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순성 Oct 05. 2017

1인기업의 시작, 30만원 경제학

직업 바꾸기 프로젝트, 30만원 수익 만들기

한 개의 직업으로 평생 사는 시대가 보장받기는 힘들어진 세상, 나에게 적 합한 직업을 찾아야 하는 시대다. 하지만 직장을 다니면서 직업을 찾기란 쉽지 않다. 특히 원하는 직업 찾는 것은 더 어려울 수밖에 없는데, 30만원 만들 기 프로젝트는 직장인을 위해 또는 1인 기업에게 자신의 강점을 찾아 스스로 찾는 방법이다. 어디서부터 시작하지? 어떻게 해야 하지? 너무 고민하기보다 쉽게 접근하는 방법이다.


30만원은 크다면 크고, 작다면 작다. 한 번도 자기 능력만으로 돈을 벌지 못하면 30만원 만들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직장을 나와 창업하기보다는 수월 하다. 30만원 만들어 보세요? 말하면 어렵지 않게 아이디어 찾아 실행을 하는 분도 생겼다. 프로젝트 진행 후에는 정기적 수입도 생겨나고 자신감도 얻으면서 도전은 계속 이어진다. 이를 통 해 개인도 성장하고 해당 주제로 기반을 가질 수 있기에 30만원 경제학은 나의 직업을 찾게 된다.



30만 원 만들기 프로세스는 자기탐색, 강점 찾기, 바로 실행, 직업 적용 순으로 진행한다. 완성 후는 검증을 통해 해당분야를  깊이 있게 탐구한다. 시장조사와 전문성 파악 후 지속 여부도 결정한다. 조금씩 새로운 분야로 늘려 갈 수 있으며, 어느덧 6개월 동안 5개 프로젝트 도전 중이다. 이를 위해 개인 적으로 실행했던 두 가지 전략이다.


첫째, 흥미로운 분야에 먼저 도전하자 직업의 Gap year 처럼 올 한 해는 안식기 거쳐보자. 1년 동안 내가 하고 싶은 직업을 도전하겠다고 생각한 후, 한 주에 하루 정도는 시간을 만들자. 예로 토요일 하루 정도 직업을 찾는 시간을 만들어서 시도해보자.


둘째, 잘하고 있는데 발굴하지 않은 것 찾자잘하는 분야를 우선 나열해 본다. 다시 말해 강점을 찾아보자는 건데, 리스트 중에 관점을 달리해서 다른 사람의 니즈가 있는 것을 선택해서 도전한다. 이런 도전은 개인을 성장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다.




상반기부터 진행한 30만 원 만들기 프로젝트 사례 소개한다. 주로 강점을 찾아 기존에는 수익이 발생하지 않던 것 을 정기적 수익으로 만든 사례다.


첫째, 팟캐스트 강좌다. 매주 팟캐스트 녹음 작업으로 기획, 게스트 섭외, 운 영, 편집 과정을 반복적으로 진행한다. 2년 가까이했다면 잘하는 것 중에 하나 다. 과연 니즈가 있을까 조사 후 바로 실시했다.


둘째, 일하는 방법(생산성) 개선을 위 한 워크플로위(workflowy) 강좌다. 업무를 분석해보니 7개의 서로 다른 업무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 것을 분석 후 해당 주제로 강좌를 만들었다.


셋째, 목록형책쓰기 컨설팅이다. 8권의 책 집필했던 경험과 워크플로위 통한 목록 형태의 방식을 적용해서 책쓰기 방식을 바꾼 사례다. 책쓰기 희망하는 사람들과 4월부터 컨설팅을 진행 중이다.


넷째, 모임 만들기 프로젝트 강좌다. 20년 가까이 온오프라인 모임 운영을 통해 비즈니스를 해오고 있다. 어떻게 만들고 운영하는지 강좌로 풀었다.30만원 만들기 프로젝트는 도전은 나에게 적합한 직업과 수익을 만들 수 있을 때까지 계속 이어질 거다.




나는 1인기업가다 10월호 매거진 다운로드

 http://bit.ly/1company_mag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1인 기업가다 매거진 첫 출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