나 일부러 무표정하게 나는 한 사람 한 사람 이름을 부르면서 약속 날짜를 적었다.

  오 미숙.

  눈퉁이가 부석부석한 그 애를 난 별로 예쁘게 보진 않았다. 좀 어두운 표정에 항시 고개를 약간 숙이고 그 대신 눈을 치뜨고 나를 보는 얼굴이 곱게 느껴지지 않는 애다. 내가 겁났는지 모른다.

  “어제 부모님께 알아 오라고 했지? 미숙인 언제 주신다니?”

  누구에게나 똑같은 나의 질문이었다.

  “.........”

  “미숙아, 고개 좀 들어봐. 그리고 얘길 해 봐. 엄마가 언제 주신댔어?”

  “몰라유.”

  “모르다니? 아니 물어보지도 않았니?”

  모르긴 해도 그 때의 내 목소린 조금 퉁명스러웠을 게다.

  “애기가 아퍼도........”

  “뭐라고? 조금 크게 얘길 해 봐.”

  “애기가 아파도 병원에도 못 간다고. 엄마가......”

  미숙이 눈에는 눈물이 고였다. 그 앤 그걸 참으려고 몸을 외로 꼬고 입술을 자근자근 물고 있었다.

  뜻밖의 이 상황은 또 뭐야? 내가 한 대 맞은 것보다 더 어지럽다.

 “알았어. 다들 들어가. 그만.”

  나는 아직도 내 앞에 늘어 선 아이들을 모두 제자리로 들여보냈다.

  돈! 그리고 아이들과 나.

  그렇게 절박하지도 않은데 내가 너무 했을까? 육성회비 징수부만 들어도 돈을 못 낸 아이들 가슴은 순간적으로 오그라들지도 모르는 걸.

  “애기가 아파도.....애기가 아파도......”

  온통 내 머릿속은 미숙이의 찡그린 얼굴과 그 기어들어가던 목소리로 해서 하루 종일 산란했다. 하루 종일 가슴이 먹먹했다.

  뽀얀 얼굴에 하얀 이빨 두 개가 난 내 딸아이의 방글방글한 얼굴이 머릿속을 수없이 스쳐갔다.

  미숙이 엄마에게도 그런 아기가 소중하기 짝이 없을 텐데....아기가 아파도 병원에도 못 갔다는데 육성회비 못 내는 것도 무리는 절대로 아니라는 생각이 나를 아프게 했다.

  두 시간이 끝난 후 나는 미숙이 자리에 가서 아주 작은 소리로 물어보았다. 

  “미숙아, 애기가 많이 아프니?”

  미숙이는 고개를 끄덕였다.

  ‘빨리 나았으면.....’ 나는 속으로 기원했다.

육성회비를 절대로 독촉하지 말아야지. 




그 때까지만 해도 우리나라는 정말 가난한 후진국이었다.

초등학교 (당시 국민학교)가 의무교육이라면서도 학교마다 육성회비를 걷었다.

아이들은 도시락을 싸 와서 점심을 먹었고 선생님인 우리들도 도시락을 싸왔다.

하기야 내가 어렸을 땐 우리 엄마는 점심을 아예 안 먹는 사람인 줄 알 정도였으니까.

그나마 많이 나아진 건 틀림없지만 여전히 우리나라는 힘들었다.

지금 돌아보니 참으로 천양지판이다.

 

작가의 이전글 순복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