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순성 Dec 09. 2017

직업 찾기 위해 가장 먼저 시도는 시간만들기다

1년 정도 갭이어(Gap year) 기간을 가져봐라

회사 구조조정에도 변화가 일어났는지 “나만 아니면 돼”와 같은 “각자도생(各自圖生)”분위기가 짙어지고 있다. 예전 구조조정 (조기퇴직) 할때면 2~3년 정도 비용이라도 지급했다면 이젠 아니다. 모든 고통은 각자의 몫이다. 이런 점을 고려해 보면 회사를 떠나 생존 은 준비 없이 나오기는 더욱 더 힘들어진 시대다. 얼마전 을지로에서 동네선배(50대 초반)와 만났는데, 깊은 고민속에 있길래 왜 그런지 물었다.


동네선배(이하 선배) - 요즘 고민이 부쩍 늘었다. 정년 퇴임 후 적어도 30~40년은 더 살아야 하는데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퇴임 후에 긴 시간을 어떻게 버텨야 할지 막막하 다. 특히 둘째가 아직 고등학생이라 비용도 계속 들어가는데 걱정이다.
홍순성(이하 홍) - 그러게요. 선배님. 정년퇴임까지 얼마 남았나요?

선배 - 6~7년 정도 남았지, 그전 무언가 답을 찾아 퇴임 후에도 계속 일해야 하는데 말야? 우리 나이는 직장을 천직으로 다니던 시대거든, 하던 일을 버리고 새롭게 찾는 다는 것도 어려운 일이야?
홍 - 그쵸! 선배님은 잘 살아온 겁니다. 요즘 시대가 너무 빠르게 변화하다 보니 벌어 진 상황입니다. 지금과 같은 상황을 예측하고 대응한 사람들이 얼마나 있을까요? 선배님, 그래도 힘들겠지만 지금이라도 준비해보면 어떨까요?
선배 - 그럼 뭐 부터 해야 할까? 5년 전에도 한번 시도했는데 아무런 답을 찾지 못해 서 말야?
홍 - 우선, 직업 찾는 시간부터 만들어 보죠? 선배님도 오랫동안 직장생활 해왔기에 1년 정도 갭이어(Gap year) 기간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초반은 많은 시간은 아니고 토요일 하루정도 나만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매일 같이 직장에서만 일하다 보니 달리 생각조차 힘들 겁니다. 하루쯤 나의 시간을 갖다 보면 조금씩 자신을  이해하고 원하는 것을 찾게 될겁니다.
선배 - 그거 좋겠네. 안 그래도 새롭게 시도하고 싶은데, 무엇을 시도해야 할지 걱정이거든. 주변에 아는 사람도 없어 물어보는 것도 마땅하지 않았는데 고맙네!


홍 - 이런 내용에 대해서 가족과도 대화 해보세요. 회사를 나오겠다는 것이 아니기에 걱정은 덜 하리라 봅니다. 준비 기간 동안 나 자신을 보다 이해할 수 있기에 장기적으 로 긍정적인 현상이 될겁니다.
선배 - 토요일 시간 내는거야 어렵지 않지? 근데 시간내 무엇을 해야하나?
홍 - 중요한 것은 매주 시간 내는 것 부터 먼저입니다. 집과 회사 이외 장소에서 시작 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결과부터 만들려고 노력보다는, 책 읽거나 테드(TED)나 세바시(세상을 바꾸는 시간) 보면서 몸에 습관부터 만들기입니다.
선배 - 알았네, 우선 시간 만들어서 습관을 가지라는 거군. 고맙네!




직장을 나와 새로운 것 찾는 것은 누구나 쉽지 않다. 갭이어 기간 통해 창업과 직업에 대해 하나씩 배우는 시간이다. 직장에서 경험치 못한 것을 체험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앞으로 나아갈 방향도 설계 하길 바란다.


첫째, 초반에 자기분석 시간 가져라.

토요일 하루 시간은 사람 만나기보다 혼자만의 시간 가진다. 잘할 수 있는 것과 하고 싶은 것 리스트를 작성한다. 당장 할 수 있는 것과 앞 으로 할 것 등 폭넓게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라.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문제제기 통해 필요한 것 분석하라.

이때 다니는 직장 그만두지 마라. 퇴근 창업, 주말 창업 개념으로 시간 만들기가 중요하다. 한두 달 정도가 아니라 장기적으로 생각하고 움직여라.


이때 주의 사항이다.

1) 새로운 것 찾기보다 해왔던 것 우선적 해라.

2) 시간과 비용 투자는 가볍게 시작하는 것 부터 도전 해라. 

3) 한 번에 시도보다 단계별 설정으로 조금씩 진행 해라.

전혀 새로운 것을 시도해서 고민하기 보다, 할 수 있는 작은 경험을 먼저 시도하라는 의미다.


둘째, 할 수 있는 것 위주로 시간 늘려라.

두세 달 정도 해보면 본인에게 적합한 것을 찾는다. 이후는 평일 한 시간씩 추가로 늘려 필요한 사람과 외부 활동 찾는다. 이때도 혼자 풀 려고 하지 마라. 사람과 만나라. 선후배도 좋고 외부의 모임 참여도 좋다. 사람에게 하고 있는 일을 공개해라. 공개로 얻은 피드백으로 다 음 단계 성장하도록 해라. 절대 혼자 공부하지 마라. 성장 단계에서 다양한 사람의 경험 노하우 배워라. 원하는 분야 결정하면 깊은 탐구 위해 전문서적은 필수다. 계속 해서 할 수 있는 것 위주로 시간 만들기 늘려라.



대부분 초기단계에 나아가지 못하고 포기한다. 스몰 스텝 법으로 목 표를 달성하자! 특히 젊은 사람들과 함께 배우면서 수치심(스스로가 이것밖에 안되나?)도 가질 수 있다. 사회초년생의 경험하던 것을 나이 들어 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 개인이 성장하고 변화하기 위해서는 유 연성과 적응성이 필요하다.


100세 인생은 나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계층과 연결되어 살아야 한다. 서로에게 배우고 대화하면서 함께 성장하는 시대다. 이를 위해 하루 한시간 나의 미래를 위한 시간만들기부터 실천해보길 바란다.




나는 1인기업가다 12월호 매거진 다운로드

 http://bit.ly/1company_mag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1인기업가다] 나눔교육 전성실 대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