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가는 안된다.
생존할 수 없는 시스템이다.
정말 그럴까요?
앞으론 반문하고 싶다.
기존과 달리 온라인 환경이 마련되면서 보다 체계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시장이 열리고 있다.
또한, 그동안 1인기업가 정보와 경험적 노하우가 전체적으로 부족했다. 기존에 창업가 정보처럼 1인기업가 정보가 쌓이면 어떨까? 크게 달라질 거고 준비하는 사람도 다시 볼 거다.
1인기업은 자신만의 업(業)을 찾는 거다.
준비도 많이 해야 하고, 시간 투자도 넉넉해야 한다.
못해도 2~3년은 투자해야 5년을 생존할 수 있다.
이런 반복적인 시간 투자가 필요하다
1. 정보력이다.
1인기업가 경험적 노하우가 필요하다.(1인기업가 사례)
상품을 만드는 방법, 퍼스널 브랜드 전략, 온라인 마케팅하는 방법, 하다못해 1인기업가 공간도 필요하다.
어떻게 생존하고 있는지 정보가 너무 부족하다.
더 많은 1인기업가 나올 수 있도록 정보가 필요하며, 그렇게 된다면 새로운 1인기업가 나타나리라 본다.
2. 네트워킹이다
혼자 일하는 것은 커다란 장점이자 단점이다.
단점을 해결하는 것 중에 하나는 네트워킹(Networking)이다. (연결성과 협업이 필요)
물론, 혼자 생존도 가능하겠지만, 1인기업가와 연결을 통해 협업 작업은 앞으로 더 의미가 커지리라 본다. 이제는 이런 연결을 해주는 온오프라인 서비스가 나오리라 본다.
3. 일하는 방법이다
스마트워킹 전략이며, 모바일과 클라우드 환경 구축해서 온라인 저장소에 보관해야 한다.
1인기업은 혼자 일을 해 나가야 하기에 체계적인 자료관리가 되어야 하며, 일하는 프로세스도 보다 단순화되어 생산성을 높여야 한다.
반복적인 과정을 통해 나만의 스마트워킹 전략을 구축해야 한다.
이와 같은 환경은 하나씩 만들수 있다면 더 가치 있으리라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