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현식 Feb 07. 2018

적합한 전시회 선정 방법

2편. 전시회 탐색(정보수집)

 전시회에 대한 정보 수집은 생각보다 까다롭다. 파편처럼 흩어진 정보를 찾아 고민하다 보면 어느 순간 그 행동 자체에 확신이 서지 않는 경우도 다반사다. 기본적으로 산업 분야에 따라 세분화가 되지만 결국 모든 산업은 서로 걸쳐 있기 때문에 자로 잰 듯이 경계를 확실하게 구분 짓는 전시회가 없을 뿐더러, 동일한 전시회라도 개최 장소나 시기에 따라 다른 특수성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조금씩 범위를 좁히는 것 외에 달리 속 시원한 방법이 없는 것이 사실이다.


 첫 번째 업무는 참가후보 전시회 일정상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먼저, 전시회 일정상의 정보를 제공하는 전문 사이트에서 정보를 찾는 방법이 있다. 국내에는 수출을 장려하고 전시회와 연관성이 높은 정부 기관과 관련 협·단체에서 일정상의 정보를 모아 제공하고 있다.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www.gep.or.kr 

* 한국전시산업진흥회 www.akei.or.kr 

* 한국전시주최자협회 www.keoa.org 

* 중소기업 중앙회 www.sme-expo.go.kr

* 퍼스트페어 http://firstfair.co.kr/

 

그러나 각 기관별 설립 목적에 따라 특성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모든 전시회 일정이 다 들어가 있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채널에서 정보를 모아 비교해 봐야 할 필요가 있다. 이 밖에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전시회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도 있는데 먼저 국내에서 개최되는 전시회 정보를 알고 싶을 땐 ‘네이버’에서 [박람회]라는 키워드를 검색하거나, 각 전시장의 홈페이지(코엑스, 킨텍스, 벡스코... 등)의 행사 일정을 순차별로 정리해 놓은 페이지에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해외 전시회 정보는 소속된 협·단체가 주관하는 전시회에 대한 정보를 얻는 방법이나 사업 파트너나 유통 거래처를 통해 추천을 받는 방법, 또는 경쟁사가 어떤 전시회를 참가하는지 체크해 볼 수도 있다. 더불어 ‘해외전시회 전문 여행사’ 사이트에도 비교적 세계 각지에서 열리는 전시회 일정상의 정보가 잘 나와 있기 때문에 참고해 볼 만 하다. 


작가의 이전글 적합한 전시회 선정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