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순성 Mar 06. 2017

1인기업가의 수입을 다각화하는 방법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라

1인 기업을 시작하고 1~2년 동안은 주변의 도움을 받고, 퇴직하면서 가져온 아이템 중심으로 생활한다. 1년이 넘어가면 이런 생활에 조금씩 변화가 일어난다.


선택과 집중을 정확히 하라

처음에는 주변의 도움이 크다. 처음 시작한 나를 위해 주변에서 작더라도 한번씩 기회를 주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번이 두번이 되지 않으면 바로 일이 줄어든다. 지인에게 의뢰 받은 일을 하면서 초기에 가장 공을 들여야 하는 부분은 바로 전문성 강화다. 전문성을 인정 받아야만 2차, 3차 연결이 되고 이것을 토대로 성장할 수 있다.

초기에는 잘하는 일에 집중해 수입을 만들고, 어느 순간부터는 하고 싶은 일과 병행하면서 수입을 다각화해야 한다. 여러가지 일을 하려다 보면 어려움이 생긴다. 반드시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라(개인 미디어 활용을 통한 포트폴리오 확장)

회사를 나올 때 가지고 있던 지식이나 인맥으로 유지되는 기간은 길어야 3년이다. 이후에도 잘 버티고 성장하고 싶다면 1인기업을 시작할 때 하던 일에 집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쪽으로도 약한 시도도 겸해야 한다. 다른 사람과 조금 다른 차별성을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 자기계발 없이는 금방 바닥이 드러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포트폴리오 확장의 전제 조건은 끊임없는 자기계발이다.

회사에서 나와 가장 공들여 준비한 것은 기존의 퍼스널 브랜드를 기반으로 한 포트폴리오 확장이었다. 나는 처음에 제품 판매와 컨설팅으로 수익을 마련했고, 이와 동시에 천천히 나만의 콘텐츠를 만드는 일에 집중했다. 수익의 다각화, 수입의 지속화를 위해서였다.


내가 찾은 다른 방안은 전문 인터뷰와 다양한 콘텐츠 만들기였다. 전문 인터뷰어와 파워 블로거라는 두 영역은 충분한 가치가 있었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인터뷰하고 이것을 블로그에 올리니 출판사에서 인터뷰 제작 요청이 왔다. 글로만 쓰던 인터뷰를 영상과 함께 만들어 달라는 의뢰가 들어오면서 영상 제작에도 손대게 되었다. 인터뷰어로서의 모습이 영상을 통해 노출되자 행사 진행이나 강의 요청이 늘어났다. 자연스럽게 일하는 영역이 확장되고 수입이 다각화된 것이다. 내 경험을 바탕으로 포트폴리오 확장 방법을 제안한다면 다음과 같다.


첫째,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해 전문성을 인정받고 트위터와 페이스북으로 자연스럽게 미디어를 확장한다. 남들보다 조금 일찍 소셜미디어와 친해지자 해당 분야 전문가로 인정받았고 이를 기반으로 《트위터 200퍼센트 활용 7일 만에 끝내기》(살림출판사, 2010)를 출간했다. 책이 출간되자 기업에서 찾는 일도 늘었다.


둘째, 국내외 유명인과 전문가를 인터뷰하면서 다른 누구보다 빨리 트렌드를 익히고 해외 정보를 많이 얻었다. 많은 사람을 만나느라 사무실에 앉아 있을 시간이 없어서 고육지책으로 생각한 것이 모바일 오피스 도입이었다. 이것도 남들보다 한 걸음 빨랐다. 모바일 오피스를 경험하며 조금 더 효율적으로 일하기 위해 스마트워킹을
고민했고, 실행했다. 이 분야 관련해서도 책을 출간했다. 《스마트워킹 라이프》(영진닷컴, 2011)가 바로 그것이다. 모바일 오피스 환경이 확대되고, 자료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관련 서비스인 에버노트 얼리 어답터로서 나는 자연스럽게 에버노트 전문가가 되었고, 관련 한 책 세 권을 출간했다.


수입 다각화를 위한 포트폴리오

셋째, 1인 기업가로 생활한 지 9년 차가 되면서 새로운 영역에 도전했다. 인터뷰 경험과 1인 기업가들이 갖는 궁금증을 해소해 주기 위해서 <나는 1인기업가다>라는 제목으로 팟캐스트를 시작한 것이다. 방송 시작과 함께 관련된 사람들을 위한 오프라인 행사도 정례화했다.


퍼스널 브랜드가 통하기 시작하면서부터는 포트폴리오 확장이 조금 더 쉬워졌다. 누구나 자기 포트폴리오는 아주 느린 속도로 확장되는 듯 보인다. 확장 영역도 어울리는 것인지 의심이 들 때도 있다.

그러나 자기계발에 게으르지 않고 꾸준히 네트워킹을 하다 보면 아주 자연스럽게 그 영역이 늘어나고 영역 간의 관계가 그물망처럼 이어진다. 이 모든 성장의 전제 조건은 개인의 전문성이다.


<나는 1인기업가다> 책 발췌




<나는 1인기업가>책 출시 - 11년차 1인기업가가 들려주는 창업의 정석

매거진의 이전글 생존을 위해 극복해야 할 세 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