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워킹 전략을 위한 세 가지 영역
1인 기업생활은 직장인과 다르다. 특히 모든 일을 혼자 처리해야 한다는 점에서 그렇다. 동료와의 협업이 불가능한 만큼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가장 먼저 작업과 작업을 원활하게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이를 위해서는 먼저 일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고 그다음 자료관리 영역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파악해야 한다. 이후 자료관리방법이 구축되면, 순차적으로 일을 분석하고 다음 영역을 처리하면 된다.
통상 작업 과정은 ❶번을 완성하고 ❷번으로 넘어간다.
이 작업은 ❸번을 위한 준비 작업이다. 1인 기업이라면 ❸번에 요구 사항이 많다.
기업이라면 관리자와 리더의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목적에 따라 ❸번을 원할 경우 ❷번을 채워야 한다.
결국 가장 기초인 ❶번을 잘 갖춰야 자연스럽게 스마트워킹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스마트워킹 전략을 위한 세 가지 영역
❶자료관리 구축
1. 생각: 아이디어 메모, 종이 수첩, 마인드맵
2. 정보:아날로그, 웹상의 정보
3. 문서: 컴퓨터 오피스 파일
한 곳에 자료를 모을 경우 가장 힘든 것은 주기적인 자료관리다. 자료의 양이 많아지면 이 작업은 난도가 매우 높아진다. 자료 저장소를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보관하면 자료관리를 한결 수월하게 할 수 있다.
필요한 자료를 보관할 온라인 저장소를 구축한다. 생각과 정보, 문서의 저장 유형은 일의 유형에 따라 구분해서 저장할 수 있다. 자료관리 구축이 제대로 되었다면 자료들이 서로 연결되면서 업무의 효율성도 자연스럽게 높아진다. 이에 대한 작업분석은 ❷번을 거쳐서 얻을 수 있다.
❷효율적인 업무환경
1. 일하는 방법 : 업무에 맞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방법 찾기
2. 자료 분석 : 주기적으로 수입한 정보로 원하는 자료 분석하기
3. 적합한 자료 : 충분한 분석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나에게 적합한 자료 찾기
해당 작업을 위해서는 수집보다 활용에 목적을 두고 자료 분석과 적용을 반복적으로 해야 한다. 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만들기 위해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온라인 저장소 구축은 필수다. 이는 이동이 많은 노매드 환경에 적응할 수 있게 하고, 정보가 넘치는 환경에서 높은 생산성을 달성하게 한다. 자료 관리가 곧 시간 관리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❸개인 환경 최적화 운영
1. 시간 관리 : 자료 관리는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시간을 줄인다.
2. 트렌드 : 수많은 정보를 온라인 저장소에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어 트렌드 이해도를 높이는 데 용이하다.
3. 판단력 : 자신에게 적합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어 사업에 필요한 올바른 판단력을 기를수있다.
1인 기업은 절대적으로 시간이 부족하다. 초반에는 정보와 자료가 부족하다. 특히 해당 업무에 경험이 쌓이기까지 몇 년은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이를 기반으로 자료 관리가 구축되어야 한다. 나는 에버노트와 구글 드라이브를 기반으로 모든 자료를 구축했다. 또한 생각 정리와 업무 관리 도구로서의 역할은 워크플로위를 기반으로 한다.
많은 분들이 통상 단순 수집 위주로만 자료관리를 한다. 이런 수준을 벗어나 수집과 더불어 개인 라이프와 업무 환경까지 고려한다면 일하는 방법을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1인기업가다> 책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