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술제이 성훈 Nov 12. 2019

일단 알겠습니다.

내면 아이와 화해하기

"일단 알겠습니다."라는 말을 들으면 이상하게 기분이 나빴습니다. 

이유 모를 딥빡!! 으아아.

특히나 업무 통화 중, 저보다 동생인 분에게 이 말을 들으면 더 울화가 치밀었어요.

"일단 알겠다고?! 나를 무시하나?? 
도대체 네가 뭘 알겠다는 거야!!"

라는 마음이 요동쳤어요. 
(또라이..)

여러분은 이 말이 어떠신가요? 
아무렇지 않으시겠죠. 

몇 년 전 집단 심리 상담을 통해 그리고 호오포노포노라는 책을 통해 그 이유를 알게 됐는데요. 바로 제 내면 아이 때문이었어요.

(내면 아이는 - 성격 형성에 영향을 준, 특정 사건에 대한 기억이라고 들었어요.)

저희 아버지는 해병대 출신에 + 권투를 하셨고 + 덤프트럭을 운전하는 + 경상도 남자세요. 그래서인지 아버지께 혼이 날 때는 무뚝뚝한 군대 교관에게 8톤 급 강펀치로 두들겨 맞는 듯 했어요. 

아버지와 통화 중에 제가 무슨 변명이라도 할라치면 "일단 알겠다 끊어라"라고 하시며 갑자기 전화를 뚝 끊어버리곤 하셨는데요. 그때 제가 느꼈던 억울함, 막막함, 가닿을 곳 없는 타당함은 제 속에서 내면 아이가 되었던 거죠. 

예를 들어 - 앨범 작업 관련 일들을 저보다 나이 어린 분과 이야기할 때 - 녹음 일자를 논의 중에 제가 가능한 일정을 말하고, 그 동생이 스케줄을 체크해야 할 때

"일단 알겠습니다. 확인 후에 다시 연락드릴게요."라는 말을 하면 저는 분노조절장애가 왔어요.

그 상황만 놓고 보면 아무 일도 아닌데, 내면 아이의 분노까지 묻고 더블로 깡패가 되는 것이었죠.

다행히 제 내면 아이에 대한 순정으로

1. 아버지께 혼났던 기억은 그 기억대로 분리해서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게 됐고, 

2. 아버지께 혼났던 그 시절의 저를 달래주고, 아버지를 이해하려 노력하게 됐어요. 

저는 지금도 자주 그 아이를 만나서 포옹하고, 대화를 나누고, 화해를 하려 노력 중입니다. 사실 한두 번 만남으로는 그 아이와 속을 터놓기가 쉽지 않네요. 섣불리 너의 심정을 알겠다,라고 착각하고 소통을 멈추면 큰일이 납니다. 그 아이와 관련된 아주 조그마한 일이라도 벌어지면, (객관적인 상황과 관련 없이) 몇십 년 치 해묵은 감정이 함께 폭발해버리니까요. 

여러분의 내면 아이는 어떤 표정인가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나는 왜 미치도록 영순이가 좋은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