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들의 사용자 인터뷰
이번 "프로들의 에버노트" 책에는 11명의 사용자 인터뷰를 제공했다. 이중에 고석환(독립자산관리사)대표의 에버노트 활용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Q. 나에게 있어 에버노트는 OOOO다.
A. 저에게 있어 에버노트는 아주 훌륭한 비서다. 저는 독립자산관리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경제 시황과 금융상품 등 많은 정보들을 발 빠르게 다루면서 영업과 고객관리까지도 혼자 해내야 한다. 만약 에버노트가 없었다 면 이 모든 것을 혼자서 감당할 수 없었을 거다. 그래서 저는 에버노트를 코끼리 비서라고 부른다. 코끼리 비서는 매일 아침 저에게 현재 진행 중인 주요 업무 및 일정이나, 이슈가 있는 고객들의 리스트 등을 알려준다. 또, 미팅 약속을 잡아야 하는 고객이나 계약이 만료되는 고객, 또 기념일이 있는 고객 등을 꼼꼼히 체크할 수 있 도록 도와준다. 직업 특성상 외부 미팅이 많기 때문에 사무실에 있을 때보다 밖에 있는 경우가 많은데, 사무 실 밖에서도 항상 코끼리 비서가 동행하기 때문에 고객들의 데이터나 여러 가지 필요한 자료들을 바로바로 활용할 수 있다.
얼마 전 실제로 고용했던 비서와 지금의 코끼리 비서를 재미 삼아 비교해봤다. 실제 비서는 근무시간이 정해져 있어서 오후 6시면 퇴근을 하지만 코끼리 비서는 1년 365일, 24시간을 항상 저와 함께한다. 또, 실제 고용 한 비서가 함께 오래 일을 하면 다행이지만, 그만두는 경우엔 새로운 비서에게 또다시 일을 가르쳐야 하기 때문 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하지만 코끼리 비서는 그럴 일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끼리 비서의 연봉은 단돈 5만원이니(프리미엄 결제) 실제 비서를 고용했을 때와 비교하면 연간 1,000만원 이상을 절약하면서도 아주 훌륭히 비서 업무를 받을 수 있다.
Q. 에버노트가 영업직종에서 어떻게 유용하게 쓰이나요?
A. 에버노트가 다양한 직종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지만 특히 영업직종에서 활용도가 더 크다고 생각한다. 영업직은 외근이 많고 고객 또는 거래처를 잘 관리해야 하며 영업 성과가 곧 보수와 직결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남들과 차별화된 영업력을 갖춰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새로운 정보와 전문지식을 쌓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이런 영업직의 특징과 에버노트는 아주 궁합이 잘 맞는다.
우선 가장 좋은 점은 사무실 밖에서도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으로 모든 업무처리가 가능하다. 제 모든 업무 자료들은 에버노트로 모이고 에버노트에서 관리되기 때문에 외부에서 이동이 잦더라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업무를 볼 수 있다. 또한, 앞서 에버노트가 제 비서라고 말씀드렸듯이 영업직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고객과 거래처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과거엔 고객이나 거래처에서 어떤 요청을 받았을 때 관련 정보나 자료를 찾는데 시간이 한참 걸렸고 특히 사무실이 아닌 외부에서는 즉각적으로 응대하기가 어려웠다. 그러나 에버노트와 함께 하는 지금은 모든 정보와 자료가 손 안에 있기 때문에 아주 빠른 고객 응대가 가능하다.
Q 고객과 상담할 때 에버노트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운영방법을 알려준다면?
A 고객과 상담하면서 특정 자료를 보여줘야 할 때 에버노트를 열고 프레젠테이션 모드를 활용한다. 에버노트에는 굉장히 방대한 양의 자료가 수집되어 있고 언제든 필요한 자료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나만의 분류 방식으로 정리해 두었기 때문에 고객과 미팅 시 에버노트 안에 이미 수집되어 있는 노트들을 불러와 활용한다. 고객이 궁금해하는 것들을 바로바로 찾아서 보여주며 상담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상담이 가능하고 신뢰도 면에서 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에버노트의 프레젠테이션 모드가 꽤 괜찮은 비주얼을 보여주기 때문에 고객의 관심도가 올라가는 효과도 있다. 하지만 때로는 자산관리 컨설팅이 에버노트 컨설팅으로 바뀌는 부작용을 겪기도 한다.
에버노트 파워유저 인터뷰 - 고석환(독립자산관리사) 내용중의 일부 발췌해왔다.
<프로들의 에버노트>는 에버노트 세 번째 책이다. 활용 노하우 위주로 작업한 책으로서, 기능보다 어떻게 사용하는지 관점으로 작업했기에, 활용사례와 인터뷰, 동영상이 함께 제공 한다. 이번 책은 일 잘하는 사용자를 위한 에버노트 노하우 제공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