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저장소 작업환경 구축
1인기업 생활하면 기존의 환경보다 온라인 저장소 작업환경구축이 필요하다. 이는 노마드 환경에서 적응할 수 있어야 하고, 요즘 처럼 정보가 넘치는 환경에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시간관리와 자료관리 잇점을 얻을 수 있다.
개인적으로 대부분의 자료는 에버노트와 구글 앱스 기반으로 구성하며, 이를 도와주는 15가지 툴과 연동해 작업 해오고 있다. 주요 특징은 아날로그와 디지털 통합이며, 기존 작업환경보다 5배 이상의 자료가 쌓인다. 이는 지식인프라 확대와 더불어 효율적인 정보관리 프로세스 마련 방법이기도 하다.
1인 기업, 생산성 도와주는 스마트폰 앱 15가지
2월부터는 1인기업 스마트워킹 환경을 구축하는 오프라인 강좌를 준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